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국내 입국 中여행객 돈육가공품에서 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

by 체커 2019. 5.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청주·제주공항 中여행객 소시지·순대서 ASF바이러스 검출

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아프리카돼지열병 국경검역장을 방문해 세관직원의 탐지 활동을 살펴보고 있다. 2019.5.18/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청주=뉴스1) 이정현 기자 = 청주국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인 여행객이 가지고 들어온 돈육가공품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확인됐다.

19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7일 중국 산둥성을 출발해 청주공항으로 입국한 여행객과 지난달 29일 중국 저장성을 출발해 제주공항으로 입국한 중국인 여행객이 국내에 가지고 들어온 소시지와 순대에서 ASF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이번에 확인된 ASF바이러스는 유전자 염기서열분석 결과 최근 중국에서 보고한 바이러스 유전형(genotype)과 같은 Ⅱ형으로 확인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중국에서 최초로 ASF가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주변국에서도 발생됨에 따라 국경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도 양돈농가의 중국,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등 ASF 발생국에 대한 여행을 금지하고 도내 14개 기관·부서와 홍보협의체를 구성해 농업인과 다문화가정, 외국인근로자, 일반 여행객 등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도는 향후 도내 방역 취약농가 74호(외국인근로자 고용 농가 45호, 남은음식물 급여농가 11호, 밀집지역 내 농가 18호), 모두 592두에 대한 모니터링 검사를 강화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cooldog72@news1.kr


 

이쯤되면 중국인들이 의도적으로 한국에 돼지열병 바이러스를 퍼트리려 시도하는거 아닌가 의심이 될 정도입니다.

 

중국내 돼지열병 바이러스로 많은 돼지가 살처분되면서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관광하러 들어오는 중국인이 제정신이라면 차라리 그냥 들어와 돼지고기나 가공품을 구입해서 중국으로 가던지 아님 국내에서 구입.. 소비하는 것이 정상적인 생각이거늘.. 왜 중국에서 구입한 돼지고기 가공품을... 그것도 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가공품을 한국으로 들여올려는 것인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만약 한국내 요구한 소비자가 있더라면 철저히 찾아내야 한다 생각합니다. 아마도 돼지열병으로 죽은 돼지고기 가격은 터무니없는 싼 가격으로 거래가 될터... 그 가공품의 가격도 헐값이겠죠.. 사람에겐 전염이 되진 않으니까 별 문제없이 통과되리라 생각했나 봅니다.

 

아마도 찾는 소비자는 한국에 체류중인 중국인일 가능성이 높겠죠.. 한국계 중국인도 포함해서요..

 

그나저나 중국은 돼지열병으로 죽은 돼지에 대해 관리가 안되나 봅니다. 돼지열병바이러스가 인간에겐 전염이 안된다 하더라도 중국의 축산농가에 퍼지는건 순식간이기에 살처분 및 관리로 전염을 방지해야 하는데 떡하니 돼지열병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가공품이 나돌아다니고 있으니... 

 

각 공항과 여객선 세관들은 앞으로도 계속 신경써서 중국인 및 중국 방문 관광객에 대한 축산물 검역에 대해 애를 써 줘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러다 자칫 한국에 바이러스가 퍼지기라도 한다면 돼지고기 파동이 올 수 있을테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