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제주해군기지'도 공권력 개입 사실로.."진상규명해야"

by 체커 2019. 5.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제주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국가기관이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이 구체적으로 확인됐습니다.

군과 정보기관, 행정기관까지 총동원됐습니다.

강인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회관에서 주민들이 고성을 지르고 몸싸움을 벌입니다.

혼란스런 틈을 타 해녀 2명이 상자를 들고 회관 밖으로 달아납니다.

2007년 4월, 강정마을 회장 등이 졸속으로 임시총회를 열어 해군기지 유치를 결정하자, 이에 반발한 주민들이 찬반 투표를 실시하려 했다가 무산되는 상황입니다.

투표함 탈취 사건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사건 배후에 해군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해군기지추진위원회 주민/음성변조: "(해군기지 사업단장이) 꼭 저지해 주십시오. (임시총회를 막아달라는?) 막아만 달라고 했어요."]

당시 KBS가 입수한 유관기관 회의 자료를 보면, 경찰과 국정원까지 깊숙이 개입돼 있었습니다.

국정원은 해군기지 찬성에 우호적인 여론을 만들기 위해 측면 지원했고, 경찰은 반대측 주장을 반박하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했습니다.

[당시 해군 관계자/음성변조 : "공사는 해야 하는데 유관 기관들이 과연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될 것인가 (논의했죠)."]

제주도와 해군은 마을 해군기지 유치 추진위원회의 활동비도 지원했습니다.

[당시 해군기지추진위 주민/음성변조 : "그때 후원금 3,400만 원 (모였어요). (돈 낸 사람들이) 다 공무원이었죠."]

제주도는 결국, 졸속으로 치러진 마을 임시총회 결과에다 지역 의견을 배제한 여론조사를 거쳐 강정마을을 해군기지 최우선 후보지로 결정했습니다.

[강동균/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주민회 회장 : "왜 강정이냐. 그 의문점을 제시한 것에 대해 대답한 것은 하나도 없어요."]

군과 정보기관, 행정기관까지 총동원된 여론조작으로 대대손손 평화롭던 마을 공동체는 돌이킬 수 없는 갈등과 상처만 남았습니다.

정부와 해군, 제주도의 공식사과와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가 더 늦출 수 없는 최우선 과제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KBS 뉴스 강인희입니다.

강인희 기자 (inhee@kbs.co.kr)


 

강정마을 해군기지...2007년에 유치하여 지금에 있기까지 많은 갈등이 있었습니다.

 

이미 완공이 되고 운영되고 있는터라 그동안의 갈등의 골이 사라지고 다시금 평화로운 곳으로 가나 싶었는데 이런 뉴스가 나오네요..

 

2007년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군.. 경찰.. 심지어는 국정원까지 개입을 했었다고 합니다..

 

2007년이니 노무현정권시절입니다. 그때 공권력이 동원되어 결국 완공되었으니 이에대해 해군과 경찰.. 정부에선 사과성명을 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문재인정권은 어찌보면 노무현정권의 연장선이라 할 수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이력이 있기에 이에 현정권에서 제주도 강정마을에 공식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유가 어쨌든 공권력이 투입되어 반 강제적으로 해군기지를 유치... 건설하게 했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