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1호기 출력급증 이어 3호기 압력누설..불안한 한빛원전

by 체커 2019. 6. 2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영광=뉴스1) 박영래 기자,한산 기자 = 지난달 '열출력 급증 사고'로 전남 영광의 한빛원전 1호기가 수동정지된 데 이어 계획정비 중이던 한빛 3호기에서도 격납건물의 압력누설 현상이 발견되면서 원전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0일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 등에 따르면 최근 계획예방정비가 진행 중인 한빛 3호기에서 종합누설시험 과정에서 압력누설 현상이 나타났다.

원자로가 지진이나 정전, 냉각실패 등으로 손상을 입을 때 격납건물 내부에 증기와 방사성물질이 가득 차 압력이 높아질 경우 폭발로 이어질 수 있어 압력누설은 중대한 사안이다.

한빛원전 측은 "격납건물 내에는 각종 배관이 관통하는데 여기서 누설이 발견됐다. 방사성 관리구역 내에서 새는 것이고 그 양도 미미해 크게 우려할 사안은 아니다"고 해명했지만 당초 이달 24일로 계획됐던 한빛 3호기 재가동은 2∼3개월 연기됐다.

앞서 지난달 10일에는 정비를 마치고 시험 가동 중이던 한빛 1호기가 열출력이 급증하면서 수동 정지됐다. 한빛 1호기 사고는 당시 설비 운전자의 제어봉 조작실수로 빚어진 일이었다.

제어봉은 원자로의 출력을 조절하는 일종의 브레이크로 원자로에 밀어 넣으면 출력이 낮아지고, 올려 빼내면 출력이 높아지는 구조이다.

제어봉 조작은 출력 완급 조절에 따라 1시간에 최대 3%씩 열출력을 높여야하는데 당시 운전자의 계산과 판단 잘못으로 1분만에 지침서상 제한치(5%)보다 3~4배 넘는 18%까지 치솟게 됐다.

한수원 측은 원전 출력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해 폭발로 이어질 위험에 노출되고도 이를 파악조차 못했고, 즉시 원자로 가동을 멈춰야 하는 매뉴얼도 따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를 관리·감독해야 할 정부(원자력안전위원회) 역시 출력급증 상황을 보고 받고도 12시간가량 원자로 가동을 멈추지 않아 원전 안전 관리의 미흡을 그대로 노출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 5월22일 오전 전남 영광군 한빛원자력본부 앞에서 광주·전남·전북 시민단체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1호기 제어봉 조작 실패'를 규탄하며 원전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2019.5.22 /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이들 사고 외에도 올해 한빛원전에서는 3건의 사고가 더 발생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운영하는 원전안전운영정보시스템(OPIS)에 따르면 지난 3월9일 한빛 1호기에서 격납건물 내 증기발생기와 원자로 냉각재펌프 사이에 설치된 배관 보온재에서 기계 결함이 발견됐고, 1월3일에는 역시 한빛 1호기에서 스위치기어건물 공기 공급팬 벨트 손상으로 불이 나면서 전기 결함이 일어났다.

지난 1월24일에는 한빛 2호기가 운전원의 증기발생기 수위제어 조작미숙으로 자동 정지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 사례들은 사고·고장 등급이 비교적 높아 공식적으로 집계된 사고로 등급이 낮은 비공식 사고까지 합하면 사례는 더욱 많아질 수 있다.

광주·전남지역 시민단체가 지난달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한 사고만 봐도 올해 3월 한빛 5호기 지락전류의 영향으로 발생한 발전 정지, 원자로 배관 화재 등이 있다.

2017년엔 한빛 4호기 핵심설비인 증기발생기에서 망치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발견됐고, 한수원이 이를 장기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현재 한빛원전은 2호기와 5호기만 정상 가동되고 있을 뿐 1, 3, 4, 6호기는 계획예방정비로 정지 상태다.

핵없는세상 관계자는 "40년 가까이 된 1, 2호기는 수명이 다 되는대로 폐기해야 하고, 부실시공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한 3, 4호기도 조기 폐쇄를 고려해야 한다"며 "탈핵을 전제로 에너지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an@news1.kr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가동율이 떨어진다는 정치권 주장이 있었습니다.

 

가동율이 떨어지면 전력 생산량이 떨어지기에 LNG 화력 발전소이나 석탄 화력발전소를 가동시켜 발전해야 하기에 원가도 오른다는 주장도 있었고요..

 

그런데 사실상 원전 가동율을 까먹고 있는건 저런 고장때문입니다.

 

연료봉 조작 미숙으로 긴급정지되거나 이번엔 격납건물의 압력누설 현상이 발견이 되어 재가동이 늦어지고 있기에 전체 원전 가동율을 까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전 자체는 그리 안전한 시스템은 아닙니다. 사고한번 났다간 후쿠시마처럼 되겠죠...

 

그렇기에 관리를 철저히 하는 시설입니다. 그렇기에 지진등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구조물도 튼튼히 지여졌죠..

 

물론 후쿠시마는 원전 자체의 원인이 아닌 쓰나미로 원전의 일부 기능이 마비되어 수소 폭발로 그리 되었기에 단순히 원전때문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만큼 사고가 나면 엄청난 피해를 불러오기에 늘 관리는 철저히 해야 할 시설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불안한 모습을 보이면 과연 계속 원전을 써야 하는 건지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겠죠..

 

저러다 터지면 어쩌나 싶을테니까요..

 

전남에 있는 한빛원전이 터지기라도  한다면 전라도 뿐만 아니라 경상도로 아마 큰 피해을 입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