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일본산 훈제건조어육 3종서 발암물질 벤조피렌 기준치 초과 검출

by 체커 2019. 7.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소비자원 "조사 20개 중 4개 기준치 초과..4개중 3개 일본산"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일본에서 제조된 훈제건조어육 제품에서 1급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네이버쇼핑과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가쓰오부시와 같은 훈제건조 어육 가공품 20개를 조사한 결과, 네이버쇼핑에서 판매된 4개 제품에서 벤조피렌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고 18일 밝혔다.

훈제건조어육 가공품은 생선 살을 훈연·건조해 일식 요리나 국물맛을 내는 데 주로 사용된다.

이번 소비자원 조사에서 적발된 4개 제품 중 3개가 일본에서 제조된 것이었다.

벤조피렌이 초과검출된 제품은 가쓰오부시 1개와 고등어로 만든 사바부시 1개, 눈퉁멸로 만든 우루메케즈리부시 1개, 가쓰오부시 분말 1개였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이 가운데 사바부시, 우루메케즈리부시, 가쓰오부시 분말 등 3개 제품이 일본산이었다.

이들 제품에서는 15.8∼31.3㎍/kg 수준의 벤조피렌이 확인됐는데 국내 허용 기준(10.0㎍/kg이하)보다 1.5∼3배, 유럽연합(EU) 기준보다 3∼6배나 높은 수준이라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훈제건조어육 가공품은 훈연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화석연료가 불완전 연소해 생성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가 과다 생성될 우려가 존재한다.

벤조피렌도 이런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의 일종이다.

EU에서는 식품의 경우 PAHs 4종의 총합을 설정해 안전관리를 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벤조피렌에 대한 허용 기준만 마련돼 있다.

소비자원은 벤조피렌이 검출되지 않은 식품에서도 크라이센 같은 다른 PAHs가 검출될 수 있고, 훈제건조 어육의 경우 고명으로 바로 섭취하기도 하는 만큼 국내에서도 EU처럼 총합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20개 제품 가운데 6개 제품이 식품 유형을 부적합하게 표시하거나 제조원 소재지를 누락했다가 적발됐다.

소비자원은 벤조피렌이 초과 검출된 제품에 대해 제조·판매업체에 자발적 회수, 폐기와 판매 중지, 제품 표시개선을 권고했고 업체는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훈제건조 어육 가공품의 안전 및 표시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발암성이 있는 PAHs에 대한 총합 기준 신설 검토를 요청할 계획이다.

 

eshiny@yna.co.kr


 

한국소비자원이 일본산 훈제건조어육에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검출되어 주의가 필요하다 밝혔습니다.

 

즉.. 회수 및 반품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겁니다..

 

해당 제품은 4가지로 

 

부강가쓰오(부강가쓰오) : 네이버 쇼핑

 

사바아쯔케즈리(OMAEZAKI FOODS/㈜마루사야코리아) : 네이버쇼핑

 

우루메케즈리부시(OMAEZAKI FOODS/㈜마루사야코리아) : 네이버쇼핑

 

분말

가쯔오분말(HATANO SUISAN/㈜마루사야코리아) : 네이버쇼핑

 

입니다. 훈제건조 어육 가공품 표시실태에는 식품유형등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네요..

관련링크 : 소비자원 보도자료

 

훈제건조어육 가공품 일부 제품, 벤조피렌 기준 초과 검출 상세보기|보도자료 |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제목 훈제건조어육 가공품 일부 제품, 벤조피렌 기준 초과 검출 보도자료 상세정보 보기 제목 훈제건조어육 가공품 일부 제품, 벤조피렌 기준 초과 검출 작성일 2019-07-18 조회수 54 첨부파일1 190717_훈제건조어육 가공품 안전실태 보도자료.pdf 이 자료는 7월 19일(금) 조간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송·인터넷 매체는 7월 18일(목) 12시] 훈제건조어육 가공품 일부 제품, 벤조피렌 기준 초과 검출 훈제건조어육은 생선 살을 훈연

www.kca.go.kr

190717_훈제건조어육 가공품 안전실태 보도자료.pdf
0.41MB

그러고보니.... 문제가 된 식품을 판매한 곳이 모두 네이버쇼핑이네요.. 네이버쇼핑... 당분간 비난 좀 받을 것 같습니다.

 

벤조피렌.. 방향족 탄화수소로 유기물이 탈때 발생하는 물질로 벤조피렌이 체내에 들어가 대사가 되었을 때 나오는 물질이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링크 : 벤조피렌(나무위키)

 

벤조피렌 - 나무위키

최근 수정 시각: 2019-04-21 04:06:19 Benzopyrene벤조피렌은 탄화수소, 그 중에서도 방향족 탄화수소의 하나다. 화학식은 C20H12 이다. 2종의 이성질체 Benzo[a]pyrene과 Benzo[e]pyrene 이 있다.벤조피렌은 방향족 탄화수소 중에서도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 PAH)에 속한다. 벤젠 구조를 발견한 케쿨레가 꿈에 꼬리에 꼬리를 문 뱀을 보고, 그것에서 고리

namu.wiki

따라서 한국소비자원의 보도자료에 따라 일단 해당 식품의 구입 및 섭취는 안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위의 표로만 봤을땐 그냥 훈제 건조 어육 관련해서 네이버 쇼핑만 이용하지 않으면 되겠네요..;;;; 

 

네이버 쇼핑만 중점적으로 한 거 아닌지 오해를 불러 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판매처도 포함되었지만 네이버쇼핑만 압도적으로 많은 터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