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외교부, 中·러 초치해 카디즈 침범 항의.."재발방지 촉구"(종합)

by 체커 2019. 7.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러 초치 모두발언 공개..영공 침범 엄중성 고려
추궈홍 中대사는 비공개로 윤순구 차관보 면담

 

추궈 홍 주한 중국대사가 23일 중국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진입과 관련해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외교부가 23일 중국 및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무단 침범한 데 대해 각각 주한 중국대사와 주한러시아 대사대리를 초치해 항의했다.

윤순구 차관보는 먼저 이날 오후 2시 30분께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 KADIZ 무단 침범 행위에 대해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이후 3시에는 막심 볼코프 주한 러시아대사 대리를 초치하고 영공 침범에 대해 강력 항의했다.

윤 차관보는 이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급하게 예정도 없이 초치한 것은 러시아 군용기의 카디즈와 우리 영공 침범에 대해서 엄중한 항의의 뜻을 전하며 재발 방지를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볼코프 대사대리는 굳은 표정으로 차관보실에 들어선 뒤 계속 무거운 침묵을 유지했다.

윤 차관보와 볼코프 대사는 서로 악수나 인사를 하지 않은 채 탁자 끝에 양옆으로 서서 사진을 찍은 뒤 자리에 앉았다.

외교부는 러시아 측을 초치한 자리는 모두발언을 공개하고 볼코프 대사대리가 청사를 들어오는 시간을 사전에 공지했다.

그러나 중국 추 대사는 도착 시간에 대한 사전 공지가 되지 않은 채 비공개로 윤 차관보를 만나고 되돌아갔다.

이는 영공침범과 카디즈 침범의 엄중성이 다른 점을 고려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앞서 이날 오전 8시를 전후해 중국 군용기 2대와 러시아 군용기 3대가 KADIZ에 진입했고, 이 가운데 러시아 군용기 1대는 독도 인근 영공을 두 차례 침범했다. 이에 우리 공군 전투기가 경고 사격을 가하고 대응했다.

영공은 해안선에서 바다로 12해리(약 22㎞)까지인 영해와 영토의 상공을 의미하는데 이를 침범하면 경고 이후 통제에 따르지 않을 시 격추할 수 있다.

러시아 군용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군용기와 러시아 군용기가 함께 비행을 펼친 것은 이례적인 일로 정확한 의도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일각에선 다음 달 실시될 한미 연합훈련을 겨냥한 '무력시위'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인철 대변인은 앞서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추 대사와 볼코프 대사대리 초치 계획을 설명하면서 이번 사태와 관련 "국방부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면서 긴밀히 대응하고 있고 계속 그렇게 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baebae@news1.kr


 

관련뉴스 : 러시아 군용기, 동해 영공 침범..軍 "경고사격 등 전술조치"

 

러시아 군용기, 동해 영공 침범..軍 "경고사격 등 전술조치"

다음 네이버 中·러시아 군용기 KADIZ 침범 후 러시아 군용기 영공 넘어 軍 "F-15K·KF-16 전투기 즉각 대응 출격 【서울=뉴시스】오종택 김성진 기자 =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방공식별구역(KA..

argumentinkor.tistory.com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 카디스와 영공에 들어온 것에 대해 각각의 대사관들을 불러 초치를 했습니다.

 

그런데 러시아대사와 중국대사관에 대한 행동이 조금 다른게.. 러시아 대사의 초치에 대해선 입장부터 발언 모두 공개가 되었지만 중국 대사의 초치에 대해선 비공개로 이루어졌습니다.

 

그건 중국 군용기는 방공식별구역 침범이고 러시아는 방공식별구역 침범과 동시에 영공침범으로 그 정도가 다르기에 초치 방식에 대해 다른것 같습니다. 

 

영공침범은 영토침범과 같기에 이번 초치는 당연한 것이겠지만 과연 러시아에선 이에대해 어떻게 받아들여질진 모르겠네요..

 

이유가 어떻든 한국의 영토를 침범한 것은 확실하니 따지진 못하겠죠.. 할말이 있을까요?

 

그런데 일단 러시아에선 발뺌하네요..


관련뉴스 : 러 국방부 "우리 폭격기, 다른나라 영공 침범 안 했다"

 

러 국방부 "우리 폭격기, 다른나라 영공 침범 안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23일(현지시간) 자국 군용기가 동해를 비행하는 동안 타국 영공을 침범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쇼이구 장관은 한국군 합동참모본부가 이날 독도 인근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군용기에 대해 경고사격을 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이같이 반박했다고 러시아의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한국군의 F-1

news.v.daum.net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23일(현지시간) 자국 군용기가 동해를 비행하는 동안 타국 영공을 침범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쇼이구 장관은 한국군 합동참모본부가 이날 독도 인근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군용기에 대해 경고사격을 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이같이 반박했다고 러시아의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한국군의 F-16 전투기가 자국의 전략폭격기(TU-95MS)에 대해 비전문적으로 대응했다고 주장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