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러시아 "영공 침범 안 해"..정부 "사실 왜곡한 것"

by 체커 2019. 7.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경향신문] ㆍ러, 전날 “기기 오작동…유감”서 입장 돌변 “독도서 25㎞ 이상 떨어져”
ㆍ러 대사대리 “한국과 협력해 진상조사”…국방부, 25일 러와 실무협의

러시아 정부가 자국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과 관련해 24일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 영공을 침범하지 않았다”는 공식 입장을 정부에 전해왔다. 정부는 “러시아 측 주장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러시아는 전날 주한 러시아대사관 차석 무관을 통해 “기기 오작동으로 계획되지 않은 지역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으나, 하루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다만 러시아는 대사대리를 통해 “한국의 협력 요청하에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런 만큼 양국 간 진상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정부는 이날 오전 국방부로 보낸 전문에서 “객관적인 영공 감식 데이터에 따르면, 러시아 공군기는 한국 영공을 침범하지 않으면서 독도로부터 25㎞ 이상 떨어진 상공에서 계획된 항로를 벗어나지 않고 비행했다”면서 “러시아 공군기들은 엄격하게 국제법 규정에 따라 비행했다”고 주장했다고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러시아 정부는 이어 “한국의 F16 전투기 2대가 러시아 공군기 한 대의 비행항로를 방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등 비전문적인 비행을 했다”며 “한국 공군 측의 유사한 비행이 반복되면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국방부는 “러시아 측 주장은 사실을 왜곡한 것일 뿐만 아니라 어제 외교경로를 통해 밝힌 유감 표명과 정확한 조사 및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과 배치되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또 “러시아 TU-95 폭격기 2대가 우리 KADIZ(한국방공식별구역)를 무단 진입했고, A-50 조기경보통제기 1대가 독도 영공을 두 차례 침범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자료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러시아가 주한 러시아대사관 차석 무관을 통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영공 침범 사실을 인정해놓고 하루 만에 말을 바꿨다는 것이다.

다만 막심 볼고프 주한 러시아 대사대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만나 “구체적 시간과 좌표를 알려달라는 요청 등을 한국 정부에 했다. 언제든 필요한 조치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국 간 진상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2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러시아 측과 실무협의를 갖는다. 국방부는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 사실을 입증하는 레이더 영상 등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주러 대사관의 차석 무관이 발언한 내용과 러시아 정부의 공식 입장의 내용이 달라 논란이 되었습니다.

 

러시아측에선 중국과 마찬가지로 자신들은 한국 영공을 넘지 않았다 밝혀 이후 러시아 측과 협의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측이 내놓은 자료와 러시아가 제공한 자료를 대조해서 넘었는지 않넘었는지 여부등을 따지겠죠..

 

진상조사 후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하고 그때도 러시아가 발뺌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니 그러길 바랍니다. 

 

그래도 하나는 위안이 되는게 있네요... 러시아는 한국과 만나 영공침범 여부를 따지지만 일본과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 말이죠..

 

독도를 한국 영토로 보기에 한국과의 대화를 할 뿐... 일본과는 상관이 없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