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유령회사 51개 설립해 바이어 위장 외국인 460명 허위초청

by 체커 2019. 8. 27.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국내에 50여 개의 유령회사를 차려놓고 파키스탄과 네팔인 등 외국인들을 바이어로 둔갑시켜 460여 명을 허위초청한 국제출입국범죄 조직이 적발됐다. 허위초청 외국인 중 270여 명은 우리나라에 불법 입국했다.

인천공항출입국·외국인청은 ㄱ씨(40) 등 2명을 출입국관리법 위반 혐의로 구속하고, ㄴ씨(26)를 불구속했다고 27일 밝혔다. 또 해외에 도피중인 ㄷ씨(61)와 ㄹ씨(48) 등 2명은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 ㄷ씨를 두바이에서 체포해 국내로 송환했다.

ㄱ씨 등은 2015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경남과 경기 등에 무역회사 51개를 설립하고 파키스탄과 네팔인 등 460명을 초청, 이중 270명을 국내로 불법입국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ㄱ씨 등은 허위초청으로 입국에 성공한 외국인으로부터 1인당 1만 달러(1200만원) 등 270만 달러를 받아 챙겼다.

ㄱ씨 등은 무역회사를 차려 놓고 외국인을 초청하면 비교적 쉽게 입국비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악용, 가족과 친구, 친지 명의로 유령회사를 설립해 마치 이 회사와 무역거래를 하는 것처럼 초청장을 만들어 바이어로 위장, 입국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ㄷ씨는 두바이에서 사업가 행세를 하면서 초청 외국인에 대해 사증발급이 불허되면 “사업에 큰 차질이 생긴다”며 대사관에 민원을 제기하기로 했다.

인천공항출입국·외국인청은 불법 입국한 270명 중 60여 명을 붙잡아 이 중 10명을 강제퇴거시켰으며, 50여 명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나머지 210명은 국내에 아직도 불법체류하고 있다.

인천공항출입국·외국인청 관계자는 “국내에 비즈니스로 방문한 파키스탄인 대부분은 두바이에서 활동한 ㄷ씨가 불법입국시킨 외국인”이라며 “앞으로도 허위초청 브로커 등 불법입국 관련 출입국사범에 대해서는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준철 기자 terryus@kyunghyang.com


 

위장초대로 결국 불법체류자를 양산시킨 일당이 일부 체포가 되었고 일부는 도피중이라 합니다.

 

이들을 통해 들어온 270명중 아직 210명은 국내에 불법체류를 하고 있죠..

 

하루속히 이들을 찾아 강제 퇴거를 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인권단체가 문제겠죠.. 분명 저 불법체류자들은 단속반을 보면 도망가기 바쁠 것이고 도망가다 사고나면 죄다 단속반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주장할터이니...

 

하지만 꾸준히 강력하게 단속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수법이 나왔으니 외국인초대에 대해서도 보완을 해야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