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일본 '韓여행객수 반토막' 충격..日정부는 "中·美 늘어" 강변(종합)

by 체커 2019. 9.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6개 주요 일간지 중 4곳 1면 보도.."일본 실체 경제에 심각한 영향"
"외국인여행자 4천만 목표 먹구름"..대만·홍콩 여행객도 감소 우려
스가 관방, '관계개선' 언급없이 "폭넓은 국가서 관광객 오도록 캠페인"

 

한국인 여행자 48% 감소…일본 신문 1면에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올해 8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여행객 수가 전년 동월보다 48%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는 소식이 19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발행되는 주요 6개 일간지 중 4개 일간지의 1면에 실려 있다. sewonlee@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주요 일간지들이 한국의 여행 불매 운동으로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여행객 수가 반토막이 났다는 일본 정부 발표를 1면 머리기사로 비중있게 다뤘다.

일본 언론들은 한국에서 뜨겁게 번진 일본 여행 불매 운동의 결과가 구체적인 수치로 나오자 바짝 긴장하면서 지방 관광지와 관광업계의 피해가 현실화했다고 우려했다.

반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언급 없이 미국과 중국의 관광객이 증가했음을 강조하며 국민들의 비판 여론을 회피하려고 공을 들였다.

 

19일 일본의 주요 일간지 6개 중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 마이니치신문, 산케이신문 등 4곳은 이날 조간 지면에서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가량 줄었다는 전날 일본정부관광국(JNTO)의 발표를 1면 기사로 다뤘다.

요미우리신문은 "8월 방일 한국인 여행자 수가 전년 동기의 거의 절반 줄었다"며 "이 영향으로 전체 외국인 일본 방문자 수는 11개월만에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단체와 개인 모두 신규 예약이 감소하고 있다"는 다바타 히로시(田端浩) 관광청 장관의 발언을 전하며 한국 여행자의 일본 방문이 앞으로도 저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의 일본 여행 불매 운동에 한산한 일본 유후인 거리 (유후인[일본 오이타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지난 8월 13일 한국의 일본 여행 불매 운동으로 인해 한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며 한산해진 온천마을 유후인(湯布院) 거리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정부관광국이 전날 발표한 외국인 여행자 통계(추계치)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을 찾은 한국인 여행자 수는 30만8천700명으로 작년 동월과 비교해 48.0% 줄었다. 감소 폭은 불매 운동이 시작된 첫 달인 7월 감소 폭(7.6%)의 6배에 가깝다.

이 신문은 한국뿐 아니라 대만과 홍콩 여행자의 감소도 우려된다며 1~8월 대만에서 일본을 방문한 여행자 수가 전년과 비슷한 수준에 그쳤으며 홍콩 여행자 수는 송환법 반대 시위의 장기화로 2% 줄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특히 대만과 홍콩 모두 '재방문자'의 비율이 80% 이상이라며 "일본 여행이 질리기 시작한 것"이라는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아사히신문도 관련 소식을 전하며 "한일 간 대립 완화 징조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일본의 실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해 지고 있다"고 위기감을 드러냈다.

신문은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2020년까지 연간 일본 방문 외국인 수를 4천만명으로 늘리겠다는 일본 정부의 목표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신문은 또 일본 제품 불매 운동으로 지난달 일본 식품의 한국 수출이 작년 동월 대비 40% 줄어들었다는 점에 주목하며 아사히 맥주와 삿포로 맥주의 한국 판매가 급감했다고 소개했다.

아사히는 경제가 늪에 빠졌는데도 사태 개선을 위한 정치적 노력이 둔하다고 지적하며 이달 말 유엔 총회에서 한일 정상이 회담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기도 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을 하면 체면을 지킬 수 있다고 보고 (3국간 정상) 회담 실현을 지향하고 있다"는 '청와대 사정을 알 수 있는 관계자'의 말을 전하며 한일 정상 간의 만남 성사에 기대를 내비쳤다.

일본 정부의 '연간 외국인 여행자 4천만명' 목표와 관련해 도쿄신문은 "목표 달성에 먹구름이 끼기 시작했다"고 표현했으며,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달성이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언론들이 관련 소식을 비중있게 다루며 지방 경기가 입을 타격을 우려한 것과 달리 일본 정부는 다른 지역의 관광객이 증가했다고 강조하며 애써 태연한 척하는 모습이었다.

스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한국의 일본 방문자는 대폭 감소했지만, 한편으로 중국은 전년 동기 대비 16%, 미국과 동남아는 전년 동기 대비 13% 대폭 능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1~8월을 봐도 (전체 방일 외국인 관광객수가) 3.9% 증가했다"며 "계속해서 외국어 간판과 안내방송을 충실히 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에게 매력이 있도록 환경을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일본 정부의 '2020년 외국인 관광객 4천만명' 달성 목표를 유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내년 봄에는 (도쿄의) 하네다(羽田)와 나리타(成田)공항 도착·출발편이 각각 4만회, (오키나와의) 나하(那覇)공항 도착·출발편이 8만회 늘어 단순 계산으로 외국인 여행자가 600만명 증가하게 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스가 장관은 이렇게 말하면서도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통한 문제 해결 노력은 언급하지 않고 대신 "폭넓은 국가로부터 각지에 관광객이 오도록 적극적인 캠페인을 행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지난 4일 인천국제공항 탑승수속 카운터가 일본행 항공기 수속 시간임에도 비교적 한산한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일본이 한국인 관광객이 줄어든 대신... 중국과 미국 관광객을 받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뭐... 한국에선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일본산 불매운동을 벌이는 가운데 관광도 안가겠다고 외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인해 한국 관광객을 받아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었던 일본 지방에선 한국 관광객의 실종으로 경제가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

 

이를 일본정부가 모를리 없는데 한국과의 관계개선은 생각도 하지 않고 있는게 현 일본 정부입니다..

 

뭐.. 한국 관광객 대신 중국인 관광객을 받아 그 빈자리를 채우겠다 했는데... 정작 중국인 관광객들은 일본 소도시나 지방에는 그다지 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더라도 쇼핑등을 할 수 있는 유명한 대도시를 선호할 뿐... 정작 한국인들은 일본의 조용한 지방을 선호하였기에 중국인보다는 일본 경제에 큰 도움이 되었죠.. 

 

그리고 중국인 관광객... 외국에 가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벌인 많은 사건을 생각한다면.. 그리고 한국에서도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 행동을 생각하면...

 

중국인 관광객을 받는 일본에게 힘내라 말하고 싶네요... 물론 힘내든 말든 상관은 안하겠지만 말이죠..

 

부산과 가까운 대마도... 하지만 대마도엔 중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은 거의 없죠.... 이런 관광지가 생각보단 많을 겁니다..

 

일본의 중소도시에 직통 노선을 만들었던 건 한국의 저가 항공사들이었는데 없으니.. 외국 항공사가 일본 소도시의 항공노선을 얼마나 유지하고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이제 한국 저가 항공사들도 일본 노선에 대해선 운행 축소 혹은 운휴.. 폐지도 하였습니다.. 이대로라면.. 일본의 지방으로 관광갈려면 도쿄등으로 간 뒤 신칸센으로 갈아타던지 일본 항공사로 갈아타고 가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가뜩이나 없는 방문객도 더 줄어들지 모릅니다..

 

일본 야후에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기사가 얼마나 나올지 기대됩니다.

 

이에 일본 네티즌들의 반응이 궁금할 겁니다. 


관련기사 : 「韓国人観光客が半分」 衝撃受けた日本…菅氏「他の国増えた」詭弁

 

mon***** | 4時間前
詭弁ではないわな。
総数で見ると菅さんの言ってることは正しい。

一方で偏った誘致しかできていなかった地方にダメージがあるのも事実。
これを機に戦略を見直せばよい。
リスクのある国の人間をあてにするとろくなことにならない。

 

궤변이 아니야.
총수로 보면 스가씨가 말하는 것은 옳다.

한편으로 치우친 유치 밖에 되지 않았던 지방에 타격이 있는 것도 사실.
이참에 전략을 재검토하면 된다.
위험한 나라의 인간과는 만나서는 안된다.


aki***** | 4時間前
「詭弁」と仰るのは自由ですが、日本としては韓国人旅行客は来なくて構いません。
短期的には影響が出る地域もあるでしょうが、長期的に見て日本にはメリットしかありませんので、安心して脱日本を進めてください。

 

"궤변"이라고 하는 것은 자유입니다만, 일본으로서는 한국인 여행객은 오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영향이 나는 지역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아 일본에는 메리트 밖에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탈일본을 진행해 주세요.


mom*** | 4時間前
訪日客数ではなく消費金額は増大したのはどういうことかわからないんだ

 

방일관광객수가 아니라 소비금액이 늘어난 것은 무슨 일인지 모르겠어.


sho***** | 4時間前
多少のダメージが一部の偏った業者や地方にあったとしても
全体からすれば訪日外国人客は増えていて、プラスになっています
客単価も相対的に上がりますし観光マナーも良くなるのでは?

つまりカントリーリスクとして
今後は韓国を相手に注力してはいけないと言うことで
別の国を相手に誘致する必要が出てきたというだけ

魅力ある観光地なら問題はないでしょう
対馬に関して言えば、自衛隊か米軍基地がきたら安定するのかな?
割と近いうちにそうなる可能性もあると思います

 

다소의 타격이 일부 편향된 업자나 지방에 있었다고 해도.
전체적으로 보면 방일 외국인 손님은 증가하고 있어, 플러스가 되고 있습니다.
여행단가도 상대적으로 오르고 관광예절도 좋아지지 않을까?

즉 컨트리 리스크로서.
앞으로 한국을 상대로 주력해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다른 나라를 상대로 유치할 필요가 생겼다는 것뿐.

매력있는 관광지라면 문제는 없을 겁니다.
대마도에 관해 말하자면, 자위대나 미군기지가 오면 안정될까?
비교적 가까운 시일 내에 그렇게 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普通の母 | 4時間前
詭弁?
事実を述べているだけでは?
自分達に都合の悪い事実は全て「日本の嘘」と解釈するのですね。
自分達がそうだからといって日本もそうだとは思わないでもらいたいです。
韓国頼みの商売など先細りでしかないですし、そんな不安定なリスクを背負うよりは他の国からのお客様を増やす努力をする方が余程前向きで建設的だと思います。
嫌なら来なくていいんですよ。
日本は日本の出来る事を精一杯やるだけですし、これから経済破綻を迎えるかもしれない韓国などあてにはしませんから。

 

궤변?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 만으로는?
우리에게 불편한 사실은 전부 "일본의 거짓말"이라고 해석하는군요.
자신들이 그렇다고 해서 일본도 그렇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한국 부탁의 장사는 아직 멀었을 뿐이고, 그런 불안정한 리스크를 짊어지기 보다는 다른 나라로부터의 고객을 늘리는 노력을 하는 편이 훨씬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싫으면 오지 않아도 된다구요.
일본은 일본이 할 수 있는 일을 열심히 할 뿐이고, 앞으로 경제 파탄을 맞을지도 모르는 한국 등에 기대하지 않으니까.

 

mac***** | 4時間前
これからは量より質の時代になる。観光公害が減って何より。長年、友好関係にある台湾からの観光客には特段の配慮をして下さい。

 

이제는 양보다 질의 시대가 된다.관광공해가 줄어들어서 다행이야.오랜 세월 우호관계에 있는 대만 관광객에게는 특별한 배려를 해 주세요.


kei***** | 4時間前
観光公害と言われる程外国人観光客による、色々な問題が多発し、一般日本人の生活に悪影響が生じています。入国ビザ審査の厳格化等の対策で入国人数を減らすべきだと思います。人気観光地等もあまりにも混雑し過ぎると、却ってマイナスの印象になり、長い目で見ると評判を落とす結果になります。日本への入国をある程度規制すべきです。

 

관광공해라고 불릴 정도로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여러가지 문제가 다발해, 일반 일본인의 생활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입국비자 심사 엄격화 등의 대책으로 입국인원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인기 관광지등도 너무 혼잡하면, 오히려 마이너스인 인상이 되어, 길게 보면 평판을 떨어뜨리는 결과가 됩니다.일본 입국을 어느 정도 규제해야 합니다.


kam***** | 4時間前
観光客は海外からと言う根本的な考えがダメだと思う…。

本来、観光は日本人による、日本人が他府県に旅行をしお酒飲んでお土産買って観光事業は成り立っていた。

元を変えせば国内の景気が悪いの一言に尽きる。

日本人による、国内旅行も景気が良ければ観光事業にも打撃を与える事は無かったと…。

海外からの観光客は余力の売り上げに過ぎなかったはず…。

海外からの観光客に頼り過ぎた結果でもあると思うのは私だけでしょうか。

 

관광객들은 해외에서라는 근본적인 생각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원래, 관광은 일본인에 의한, 일본인이 타부현에 여행을 하고 술 먹고 선물 사 관광 사업은 성립되어 있었다.

원화를 바꾸면 국내 경기가 나쁘다는 말밖에 없다.

일본인에 의한, 국내 여행도 경기가 좋으면 관광 사업에도 타격을 주는 일은 없었다고.

해외 관광객은 여력 매출에 불과했을 터.

해외에서 온 관광객에게 너무 의존한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은 저뿐일까요?


lui***** | 4時間前
地方自治体も考える契機になった事でしょう。

一国に頼りきる事がどれだけリスクがある事か。

リスク分散を考え他の国へのマーケットを拡大していくチャンスです。

今までなら広げたくても占有されてたから難しかったかもしれませんが、此れからは出来ますね。

 

지방자치단체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일이죠.

한 나라에 의지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

리스크 분산을 생각하고 다른 나라에의 시장을 확대해 가는 기회입니다.

지금까지라면 펼치고 싶어도 점유되어 있었기 때문에 어려웠을지도 모르지만, 이제부터는 가능하겠네요.


gek***** | 4時間前
2020 年までに外国人観光客4000万人。目標はあくまでも目標にしか過ぎない。どんなことにも想定外の障害はつきものだ。
確かに地方観光地のダメージは大きかろう、たいへん気の毒に思う。しかしだからといってここで日本がもう勘弁してくれ悪かったと引いたたらどうなる。単に意地とかプライドとかの問題ではない。そうすれば日本は世界中の笑い者になるだろう。そして益々韓国は日本を侮蔑してもっと狂った反日を進めるだろう。国や自治体の救済も考える必要はあるだろうがその地域や企業の自助努力も決して怠ってはならない。

 

2020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4000만명.목표는 목표일 뿐이다.어떤 일에도 예상 밖의 장애는 따른다.
지방 관광지의 손해는 크겠지만, 매우 안쓰럽다고 생각한다.그렇다고 여기서 일본이 이제 용서해 주고 나쁘다고 빼면 어떻게 될까?단지 오기와 자존심이 문제가 아니다.그러면 일본은 전 세계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그리고 점점 한국은 일본을 모멸하고 더 미친 반일을 진행할 것이다.국가나 자치단체의 구제도 생각할 필요는 있겠지만 그 지역이나 기업의 자구노력도 결코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안와도 된다고 합니다.. 한국인 관광객은 관광공해를 일으킨다고 하네요.. 따라서 일본에 관광객이 줄어 타격을 받는다는 뉴스가 나오더라도.. 그들의 경제가 어떻게 되더라도.. 일본은 한국인 관광객을 그다지 환영하지 않네요...

 

그러니 맘편히 먹고 그냥 일본 이외 다른 곳을 가면 되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