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교도 "일본, 5∼9월 北미사일궤도 2회 이상 탐지 실패"

by 체커 2019. 9.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본 정부는 지난 5월 이후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궤도를 두 차례 이상 탐지하지 못했다고 교도통신이 복수의 관계자 설명을 토대로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이 지난 5∼9월 발사한 미사일 중 동해 쪽에서 경계 중이던 해상자위대 이지스함이나 일본에 배치된 항공자위대 레이더가 탐지하지 못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미사일 탐지는 발사 지점까지의 거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국 쪽에서 포착하기 쉬우며 한국군은 이들 미사일 탐지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는 전했습니다.

5∼9월 발사된 미사일 대부분이 통상보다 낮은 고도 60㎞ 이하로 비행했으며 저고도와 변칙적인 궤도로 인해 일본이 이를 포착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덧붙였습니다.

한국군과 일본 방위성은 이 기간 북한이 발사한 것이 신형단거리 탄도미사일 KN23, '에이태킴스'와 비슷한 신형 미사일, 다연발 로켓포 등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교도는 일본 정부가 포착하지 못한 사례에 KN23이 포함됐다고 전했습니다.

KN23은 러시아제 고성능 탄도미사일과 매우 비슷하며 일본까지 도달할 가능성이 있고 변칙적인 궤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북한이 기존 미사일 방어망 돌파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북한 미사일 조기 탐지에 실패할 경우 요격이 어렵고 미사일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피난 경보를 발령하거나 피해를 막는 대응을 하는 것도 늦어지게 됩니다.

교도통신은 한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이 일본의 안전보장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고서 한미 양국과의 연대 강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고다 요지 전 해상자위대 자위함대사령관은 "일본의 초기형 이지스함 4척의 고성능 레이더는 지구가 둥글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고도 약 25∼500㎞의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이론상으로는 탐지할 수 있지만 더 저공비행 하는 탄도미사일이나 순항미사일을 동시에 탐지하지 못하는 결점도 있어 순항 미사일 탐지는 다른 호위함이 대응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사일 발사 장소를 사전에 알면 탐지하기 쉬우며 한국은 북한에 대한 감청 등의 수단으로 대강의 장소나 시간을 특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일본이 탐지하지 못했다면 한국이 이런 정보를 일본에 제공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그는 이어 "이처럼 일본이 얻기 어려운 정보와 한국에는 없는 일본 레이더 정보를 양국이 교환하는 일한 지소미아는 미사일을 탐지하는 데는 유효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교도통신의 보도대로라면 지소미아가 종료하는 경우 일본은 북한 미사일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달 24일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이와야 다케시 당시 방위상은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통보가 미사일 정보 수집 및 분석에 영향을 줬느냐는 물음에 "협정이 올해 11월까지 유효하므로 영향은 없었다"고 답한 바 있습니다.

박찬근 기자geun@sbs.co.kr


 

 

일본이 5~9월 북한이 쏘아올린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2회이상 탐지하지 못했다는 일본 교도통신 보도가 나왔다고 합니다.


관련링크 : 北朝鮮新型ミサイル、探知できず 低高度、変則軌道で日本政府 (북한 신형미사일 탐지 못해 저고도, 변칙궤도 일본정부)

 

北朝鮮が5月以降、発射を繰り返した短距離の新型ミサイルに関し、日本政府が複数回、発射後の軌道を探知できなかったことが22日、分かった。複数の関係者が明らかにした。日本を射程に収める可能性があるミサイルも含まれていた。低い高度や変則的な軌道のため捕捉できなかったとみられる。日本政府は北朝鮮が既存のミサイル防衛網の突破を目指していると分析しており、技術開発の進展に危機感を強めている。

 韓国軍は探知に成功したとみられる。日韓の軍事情報包括保護協定(GSOMIA=ジーソミア)破棄が日本の安全保障に影響を及ぼす懸念も広がりそうだ。GSOMIA=ジーソミア)破棄が日本の安全保障に影響を及ぼす懸念も広がりそうだ。

 

북한이 5월 이후 발사를 거듭한 단거리의 신형 미사일에 관한 일본 정부가 여러 차례 발사 후의 궤도를 탐지하지 못한 것이 22일 알려졌다.복수의 관계자가 분명히 했다. 일본을 사거리로 삼을 가능성이 있는 미사일도 포함돼 있었다. 낮은 고도나 변칙적인 궤도 때문에 포착하지 못했다고 보여진다. 일본 정부는 북한이 기존의 미사일방어망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어 기술개발의 진전에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한국군은 탐지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한일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가 일본의 안전보장에 영향을 미칠 우려도 확산될 것 같다. GSOMIA=지소미아) 파기가 일본의 안전 보장에 영향을 미칠 우려도 확산될 것 같다.


일본의 정찰위성과 이지스함의 레이더로도 탐지를 못했다면 우려할 상황이긴 하죠..

 

하지만 한국군은 모두 탐지했습니다. 이에 지소미아가 한국이 아닌 일본에 얼마나 중요한 사항인지 보여주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한국이야 발사하는 지점과 가깝기에 탐지 못할 것 없죠.. 더욱이 도청등을 통해 어디서부터 발사할지부터 탐지가 되는데 일본으로선 일단 발사를 하고 미사일이 고도를 높여야 탐지가 가능할터... 애초부터 북한발 미사일 탐지는 한국을 따라가긴 힘들었을 겁니다.

 

물론 종말 지점에 대해선 한국이 알 수 없기에 일본의 정보가 필요하겠지만 솔직히... 그정도까지 넘어가야 할 정도로 한국의 영토가 큰 건 아니죠..;; 

 

결국 일본은 자국을 막기 위해선 한국의 탐지정보가 필요한 상황.. 한국이야 종말지점을 알면 어떤 미사일인지 알 수 있겠지만 종류만 알 수 있을 뿐.. 방어적 측면에선 별 필요가 없는 상황..  미국이야 괌이나 하와이.. 나아가선 미국 본토로 날라오는 탄도미사일을 감지해야 하지만 마침 성주에 사드가 있죠..;;; 그건 중국발 미사일도 감지합니다..

 

결국 지소미아 종료로 안보에 불안감이 생기는 건 일본뿐 아닐까 생각합니다. 애초 한국이야 언제든 미사일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은 언제든 있었으니 지소미아가 종료 전이나 종료 후나 변한 건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일본은 탐지가 어려워졌으니 이지스함을 북한 근해로 이동시키지 않는 이상 앞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선 결국 한국 군의 브리핑과 미국으로부터 자료를 받아야만 정보를 얻을 수 밖에 없는게 현재 상황입니다..

 

이에 일본에선 정찰위성을 더 늘리고 상업용 위성을 상황에 따라선 정찰위성으로도 쓰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 北 미사일 추적 실패한 日.. "민간 위성으로 정보수집 모색"

 

올해 5월 이후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궤도를 일본 정부가 두 차례 이상 탐지하지 못했다고 23일 교도통신이 복수의 관계자 설명에 따라 보도했다. 한국군은 이들 미사일 탐지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종료에 따른 북한 군사정보 수집 능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미국 등 민간 기업이 운용하는 위성을 통해 정보 수집에 나설 것이라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한일 관계 악화 상황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 등 정보 수집 역량이 약화할 것으로 보고 독자적 대북 첩보 능력 강화를 모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교도통신은 북한이 올해 5∼9월 발사한 미사일 중 동해 쪽에서 경계 중이던 해상자위대 이지스함이나 일본에 배치된 항공자위대 레이더가 탐지하지 못한 사례가 있었다고 전했다. 5∼9월 발사된 미사일 대부분이 통상보다 낮은 고도(60㎞ 이하)로 비행했으며 저고도와 변칙적인 궤도로 인해 일본이 이를 포착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덧붙였다.

한국군과 일본 방위성은 이 기간 북한의 발사체가 신형단거리 탄도미사일 KN23, ‘에이태킴스(ATACMSㆍ미국산 전술지대지미사일)’와 비슷한 신형 미사일, 다연발 로켓포 등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포착하지 못한 사례에 KN23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KN23은 러시아제 고성능 탄도미사일과 매우 비슷하며 일본까지 도달할 가능성이 있고 변칙적인 궤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북한이 기존 미사일 방어망 돌파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일본의 안전보장에 미치는 영향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고서 한미 양국과의 연대 강화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고다 요지(香田洋二) 전 해상자위대 자위함대사령관을 인용, “미사일 발사 장소를 사전에 알면 탐지하기 쉬우며 한국은 북한에 대한 감청 등 수단으로 대강의 장소나 시간을 특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일본이) 탐지하지 못했다면 한국이 이런 정보를 일본에 제공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24일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당시 방위장관은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통보가 미사일 정보 수집 및 분석에 영향을 줬느냐는 물음에 “협정이 올해 11월까지 유효하므로 영향은 없었다”고 답한 바 있다.

한편 일본 방위성이 2020년도 예산 요구안에 관련 조사비 예산으로 1억엔(약 11억600만원)을 책정했다고 23일 요미우리신문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방위성은 이 예산으로 미국 등의 민간 기업들이 추진 중인 우주 비즈니스 동향을 조사해 자위대가 다른 나라 군사 정보를 수집하는 데 민간 기업들의 위성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현재 일본은 고성능 카메라로 낮에 지상의 모습을 촬영하는 광학 위성 2기와 야간이나 기후가 좋지 않을 때 전파를 사용해 촬영하는 레이더 위성 5기 등 7기의 첩보 위성을 운용하고 있다. 앞으로는 이를 10기로 늘릴 계획도 갖고 있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가 첩보 위성을 최대한 늘리려고 하지만 1기당 발사 비용이 400억~500억엔(4,000억~5,000억원)에 달해 민간 기업의 위성을 자국의 정찰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비용을 낮추면서도 민간 위성을 통해 북한, 중국의 군사 활동에 대한 정보수집 능력을 증대시키겠다는 이야기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그만큼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다가오는 지소미아 종료에 대해 뭔가를 해야 하는데.. 현재로선 정찰위성이나 상업위성 이외에 딱히 일본이 할 수 있는게 없네요...

 

혹시... 일본이 한국 성주에 있는 사드 레이더를 사용하게 해달라 미국에 요구하는 거 아닌가 걱정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