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합참 "北, 29일 만에 동해 방향으로 미상 발사체 발사"(종합)

by 체커 2019. 10.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올해 12번째..軍, 기종 분석하며 추가 발사 대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최평천 기자 = 북한은 31일 오후 동해 방향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지난 2일 원산 북동쪽 해상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을 발사한 지 29일 만이다. 북한은 올해 들어 이번까지 12번째 단거리 발사체 및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31일 "북한이 오늘 오후 평안남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참은 전했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의 기종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

육상에서 해상으로 발사한 것으로 미뤄 SLBM이 아닌 초대형 방사포나 신형 전술지대지미사일 가능성 등이 거론되고 있다.

북한은 지난달 10일 오전 초대형 방사포 2발을 발사했으나, 한 발은 내륙에 낙하해 실패한 것으로 분석됐다.

threek@yna.co.kr

pc@yna.co.kr


 

속보로 북한이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었는데.. 미상의 발사체 2발을 동쪽으로 발사했다고 합니다.

 

일단 합참에선 미상의 발사체 2발이라 밝혔고 일본에서도 합참의 보도내용을 인용해서 속보로 보도했습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어머니의 장례에 조의문을 보내고 다음날 발사체를 쐈네요..

 

일본에선 이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이라 단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미사일 2발은 일본의 베타적 경제수역 밖에서 떨어졌다고 일본 해상보안청에서 밝혔습니다.

 

이로서 올해 12번째 발사체입니다. 발사체라 하지만 미사일이 맞겠죠.. 그 미사일이 단거리 미사일인지 탄도미사일인지는 이후에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소미아도 아직 종료가 되지 않았으니 일본이 요구한다면 해당 관련자료가 일본으로 넘어갈 예정입니다.

 

의도는 분분합니다. 한국에 대한 메세지라는 분석과 미국을 향한 메세지라는 분석이 갈린 상황입니다. 

 

뭐.. 이전 태도로 봤을때는 미국을 향한 메세지라는 분석이 더 신빙성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런 메세지를 받을 여력이 있을까 싶네요.. 탄핵위기에 정신없을텐데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