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살처분 돼지 침출수 유출에 정부 "매몰지 전수조사"

by 체커 2019. 11. 12.
반응형

다음

 

네이버

 

핏물이 하천으로..임진강 오염
파주 금파취수장 취수 중단
농식품부 "물량 많아 처리 지연"
지방정부와 합동 101곳 점검키로

 

지난 11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 중면 마거리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내 군부지에 정차한 덤프트럭 적재함에 쌓여 있던 살처분된 돼지의 피가 차량 밖으로 흘러나오고 있다. 전광준 기자

살처분한 돼지 수만마리를 땅에 묻지 않은 채 쌓아뒀다가 돼지 사체에서 나온 피가 경기도 연천군 임진강 지류 하천으로 흘러들어간 사고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가 모든 살처분 매몰지를 점검하기로 했다. 경기도 파주시는 임진강에서 물을 끌어올리는 금파취수장의 취수를 중단했다.

농식품부는 12일 연천군 중면 마거리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안 군부대 터에 쌓아놓은 돼지 사체에서 흘러나온 피가 임진강 지류인 마거천 등으로 스며들어 식수 오염 우려가 제기된다는 <한겨레>(11월12일치 10면) 등의 보도와 관련해 “하천으로 흘러들어간 침출수(돼지 피)를 수중모터를 이용해 빼낸 뒤 공공처리장으로 보내 처리했다. 인근 소하천을 점검한 결과 추가로 침출수가 흘러간 곳은 없었다”고 밝혔다. 돼지 매몰지와 소하천 사이에는 둑을 2개 설치하기도 했다. 연천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돼지가 2차례 발견되면서 이곳 모든 돼지를 정부에서 사들이거나 살처분하는 방식으로 없앤 지역이다.

 

지난 10일 오전 경기 연천군 중면 민통선 안 임진강 상류인 마거천에 살처분된 돼지 사체에서 흘러나온 핏물이 스며든 모습. 연천임진강시민네트워크

정부는 또한 연천뿐만 아니라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과 관련한 돼지 매몰지를 전수 점검할 방침이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이날 “살처분된 돼지 수가 많은 상황에서 매몰이 지연되는 현장 상황이 있었고, 이동 차량 등에 돼지 사체가 쌓인 채 시간이 지체되면서 돼지 피가 흘러나왔고 주변 하천까지 흘러가게 됐다”며 “농식품부과 환경부, 지방정부 합동으로 점검반을 꾸려 지금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해 살처분한 돼지를 매몰한 101곳 모두를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연천 지역 돼지 살처분 과정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사실도 인정했다. 농식품부 지침을 보면 살처분된 돼지를 차량으로 운반하려면 혈액 등 오염물이 새지 않도록 차량 적재함 바닥에 비닐 등을 넓게 덮고 소독약을 뿌린 뒤 사체를 실어야 한다.

파주시는 돼지 사체에서 흘러나온 피가 임진강 지류로 스며들자 이날 오전 10시부터 임진강 취수장의 취수를 중단했다. 대신 파주 북부지역에 공급하는 물을 팔달 광역상수도로 대체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인접한 연천군 매몰 지역에서 침출수가 유출돼 상수원 오염을 우려하는 주민들이 많다”며 “임진강 금파취수장의 취수를 즉시 중단하고 팔당 광역상수도로 수원을 바꿨다”고 말했다. 연천군은 지난 11일 돼지 피가 흘러간 군부대 주변 하천의 시료를 채취해 수질 검사를 의뢰했다.

최예린 이정하 기자 floye@hani.co.kr

 

 


 

 

연천군에 살처분된 사육돼지를 매몰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고온 가열하는 랜더링 방식으로 처리를 할려 했는데 매몰 사육돼지가 몰리고 주변 민원때문에 매몰방식도 같이 병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병행해서 처리하다보니 문제가 생겼나 봅니다. 매몰하는데 그냥 땅파서 비닐깔고 묻는 것이 아닌 매몰 용기가 있는데 이 용기를 옆에서 직접 제작해서 묻는 상황이라 살처분 돼지는 계속 들어오고 용기는 제작이 늦어지니 매몰할 돼지를 그냥 땅바닥에 방치하다시피 하는 바람에 여기서 유출된 침출수가 하천으로 유출되었습니다.

 

이에 연천군과 해당 업체는 하천수를 하류로 내려가는 걸 차단하는 것과 동시에 이 물을 인근 하수처리장으로 송수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상당수가 하류로 흘러갔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하류에 임진강이 있는데 여기서 취수하는 금파취수장이 있어 취수장에선 취수를 중단하고 팔당 광역 상수도로 대체해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연천군에선 가열처리한 침출수이기에 문제없다는 입장을 내놨는데 다른 언론사 보도에선 지하로 침출수가 침투된 경우 아질산염 성분이 지하수에 녹아들어갔을테고 이것이 인체에 들어갈 경우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관련뉴스 : 살처분 때 소독해서 인체에 무해하다?..전문가에 물어보니

 

일단 하천 하류에 시료를 채취해서 수질을 분석한다고 하니 오염여부와 얼마나 오염이 되었는지는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개를 할지는 그때 가봐야 알 수 있겠지만...

 

다른 매몰지와 인근 하천.. 저수지의 수질분석을 통해 오염여부를 확인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연천군의 침출수가 유출된 곳에서는 한정된 인원과 장비로 몰려드는 살처분 사육돼지 사체를 빨리 처리하지 못해 벌어진 일이니만큼 매몰처리에 충분한 인원과 장비가 동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뭐... 그게 말처럼 쉬운일은 아니겠죠..그래서 걱정이네요.. 다른 매몰지에서도 이런 유출 정황이 나올까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