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확성기 소음 대신 '침묵시위'..서울맹학교 학부모들 "무분별한 집회 그만"

by 체커 2019. 12.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21일 청와대 인근 집회와 행진

 

21일 오후 청와대 인근에서 서울맹학교 학부모들이 침묵시위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경제] 집회로 매주 토요일마다 어수선했던 청와대 인근은 21일 평소 확성기 소음 대신 ‘침묵시위’가 진행됐다.


이날 오후3시 서울 종로구 서울맹학교의 학부모들은 청운동 새마을금고 앞에서 ‘무분별한 집회에 대한 대응 집회’를 열었다. 집회 주최 측인 시각장애인 권리보장연대는 “청와대 인근 시각장애인이 많이 거주하고 학교도 다니지만 장기간 집회로 불편함과 불안함이 이어지고 있다”며 “최소한 맹학교 학생들의 학습권과 이동권을 배려하달라는 의미에서 시위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각장애 아이들을 가르치는 국립 특수학교인 서울맹학교는 청와대 사랑채에서 약 500m 떨어져 있다.

무분별한 집회의 소음 발생과 이동권 방해를 규탄하는 성격상 이날 집회는 ‘침묵시위’로 진행됐다. 시위에서는 구호 등을 외치는 대신 ‘너희는 한 번이지만 우리는 매일이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차로에 깔았다.

 

21일 오후 청와대 인근에서 시각장애인 학부모들이 침묵시위를 하고 차로에 플래카드를 깔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서울맹학교 학부모들은 낮밤을 가리지 않고 이뤄지는 청와대 인근 집회를 제한해달라며 경찰 측에 여러 차례 민원을 제기하고, 국회에서 기자회견 등을 가지며 문제를 공론화 해왔다. 이 학교 학생들은 보통 하루에 2~3차례 주변 상황을 소리로 파악해 스스로 이동하는 ‘독립 보행’ 교육을 받는데, 학부모들은 집회 소음과 교통 통제 등으로 교육이 제대로 안 이뤄지고 있다며 집회 금지를 요청해온 것이다. 이에 경찰은 집회를 이어가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등에 야간 집회를 금지하는 등의 제한 통고를 했지만 범투본 측은 이를 무시하고 야간 집회를 해왔다.


그러나 이후 서울맹학교 학부모회는 범투본 측과 2차례 면담을 통해 확성기 소음을 적정 기준치보다 낮추고 시험 기간에는 집회를 자제하는 방안 등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범투본 관계자는 “학부모회의 요구대로 음향을 대폭 줄이고 인도에 있는 적재물들을 치웠다”며 “장애인들이 통행할 때 최대한 협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구민기자 kmsohn@sedaily.com


 

청와대에서 가까운 곳에 서울맹학교가 있죠... 이 학교는 일반학교와는 다르데 눈이 불편한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입니다.

 

눈이 불편하기에 상대적으로 소리에 민감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청와대 인근에선 매일 집회가 열리고 있죠.. 더욱이 그 집회는 밤낮을 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확성기와 함성등은 기본이고요..

 

이에 맹학교 학부모들은 집회를 제한해 달라 민원을 넣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집회 주최측은 초반엔 무시하고 오히려 반발했습니다.

 

결국 경찰이 야간 집회를 금지시키고 경고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관련뉴스 : 한기총 등에 경고.."오후6시~오전9시 靑앞 집회금지"(종합)

거기다 민원을 넣었다고 학교까지 찾아가 항의하는 상황까지 벌어졌었습니다.

 

관련뉴스 : '막무가내' 한기총..시각장애 아이들 '협박'까지

 

거기다 자신들의 집회는 집회가 아닌 예배라는 주장을 해서 집시법의 소음 규정은 자신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주장까지 했지만 이후 언론사의 팩트체크로 집회가 맞다는 걸 보도도 했습니다.

 

관련뉴스 : [팩트체크K] 전광훈 목사 '청와대 광야교회' 예배는 종교행사일까?

결국 자신들이 주장에 근거도 없고 자신들의 주장에 대해 일부 극우세력 이외엔 지지하는이 없으니 확성기와 인도에 있는 적재물을 치우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나 갈지는 미지수입니다. 아마 다시 시끄럽게 집회를 할 것이라는 건 보나마나일테니..

 

이렇게 아이들이 그동안 피해를 보았으니 학부모들이 나서서 침묵시위를 벌였습니다. 이걸 보고 뭔가 느꼈으면 합니다.. 생각이란 걸 한다면 말이죠.. 뭐.. 그동안 민원넣어도 무시하는 사람들이었으니... 보여주기식 행동만 할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겠네요..

 

그리고 이런 학부모들의 침묵시위에 일부 네티즌들은 박근혜 탄핵정국때의 촛불집회를 언급하는 이들이 있네요.. 

 

그런데... 촛불집회가 이들처럼.. 매일..밤을 새워서까지 했었는지 되묻고 싶군요..

 

집회의 자유가 있다지만 정도가 있는데 청와대 인근 집회는 과유불급이라고밖에 볼 수 없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