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사과 하루 만에 또 '욱일기' 사용..리버풀? 전범풀!

by 체커 2019. 12.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리버풀 구단은 오랜 전통으로 많은 한국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자 전범기인 욱일기를 홍보물에 사용해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더구나 어정쩡한 사과 이후 한국 팬들의 눈을 피해 욱일기를 또 사용해 비난을 키웠습니다.

김재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일 리버풀 구단은 홍보 영상 썸네일에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를 사용했습니다.

일본 선수인 미나미노의 영입을 공식 발표한 날 영상이 게시되면서 논란은 증폭됐습니다.

곧바로 국내 팬들의 항의가 쇄도했고, 리버풀 구단은 게시물을 삭제하고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사과문은 구단 홈페이지가 아닌 소셜미디어에만 게시됐고, 그마저도 한국 IP에서만 보이게 설정해 논란을 키웠습니다.

욱일기의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한 채 한국 팬들의 비판만 피하면 된다는 꼼수로 해석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리버풀이 카타르에서 열린 클럽 월드컵 정상에 오른 직후 구단 계정엔 욱일기가 또 등장했습니다.

우승컵을 손에 든 리버풀 클롭 감독 그림 뒤로 욱일 문양을 넣었습니다.

한국 팬들의 눈을 피해 일본 계정에만 올렸습니다.

욱일기 관련 사과문을 올린 지 딱 하루만입니다.

국내 팬심은 분노로 들끓었습니다.

전범기와 리버풀을 합친 '전범풀'이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지지 철회를 선언했습니다.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는 의견이 적지 않습니다.

유럽 축구에서 욱일 문양을 사용한 일본 선수에 대한 홍보는 비단 리버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 도쿄올림픽에선 IOC의 묵인 속에 욱일기 응원이 허용됩니다.

전문가들은 침략 전쟁의 상징인 욱일기를 잘 모르는 서양 세계에 진실을 알릴 기회라면서 우리 정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을 주문합니다.

[호사카 유지 / 세종대 교수(YTN '시사의 온도' 인터뷰) : (욱일기가) 옛날부터의 일본 문양이 절대 아니라는 것을 정확하게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으로 전혀 몰랐던 서양 사람들이 욱일기는 하겐 크로이츠하고 같구나. 이것을 지금까지 왜 금지하지 않았나 (생각할 겁니다.)]

리버풀 구단이 일으킨 욱일기 논란에 대해 일본 언론은 한국만 또 과민반응을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YTN 김재형입니다.


 

리버풀이 결국 한국 IP에선 못보게 전범기를 계속 이용했었네요.. 이전 사과문을 올렸다고는 하지만 결국 형식적인 태도였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팬층은 유지해서 돈은 벌고 싶긴 한가 보죠.. 하지만 스스로 전범기를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한국 뿐만 아니라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이 피해를 준 아시아 국가의 국민들을 모욕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리버풀에 대해 한국에 있는 팬들은 지지철회를 선언하고 있습니다..

 

뭐 앞으로 리버풀에 대해 응원을 할 생각이라면 하켄크로이츠기를 붙여 응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