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의사협회 "'우한 폐렴' 확산..최근 입국자 전수조사해야"

by 체커 2020. 1.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26일 '국민 담화문' 발표.."'중국발 입국금지'도 준비해야"

 

대한의사협회 대국민 담화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26일 오후 서울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세번째 확진 환자 발생에 따른 대한의사협회 대국민 담화에서 최대집 대한의협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2020.1.26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대한의사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 예방을 위해 최근 중국 후베이성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의사협회는 26일 서울 용산구 임시회관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세 번째 확진환자 발생에 따른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의사협회는 담화문에서 "최근 2∼3주 이내 중국 후베이성(우한시 포함)으로부터 입국한 입국자의 명단을 파악해 이들의 소재와 증상 발생 여부를 전수조사하고 추적·관리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어 "선별진료가 가능한 보건소는 이번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일반진료를 중단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선별 진료와 대국민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며 "각 지역 보건소와 의료기관이 '핫라인'을 통해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연락처 공유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의사협회는 정부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한 전면적인 입국 금지 조치 등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대집 의사협회장은 "현재는 중국 관광객에 대한 입국 금지가 필요하지 않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며 "중국의 환자 변화 추이를 시간 단위로 쪼개 관찰하고 필요하다면 신속하게 중국 관광객에 대한 입국 금지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협조도 필요하다"며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반 국민도 호흡기 증상이 있든 없든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aeran@yna.co.kr


 

대한의사협회에서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하여 퍼지고 있는 신종인플루엔자.. 우한폐렴에 대한 담화문입니다.

 

중국 후베이성으로부터 입국한 입국자의 명단을 파악해서 추적.. 전수조사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권고했고.. 선별진료가 가능한 보건소는 일반진료를 중단하고 선별진료와 홍보에 주력해야 하며 중국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한 전면적 입국금지 조치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관련해서 대한의협에서도 보도자료를 냈습니다.


관련링크 :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2019-nCoV) 감염병 확산과 관련하여 대한의사협회에서 국민들께 알려드립니다.(대한의협)

 

현재까지 알려진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까지의 중국내 발병 상황 (2020년 1월 23일 오전 11시 기준, 중국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홈페이지 자료)   (http://3g.dxy.cn/newh5/view/pneumonia)

   ▶ 확진 571명, 의심 150명, 완치 28명, 사망 17명

2. 환자 유입이 확인된 중국 주요 지역

   ▶ 베이징, 광둥, 상하이, 텐진, 허난, 충칭, 랴오닝, 저장, 후난, 장쑤, 마카오 등

3. 해외 유입 확인 국가 : 한국 1, 대만 1, 미국 1, 일본 1, 태국 2 등

4. 전파 경로(추정):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박쥐로 추정), 사람간 전파 가능(가족간 전파 확인), 병원 내 전파 가능

 

후베이성 우안시 화난수산물시장에서 감염된 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하면서 유행이 시작되었으며 우한시 내에서 지속적인 확산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한 거주자 또는 여행자가 중국의 주요 지역으로 이동하여 발병이 확인되고 있고 한국, 대만, 미국, 일본, 태국에서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확인되었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박쥐로 추정)에서 유행하던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키면서 사람에게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중국의 여러 지역과 해외의 여러 국가에서 우한 거주자나 여행자에서 확진환자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중국 방문 계획이 있는 국민들께서는 중국내 감염병 발생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시고 여행 계획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의사협회는 국민들께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병 유행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대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거주하였거나 여행을 다녀온 분들은 여행 후 14일이내 발열과 호흡기 감염 증상(기침, 콧물, 가래, 호흡곤란, 흉통 등)이 발생한 경우. 병, 의원에 가시기 전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전화 상담을 통하여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의 안내에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증상이 있는 분의 신속한 진단 및 치료는 물론, 여러분의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위한 조치이므로 반드시 협조하여 주십시오.

2.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올바른 손위생입니다. 

3. 기침과 가래, 콧물 같은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맨손으로 입을 가리지 마시고 손수건으로 가리거나 옷소매 또는 어깨로 가려주시기 바랍니다. 

4.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하고 있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방문을 되도록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5.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의사협회에서 알려드리는 신종감염병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정보를 자주 확인하시고 대처 요령을 숙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대한의사협회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유행상황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와 대처방법을 수시로 알려드릴 예정이며 언제나 함께 하겠습니다. 

2020년 1월 23일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 감염관리분과위원회

[200123의협보도자료]중국우한시신종코로나바이러스(2019-nCoV)감염병확산과관련하여대한의사협회에서국민들께알려드립니다.hwp
0.09MB


심각성이 있는 것이죠.. 일단 대한의협에서 감염자수를 올렸는데 그새 인원 변동이 있습니다. 

 

중국이 공식적으로 밝힌 감염자수는 중국내에서

 

확진 2065명 사망56명 완치49명이네요.. 아마도 계속 변동될 것 같습니다.

 

대한의협에선 대한의협 보도자료 이외 담화문발표 현장에서 정부를 향해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서 중국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한 전면적 입국금지 조치등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한국에서 3번째 확진자의 경우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입국한 뒤 이후에 발현되어 그동안 전염을 했었을 우려가 있는데.. 중국내에서 통제가 안될 경우 분명 무증상 보균자가 한국으로 입국할 가능성이 높죠.. 특히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제주를 통해서 들어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불법체류를 목적으로 들어온 중국인과 한국계중국인일 경우 추적도 쉽지 않을 우려가 있습니다. 이와같은 이유 때문에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를 해야 한다고 밝힌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중국에서 밝힌 확진자와 사망자수가 지금도 늘어나고 있으니까요... 진정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오히려 감염자만 늘어나고 있으니... 그리고 다른 국가에서도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장에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내에서 확진자가 늘어난다면 입국금지는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집 대한의협회장이 담화문을 발표한다 해서 현 정부에 대한 비난을 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의외로 의사로서 대한의협 회장으로서 할말을 한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