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시민들 몇시간씩 줄 서는데 창고에 쟁여놓은 마스크 449만개

by 체커 2020. 3.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경찰·식약처 합동단속, 경기·인천지역 유통업체 59개 적발
"941만개 매점매석 의혹 사건도 수사 중"


(수원=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가 품귀현상을 빚어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 중인 가운데 폭리를 취하고자 마스크를 대량 보관하던 업체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이들 업체는 수많은 시민이 마스크 몇 개를 구하려고 판매처 앞에서 몇시간씩 줄을 서는 상황에서 국내 하루 생산량인 900만개의 절반에 달하는 마스크를 창고에 쌓아두고 있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합동으로 지난달 중순부터 마스크와 손 소독제 매점매석 단속에 나서 마스크 449만개와 손 소독제 10만여개를 경기도와 인천 일대 창고에 보관하고 있던 경기·인천 유통업체 59개를 적발했다고 4일 밝혔다.

'보건용 마스크 및 손 소독제 매점매석 행위 금지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보건용 마스크와 손 소독제는 지난해 월평균 판매량의 150%를 초과해 5일 이상 보관할 수 없다.

그런데도 이번에 적발된 업체들은 대부분 열흘 이상 마스크 등을 보관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적발된 업체들 가운데 46개 업체는 인천에 있는 21개 물류창고에 마스크 367만개를 5일 이상 보관하다가 지난 3일 단속에 걸렸다.

한 업체는 인천의 다른 물류창고에 마스크 28만5천개를 장기간 보관하다 적발됐고 또 다른 업체는 성남의 창고에서 13만개를 열흘 이상 보관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정부의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조치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마스크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마스크의 제조·유통 과정에서 벌어지는 매점매석 행위도 한 몫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이번 단속에 나섰다.

 

정부는 최근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마스크 가격과 공급 안정을 위해 우체국을 비롯한 공적 판매처를 지정하는 등 긴급수급조정 조치를 내놓았다.

또 조달청을 통해 공적 유통망을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등 추가 대책을 마련 중이다.

그러나 이번에 적발된 업체들처럼 시세 차익을 노리고 마스크를 매점매석하는 행위가 잇따르고 있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달 마스크 105만개를 창고에 보관해온 업체를 적발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에 적발한 업체들로부터 확보한 마스크와 손 소독제는 식약처에 인계 조치해 시중에 신속히 유통되도록 했다"며 "적발 업체들에 대해서는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엄정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식약처에서 매점매석 행위를 의심해 고발한 또 다른 5개 업체에 대해서도 현재 수사 중"이라며 "이들 업체와 연관된 마스크는 941만여개로 이들 마스크가 시중에 적절히 처분됐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zorba@yna.co.kr


 

경찰이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최소 5일이상 보관하고 있는 업체들을 무더기로 단속했다 합니다..

 

마스크 449만개와 손 소독제 10만여개......

 

알려진게.. 마스크 생산 업체들이 거의 풀로 가동해서 만들어지는 마스크의 양이 1000만개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루 생산량의 절반 가까히가 필요한 이들에게 가지도 못하고 창고에 있었네요..

 

그동안 마스크를 구하기가 어려워 오랜시간 줄서서 마스크 구입을 어렵사리 하던지 오래 기다리고 여기저기 발품팔아도 못얻는 이들이 많았는데... 이걸 보면 얼마나 울화통이 치밀지..;;;;;;

 

경찰이 압수한 물품중 구분해서 대구 경북지역에 보내고 남은 건 의료진과 전국 여러군데에 보냈으면 합니다..(그리하겠죠.. 워낙 부족하니..)

 

경찰은 잘하고 있겠지만 그래도 꾸준히 매점매석하는 이들의 단속을 지속해주길 바랍니다..

 

왠지 많은 이들중엔 전국 각지에 있는 창고를 확인해보는 이들이 있을 것 같네요.. 혹시 마스크 보관창고인가 싶어서..

 

만약 가능하다면... 경찰에게 이런 창고를 신고하면 포상으로 보상금 이외 마스크와 손세정제 1박스 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