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마스크 안 쓰고 전화 응대..콜센터서 시작된 집단감염(종합)

by 체커 2020. 3.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인천 거주 콜센터 직원 13명 확진..식당 접촉자 1명도 감염

 

코리아빌딩 임시 폐쇄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11층에 있는 콜센터에서 집단 감염 사례로 추정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10일 오전 빌딩 입구에 임시 폐쇄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3.10 saba@yna.co.kr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서울 구로구에 있는 보험회사 콜센터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으로 인천 지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다.

사무실 내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근무하는 콜센터 특성상 감염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미추홀·부평·서구 등지에서 20∼50대 여성 12명과 20대 남성 1명 등 모두 13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모두 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동 에이스손해보험의 콜센터 직원으로 확인됐다.

이 콜센터에 근무한 인천 거주자는 모두 19명이었으나 나머지 6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콜센터 근무 확진자 중 한 명인 43세 여성과 이달 6일 미추홀구 한 식당에서 옆 테이블에 앉아 식사를 한 54세 남성도 확진 판정을 받아 지역 내 전파 사례도 나왔다.

인천에서는 올해 1월 19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35세 중국인 여성이 국내에서 처음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이달 8일까지 50일가량 확진자 수가 9명에 그쳤다.

전국에서 인구 대비 확진자 수가 비교적 적은 지역이었다.

그러나 콜센터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으로 인천 지역 확진자 수가 하루 새 23명으로 급증했다.

에이스손해보험 콜센터는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11층에 있다. 콜센터는 메타넷엠플랫폼이라는 업체가 운영하고 있으며 에이스손해보험은 고객사다.

이 콜센터에서만 이날 오후 현재까지 직원과 교육생, 이들의 가족 등 40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왔다. 서울에서 발생한 최대 규모 집단감염이다.

인천에 사는 이 콜센터 직원들은 대부분 지하철 등을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했다.

이들은 지난 8일 서울 노원구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직장 동료 56세 여성과 최근까지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다.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코로나19 무더기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2020.3.10 jjaeck9@yna.co.kr

노원구에 거주하는 56세 확진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해외여행을 다녀오거나 대구를 방문한 이력이 없고, 신천지 교인도 아닌 것으로 파악돼 감염 경로가 드러나지 않았다.

그러나 전화 응대를 하는 콜센터의 업무 특성상 밀폐된 사무실에서 마스크도 끼지 못한 채 직장동료끼리 접촉한 영향으로 해당 사무실에서 감염이 급속히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손영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홍보관리반장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콜센터 업무상 직원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 구로구는 지난 8일 노원구 거주 확진자의 직장이 해당 콜센터라는 사실을 파악한 뒤 콜센터 직원 148명과 교육생 59명 등 모두 207명을 자가격리하도록 조치했다.

또 전날 오후 코리아빌딩 전체를 대상으로 방역 작업을 끝내고 1층부터 12층까지 모든 사무실을 전면 폐쇄하는 명령을 내렸다.

구로구는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나머지 직원과 교육생 등 153명에 대해 이날까지 보건소나 거주지의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검사 결과가 추가로 나오면 확진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또 인천 거주 콜센터 확진자의 남편이나 자녀 등 가족을 대상으로도 검체 검사가 진행 중이어서 인천 지역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인천시는 확진자들의 지역 내 동선을 확인하는 등 역학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콜센터의 근무 특성이 좁은 공간에서 모여 일을 한다"며 "콜센터 확진자의 가족 등 접촉자를 대상으로 추가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on@yna.co.kr


 

종교단체에 이어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콜센터입니다..

 

콜센터의 특성상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에 종사자끼리 가까히 붙어 일하는 특성상 감염이 쉽게 될 수 밖에 없겠죠..

 

코로나19 우려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등을 하는 상황인데 콜센터에선 이에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은 것 아닌가 의심됩니다..

 

중국에선 서로간의 감염을 막기 위해 비닐까지 뒤집어 쓰고 일하는데 말이죠..

 

유입 경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밖으로의 확산을 최소한으로 막는게 중요하겠죠.. 해당 콜센터 직원들은 방역당국에 협조해서 확산을 최소화했으면 합니다..

 

다만 이들로부터 노출된 근접 접촉자들이 걱정이네요.. 이들은 콜센터 출근에 지하철등을 이용했을텐데.. 콜센터 직원들이 일할때 빼고는 평상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녔다면 확산우려가 적겠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또다시 대규모 전염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콜센터에선 방역지침을 지켰다는 보도도 나왔었습니다.


관련뉴스 : '집단감염' 콜센터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 지켰다"

 

서울에서 최대 규모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에이스손해보험 콜센터 운영사는 그동안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해 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콜센터 운영사 관계자는 YTN과 통화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커진 뒤 콜센터 직원들에게 근무 중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제 사용 등 방역 지침을 거듭 안내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직원 대다수가 근무하면서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고 있었는데, 확진 환자가 나와 당혹스럽다고 설명했습니다.

운영사는 지난 8일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전 직원들을 자가격리 조치하고, 에이스보험사 측과 후속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언론사와 중대본 조사에 의하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일했다는게 밝혀졌습니다..  마스크를 강제로 벗게하고 일하게 했다는 보도는 없습니다.. 아마 콜센터 직원들도 마스크 쓰고 일하고 싶은데 전화를 한 고객쪽에서 잘 안들린다고 뭐하 하기에 벗을 수 밖에 없었지 않을까 싶네요..

 

이럴때 마스크내에 마이크 부착해서 일하게 했었음 얼마나 좋았을까 싶습니다.. 


관련뉴스 : '집단 감염' 구로구 콜센터, 마스크 안쓰고 근무

 

정부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집단 감염이 발생한 서울시 구로구 소재 콜센터에서 직원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근무한 걸로 파악했다고 10일 밝혔다.

손영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홍보관리반장은 이날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콜센터 쪽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업무관계상 마스크를 쓰지 않은 걸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다중이 모이는 기업 현장에서 유연근무나 재택근무가 좀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업인단체나 경제단체들과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이 코로나19 수도권 대규모 발생 단계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봤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가 전방위적으로 확산한다'는 판단은 적절치 않다"며 "서울은 4개 팀 30명에 대한 즉각대응반 상황실이 구성됐고,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서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인, 어떤 특정 환자들에 의한 산발적인 감염 발생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며 "이런 부분을 최대한 예방하기 위한 노력들을 병원계, 의료계와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8시 기준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11층에 있는 콜센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직원·교육생과 그 가족 중 최소 32명이 확진됐다.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그동안의 서로간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손 자주 씻기등이 여기서도 적용되어 감염자의 수가 더 많이 늘어나지 않고 진정되었으면 좋겠스니다. 일단 조사중이니 최대한 접촉자들을 찾아 빠른 검사를 통해 감염여부를 확인해야 확산을 막을 수 있겠죠..

 

경북과 대구지역이 진정세를 보일려고 하니 다른지역.. 서울과 경기등 대도시에서 확산움직임이 있습니다.

 

모두가 개인위생등을 지켜 코로나19 감염위협에 빠르게 벗어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콜센터도 개선을 좀 해서 마이크와 해드폰등의 장비에 대한 개인화 대책과 마스크등을 착용하더라도 원활히 일 할 수 있는 환경구축을 했으면 합니다. 서로간 간격도 좀 넓히고요..

 

그리고 콜센터 감염사태에 대해 우려되는게 또 하나 있죠.. 1339콜센터입니다.. 환경은 다른 콜센터와 다를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들의 일부가 감염되어버려 콜센터가 폐쇄된다면 자칫 코로나19 의심증상자들의 문의에 대처를 못할 수 있습니다. 자진신고도 제대로 못할 수도 있겠죠..거기다 많은 전화문의가 소방서나 경찰서등 다른곳으로도 몰려 업무가 마비될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곳도 환경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