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신천지에 속은 서울시..현장조사 갔는데 '빈손'

by 체커 2020. 3.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신천지 법인 사무실에 대한 현장 실태 조사를 벌였습니다.

그런데 법인 사무실인 줄 알고 가봤더니 '마음 수선소'라는 이름의 포교 시설이었습니다.

남아있는 서류가 아무것도 없어서 서울시는 결국 빈손으로 나와야 했습니다.

이어서 이재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 동작구 사당동의 한 6층 건물.

건물 안 사무실 입구에 '마음수선소'라는 간판과 함께 "당신의 마음을 안아주겠다"는 문구도 보입니다.

신천지의 위장포교시설입니다.

신천지 측은 이곳이 자신들의 법인 사무실이라고 서울시에 알려줬습니다.

방역복을 입은 서울시와 동작구 관계자들이 사무실로 들어갑니다.

[김경탁/서울시 문화정책과장] "귀 법인에 대한 종합 실태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는 현장 실태조사 명목으로 법인 사무실에서 재산목록과 총회와 이사회 회의록 등 신천지 관련 중요 자료를 입수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사무실엔 신천지 관련 자료를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2시간이 넘는 현장조사를 하고도 서울시는 빈손으로 돌아가야 했습니다.

[김경탁/서울시 문화정책과장] "등기도 되어있지 않고 각종 서류나 이런 것들도 비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주사무소로 볼 수 있는 근거가 매우 지금 희박한 상황입니다."

신천지 법인의 등기상 주소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하지만 신천지 측은 서울시와의 사전협의에서 동작구 사당동의 포교시설을 법인 사무실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시는 신천지의 말만 믿고 현장조사를 갔다가 허탕을 친 겁니다.

서울시는 신천지가 자료제출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이번 주 금요일 법인취소를 위한 청문절차를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화경/한국공익실천협의회 대표] "윤석열 검찰총장의 검찰은 신천지 이만희와 지도부 구속수사하라."

서울중앙지검은 "신천지를 강제수사 하지 않는다"며 시민단체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형사2부에 배당했습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영상취재: 조윤기 / 영상편집: 배우진)

이재욱 기자 (abc@mbc.co.kr)


 

서울시가 신천지의 말을 믿고 갔다 허탕만 쳤네요.. 신천지의 말을 믿고 갔는데... 정작 신천지에 관련된 자료가 아무것도 없는 상황.. 

 

또다시 엉뚱한 장소를 알려준 상황이 되었습니다. 

서울시는 지난달 27일 등기부상 주소인 강남구 논현동 사무소를 찾아갔지만, 텅 비어 있었습니다.

신천지 측이 다시 용산구에 있다고 해 지난 6일 가봤지만 신축공사장이었습니다.

그러자 동작구라며 또 말을 바꾼 겁니다. 그런데 결과가 이렇네요..

 

결국 서울시는 법인취소 절차를 진행한다 합니다..

 

사실 법인취소가 된들.. 신천지는 해체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서울시에 등록된 법인명은 '새 하늘 새 땅 증거장막성전 예수선교회'... 

 

일단 서울시가 법인을 취소하게 된다면 신도들에게 기부금영수증 세액공제를 발급할 수 없게 되고 또 종교 목적으로 취득한 부동산에 대한 세액 감면 혜택도 얻을 수 없습니다..

 

신천지가 서울시에 명단을 넘겼음에도 정작 현장에선 없거나 다른 곳이라는게 계속 밝혀진다면 결국 신천지측에서 의도적으로 시설을 숨긴다는 의혹만 커질 뿐이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