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선거의 시옷도 꺼내지 마라"..청, 공식선거운동 돌입에 거리두기

by 체커 2020. 4.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靑정무수석실, 코로나 업무만..고위 당정청·국민청원도 중단
외부행사도 절제된 일정만 소화.."문대통령의 확고한 뜻"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경북 구미산업단지 내에 있는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사업장을 방문, 구미산단 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2020.4.1/뉴스1

(서울=뉴스1) 김현 기자,최은지 기자 =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2일부터 공식선거운동에 돌입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선거와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청와대는 공식선거운동 개시일인 이날 별다른 메시지를 내지 않은 채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관련한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

문 대통령도 이날 별다른 외부 일정 없이 경내에서 참모들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으며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행정부 수반으로서 공정한 선거관리를 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 만큼 미래통합당 등 야당에게 쓸데 없는 공세의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금은 선거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에 주력해야 할 시기라는 점에서 총선과 확실하게 선을 그은 채 국가경제와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더욱 집중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문 대통령은 지난 3월26일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선거와 관련 일말의 오해가 없도록 다른 업무는 하지 말고 코로나19 대응 및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업무에만 전념하라"고 지시했다.

당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일상적인 정당과 소통업무는 하지 말고 민생 관련 업무만 챙기라는 뜻이다. 청와대는 코로나19 대응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확고한 뜻이기도 하다. 청와대는 더 확실하게 선거와의 거리두기에 들어간다. 실제로도 할 일이 태산"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또 고위 당정청 회의도 선거 때까지 중단하기로 한 것은 물론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민청원 게시글도 이날부터 선거당일까지 비공개 처리하고, 선거 및 정치 관련 답변도 연기하기로 상태다.

문 대통령은 외부 일정도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사실상 '전시 상황'인 만큼 경제회복 등과 관련해 꼭 필요한 외부 일정을 불가피하게 진행하더라도 절제된 일정만 소화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지난 2월25일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대구를 방문했던 문 대통령은 36일 만에 대구·경북(TK) 지역의 대표적인 국가산단인 구미산업단지를 방문했지만, 별도의 오찬 간담회 등도 하지 않고 1시간15분만에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그만큼 선거와 관련해서 확실하게 거리를 두겠다는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게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한편,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번 총선과 관련한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공무원의 선거중립을 유지하고 공직기강을 엄정 확립하겠다"며 "국민의 봉사자로서 공무원이 선거에 관여하는 일이 없도록 감찰활동을 강화하고,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gayunlove@news1.kr


 

총선이 다가왔습니다. 이제 각 당에서 공천된 후보자들이 각자의 지역에서 당선되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하겠죠...

 

이런 가운데서 청와대에선 총선에 관여하지 말라는 지시가 내렸다고 합니다.. 

 

대통령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겠지만 그래도 공식적으로 총선에 청와대가 관여하지 않겠다고 공표한 셈이 됩니다..

 

이런 청와대의 입장에 대해 얼마나 믿어줄련지는 모르겠군요.. 특히 야당을 지지하는 이들중에는 앞으론 관여하지 않는다 말해놓고 뒤로는 몰래 도와주는 거 아니냐 의혹을 보내는 이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전 정권에선 대통령이 나서서 공천에도 영향을 준 사례가 있었던 만큼 확실하게 선긋기를 한 건 잘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뉴스 : "박근혜 靑, 20대 총선 공천에서 '비박 배제' 압박"

 

여당으로선 좀 아쉬워할것 아닐까 싶지만 그렇다고 청와대나 대통령이 나서서 여당지지를 말해달라 요구할 수 없을 겁니다. 야당에도 청와대의 여당 지원이 없을테니 해볼만하다 생각할테고요.. 사실 대통령의 지지율 때문에 여당의 지지율이 높다고 할 수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21대 총선은 양상이 좀 복잡합니다.. 정당간 후보대결에 비례정당이 등장도 했고 비례의석을 노린 군소정당도 난립해서 정당투표용지는 결국 전부 수개표를 해야 할만큼 길어졌습니다. 선거법개정안 때문이죠.. 시작은 미래통합당에서 시작했지만 다들 비례정당 만들기에 뛰어들었으니... 이 상황을 보는 정의당과 바른미래당의 속내는 상당히 답답해 할 것 같습니다..

 

청와대와 정부는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는 하나 일부 일탈행위를 할 수 있으니 내부 단속을 철저히 해서 혹여나 정부가 총선에 관여하는 모습이 안나오도록 철저히 내부관리를 해주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