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통합당, '세월호텐트 막말' 차명진 제명..후보자격 박탈(종합)

by 체커 2020. 4. 13.
반응형

다음

 

네이버

 

긴급 최고위 의결..탈당권유 결정했던 윤리위 생략한 '정치적 결단' 해석
최고위 정원 미달에 영상통화 동원, 만장일치 찬성.."전례 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은정 기자 = 미래통합당은 13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세월호 텐트 막말'로 잇단 논란을 일으킨 차명진(경기 부천병) 후보를 제명했다. 차 후보는 '당적이탈'로 후보 자격이 박탈된다.

 

통합당, '세월호텐트 막말' 차명진 제명…후보자격 박탈 [연합뉴스 자료사진]

통합당은 이날 정오 황교안 대표 주재로 국회에서 최고위를 열어 차 후보를 직권으로 제명했다. 회의에는 황 대표와 이준석·신보라 최고위원이 참석했고, 다른 최고위원들은 영상통화나 전화통화로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견 없이 만장일치로 됐고, 영상통화를 하지 않은 최고위원들도 연락이 닿은 사람들은 동의의사를 표시했다"고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이같은 의결 절차에 대해 "전례가 있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최고위를 마치고 차 후보 제명을 결정한 데 대해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정치는 사라져야 한다"며 "자제하도록 기회를 줬다. 그럼에도 다시 그런 발언을 한 부분에 관해서 최고위가 심각하게, 중요하게 판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차 후보 제명은 당 윤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이뤄졌다. 당헌·당규에 대한 법리적 해석을 바탕으로 했다는 게 통합당 입장이다. 최고위가 당무를 결정하는 최고 의결기구이고, 차 후보 발언에 대한 처분은 주요 당무인 총선과 직결됐다는 점에서다.

통합당 윤리위는 지난 10일 차 후보에 대해 제명보다 한단계 낮은 '탈당권유' 조치를 내렸다. 탈당권유를 받은 당원은 열흘 안에 탈당하지 않으면 자동 제명된다.

그러자 차 후보의 경우 총선까지 완주할 수 있게 됐다는 비난이 일었다.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윤리위의 탈당권유 조치에 대해 "한심하다"고 반응했다.

통합당의 이날 결정은 총선을 이틀 앞둔 시점에서 내려진 당 차원의 '정치적 결단'으로 해석된다.

통합당은 자체적으로 총선 판세가 매우 불리해졌다고 보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참패'가 우려되는데, 그 배경에 차 후보의 잇따른 막말과 당의 미온적 대처가 큰 몫을 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박형준 공동 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저희가 대단히 이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고 지난 주 여론조사에서 하여튼 젊은층, 중도층에서 상당히 타격을 받았다는 건 사실"이라며 "수도권 후보들이 '이대로 두면 선거에 큰 악재가 될 것'이라고 호소하고 있고, 또 (제명을) 요청하는 후보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파장이 큰 것 같다"라며 "법적 절차와 과정을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윤리위의) 탈당 권유도 제명 효과를 갖는다고 봤는데 이후 (차 후보가) 선거운동을 재개하면서 오히려 본인이 면죄부를 받은 것처럼 행동하니까 오히려 악영향에 더 큰 악영향을 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차 후보는 지난 8일 녹화방송된 토론회에서 세월호 유가족이 광화문 세월호 텐트에서 여성 자원봉사자와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고 발언해 당 윤리위로부터 '탈당권유' 조치를 받았다.

 

차 후보는 징계 이후에도 유세 연설에서 "당장 세월호 텐트의 진실, 검은 진실, ○○○ 여부를 밝혀라, ○○○이 없으면 차명진이 책임지겠다"고 말하는 등 문제성 발언을 계속했다.

지난 11일에는 페이스북에 자신과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후보의 현수막 배치를 두고 '현수막 ○○○' 이라고 적어 재차 논란을 일으켰다.

차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명 결정에 대한 의견을 올리지는 않았으나 현수막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후보가 먼저 자신을 도발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고 반박했다.

그는 "역곡역 앞에 내 현수막이 먼저 달려 있었다. 근데 김 후보가 거기에 위아래로 현수막을 바짝 붙여 달았다"며 "'막말 싸움 분열후보 심판합시다' 차명진을 일방적으로 비방하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zheng@yna.co.kr


 

미래통합당에서 세월호 막말로 물의를 빚은 차명진 후보를 제명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탈당 권유를 하여 선거 이후에나 제명을 하는 방식을 택했지만 이후 차명진 후보의 발언이 또다시 문제가 되자 이번엔 바로 제명을 해 버렸습니다.

 

차명진 후보는 왜 참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한번 뱉은 말이 큰 논란이 나오면 다시 언급하게 될 시 치명타가 될 수도 있는데 왜 굳이 꺼내서 다른지역의 같은 당 후보에게까지 영향을 준 것인가 싶습니다.. 차라리 공천 전이나 선거 후에나 발언을 했더라면 이렇게 큰 논란이 될까 싶기도 합니다.

 

이에대해 차명진 후보는 페이스북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마도 사과나 반성의 글을 원한 이들도 있을것 같은데 그런 글귀는 전혀 없습니다.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선거당일 자신의 이름에 투표하는 것이 자신의 생사를 결정한다고도 언급했습니다.. 제명을 당했기에 표는 무효가 될 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 이런 언급을 했는지 싶습니다.. 결국 보수층 표를 분산시키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제명 결과와 차명진 후보의 입장을 보고 미래통합당과 차명진 후보를 지지하는 이들이라면.. 보수진영이라면 생각을 좀 하겠죠.. 현재 미래통합당에선 차명진 후보의 제명에 대해 항의하는 게시물이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참고링크 : 미래통합당 자유게시판

선거일이 2일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이번 파장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그 혜택은 누가 가져갈지 봐야 하겠죠..

 

물론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는.. 정의당이나 기타 정당을 지지하는 이들은 강건너 불구경을 하고 있을 겁니다.. 미래통합당 지지자들만 열불나겠죠..

 

그만큼 선거철에 출마한 후보의 막말 하나가 얼마나 큰 파장을 불러오는지 알 수 있는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