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항체와 바이러스가 몸에 '동거'?..전파력 낮다지만

by 체커 2020. 4.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에, 완치가 됐다가 다시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들이 국내 에서만 2백 명이 넘습니다.

방역 당국이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회복기 환자들을 검사해 봤더니, 실제로 항체가 생겼는데도 절반 가량은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엔 양성이 나와도 전파력은 거의 없는것으로 방역 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보도에 윤정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환자 중 회복기 환자 25명을 검사했더니 25명 모두 중화항체가 형성됐다고 밝혔습니다.

중화항체는 항체 중에서도 바이러스 표면에 결합해 사멸시키는 항체를 말합니다.

그런데 검사 대상 환자 가운데 12명, 즉 절반가량은 중화항체가 생겼는데도 유전자 검사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중화항체가 생겼지만 몸 속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다 사라지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한명국/중앙방역대책본부 바이러스분석과장] "항체가 형성되면 바이러스들이 소실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중화항체가 형성됐음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 유전자가 장기간 검출되는 현상이 있어서 좀 특이하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양성은 나왔지만 전염력은 거의 없거나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양성으로 나온 바이러스를 배양했더니 더이상 자라지 않는 것으로 봐서 죽은 바이러스의 조각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재양성 환자의 유전체 검사 결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됐다 격리해제된 뒤 재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 6명의 유전체를 검사했더니 6건 모두 배양검사에서 음성이 나왔습니다.

[한명국/중앙방역대책본부 바이러스분석과장] "바이러스가 분리배양이 되지 않는 것으로 봐선 어느 정도의 방어력은 있지 않은가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재양성자의 경우 전파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단정하긴 힘들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김우주/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바이러스의 양이 적어서 배양이 잘 안되고 전파력은 낮다 이런 얘기할 순 있지만 전파력이 아예 제로(0%)다 이렇게 얘기할 순 없는 그런 소견이죠."

또 지금까지 확인된 재양성환자 207명은 대부분 재확진 판정 뒤에 고열 같은 증상이 다시 나타났기 때문에 몸속 항체가 완전히 생성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혁민/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중화항체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는 할 수 없거든요."

방역당국도 항체가 있다고 해서 방어력이 있는지 아직은 단정할 수 없고, 방어력이 얼마나 지속되는지도 아직 알수 없다며 추가 연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윤정혜입니다.

(영상취재: 권혁용 / 영상편집: 오유림)

윤정혜 기자 (jump@mbc.co.kr)


 

어찌보면 심각한 뉴스 아닐까 싶습니다.. 확진자의 몸에 코로나 바이러스 항체가 형성이 되도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판정이 나온다는 뉴스입니다..

 

이럴경우 완치판정 받아 나와도 다시 재양성 된다면 결국 도로 격리 수용될 수 밖에 없겠죠..

 

결국 코로나 바이러스를 완전히 퇴치할려면 백신밖에는 방법이 없는 거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물론 재양성된 확진자의 검체를 배양을 해도 자라지 않는 죽은 바이러스 조각일 것이라 방역당국이 추정하고 있지만 확실한 건 없네요..

 

항체와 같이 있는 바이러스가 전염성이 있는지에 대한 유무...방역당국은 재양성된 경우 전염성이 거의 없거나 낮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예 전파력이 없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는 반론도 나왔습니다..

 

결국 완치자에 대해서도 당분간은 거리두기를 해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결국 백신밖에 답이 없다는 이야기... 우려스러운건 외국에선 집단면역을 시키겠다고 방치시킨 경우도 있었습니다..

 

스웨덴이죠.. 그런데 이젠 봉쇄를 검토하고 있다 합니다.. 집단 면역은 힘들다 판단한 것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뉴스 : 스웨덴 '집단면역 실험' 실패···확진자 120배 늘자 봉쇄 검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봉쇄'와 '사회적 거리두기' 대신 '집단 면역' 을 택해 주목받았던 스웨덴이 정책 전환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 스톨홀름 등에서 감염자와 사망자가 크게 늘자 결국 스웨덴 정부가 '봉쇄'를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독일 도이치벨레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이치벨레는 이날 ‘스웨덴 정부가 코로나19 정책에 유턴을 검토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스웨덴 정부가 이동 제한과 공공생활 규제 등의 정책을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전했다. 그동안의 '느슨한 거리두기', '집단 면역' 실험에서 강력한 봉쇄 쪽으로 전환하는 모양새다. 
 
그동안 스웨덴 정부는 직장인들의 재택 근무와 고령자의 자가 격리를 독려하고 50명이 넘는 모임을 금지하는 등 일부 봉쇄 정책을 취했지만, 학교나 식당 운동장 등 공공시설의 문을 닫지는 않았다.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는 지난달 22일 “지역 소비를 위해 가까운 식당에서 점심을 먹으라”고도 했다. 
 
영국 더 타임스는 이런 스웨덴의 정책은 신종 코로나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는 '집단 면역'을 높이는 것만이 코로나를 이기는 방법이라는 스웨덴 보건 전문가들의 신념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전했다. '집단 면역'은 백신이나 감염으로 한 집단 중 일정 비율 이상이 면역력을 갖게 되면, 집단 전체가 그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보유하게 된다는 의미다.    


하지만 정부의 예상과는 달리 상황이 악화되면서 정책 전환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스웨덴의 전체 신종 코로나 감염자수는 지난 달 4일 52명에서 이달 4일 6443명으로 120배 넘게 늘었다. 사망자도 지난달 10일 처음 발생한 후 373명까지 늘어났다. 스톡홀름에서는 집단 감염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지난달 말 2300여명의 스웨덴 학자는 정부에 의료 시스템 보호를 위해 좀 더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이런 항체와 바이러스가 공존한다는 사례라 한다면 결국 해당 국가에선 완치.. 재양성.. 완치.. 재양성이 반복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스럽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사망자가 나올 수도 있고요.. 결국 집단면역은 위험한 정책이라 보여지네요..

 

왠지 코로나19가 무서워 집니다... 항체가 있어도 양성판정이 나오는 바이러스라니.. 결국 백신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버텨야 하는 것인지....

 

그리고 매해 반복되는 거 아닌지도 걱정되고요.. 북반구와 남반구를 순회하면서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