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무릎 꿇은 전두환 동상' 4월 27일 재판 당일 광주지법 앞 설치

by 체커 2020. 4.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27일 전두환 광주 법정 출석 맞춰 "엄중 처벌 촉구"
5·18 희생자 기리는 상복 입고 묵언 시위도 계획 중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5·18민주화운동 단체가 전두환(89)씨 형사재판 일정에 맞춰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전두환 구속 촉구 동상'을 광주로 옮긴다.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형사재판을 받는 전두환(89)씨가 오는 27일 광주 법정에 출석할 것으로 관측돼 재판 당일 엄벌과 사죄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5·18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지난 22일 광주시민사회와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12·12 군사 반란 40년을 맞은 지난해 12월 5·18구속부상자회 서울지부 등이 해당 동상을 광화문 광장에 세웠다. 수형복을 입은 전씨가 목에 오랏줄을 두르고 쇠창살 안에 갇혀 무릎 꿇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시민들에게 발로 차거나 때리도록 했다.

시민들이 반인륜적 범죄를 저지른 전씨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면서 동상이 망가졌고, 현재 수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5·18단체와 시민사회는 복원 작업이 마무리되는대로 동상을 옮긴다. 재판 당일인 오는 27일 오전 10시30분 광주지법 앞으로 옮겨 설치할 계획이다.

전씨에 대한 사법적 단죄와 함께 역사적 책임을 묻겠다는 취지다.

5·18유족회 20여 명은 동상 주변에서 마스크를 쓴 채 묵언 시위를 진행키로 했다. 5·18희생자를 애도하는 상복을 입고, 전씨에게 참회할 마지막 기회를 저버리지 말라는 굳은 의지를 밝힌다.

5·18단체와 시민사회는 거리를 두고 '엄중 처벌을 요구하는 손팻말 1인 시위'도 계획 중이다.

5·18기념재단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교적 절제된 퍼포먼스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씨의 재판은 27일 오후 2시 광주지법 201호 법정에서 열린다. 전씨가 출석한다면 1년여 만에 법정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전씨의 변호인은 지난 20일 신뢰 관계 있는 사람의 법정 동석을 허가해 달라며 재판부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전씨는 2017년 4월 발간한 회고록을 통해 '5·18 당시 헬기 기총소사는 없었던 만큼 조비오 신부가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것은 왜곡된 악의적 주장이다. 조 신부는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다'라고 주장,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2018년 5월3일 재판에 넘겨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sdhdream@newsis.com


 

벌써 이렇게 시간이 지났나 봅니다...

 

다시금 광주에 전두환씨가 옵니다.. 법원에 출석하기 위함입니다..

 

이전에 출석했는데 한참 떠들썩 했죠..

 

관련뉴스 : 전두환 법원 도착..발포 명령 부인하느냐 묻자 "이거 왜 이래"

더욱이 그때는 인근 초등학생들 마저 구호를 외치는 바람에 많은 주목을 받았고 보수단체 사람들이 해당 초등학교로 몰려가 항의하는 상황도 벌어졌었습니다.

 

관련뉴스 : 광주지법 앞 동산초 학생들 "전두환 물러가라"

 

관련뉴스 : '전두환 물러가라' 외친 초등학교 앞서 보수단체 항의 기자회견

그리고 재판 이후...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었던 전두환측의 입장과는 달리 건강한 모습을 여러 보여줘서 이후에 추가로 법정 출석을 거부할 명분을 스스로 깎았었습니다.

 

관련뉴스 : 전두환, 골프장서 2시간 체류..의사소통 문제없어 보여

관련뉴스 : "전두환, 12·12군사반란 40년 지난 오늘 가담자들과 기념오찬"(종합2보)

이제 다시 광주에 전두환씨가 옵니다.. 4월 27일입니다.. 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출석을 할터인데.. 여기에 또하나가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그건 전두환 동상입니다... 

 

광화문에 설치했다 하도 때려 파손된 그 전두환 동상입니다.. 파손된 부위를 수리해서 광주에 보낸다고 합니다.. 만약 전두환측에서 별다른 변화가 없다면 전두환씨는 이 동상을 볼 수도 있을텐데 이때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합니다..

 

이번 27일 재판에 관련되어 광주지법에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담당판사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어이없게도 국회의원 선거 때문입니다..사퇴한 판사는 미래통합당 후보로 대전 유성구 갑에 출마를 했었습니다..

 

관련뉴스 : '전두환 형사재판' 부장판사 사직..재판 차질 예상(종합)

결과는 낙선했습니다.. 판사도 그만두고 낙선도 했으니 아마도 변호사를 하겠죠... 그 판사.. 사직한걸 이젠 후회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