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홍대 헌팅 포차는 이태원 쇼크 비웃었다 "걸릴 사람은 걸려요" / "여긴 이태원 아니잖아요"..코로나19 두려움 실종된 부산 클럽

by 체커 2020. 5.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9일 오후 10시, 서울 마포구 홍대 어울림마당로가 '불토'를 즐기려는 젊은이들로 가득찼다. 이우림 기자.

9일 오후 10시.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은 젊은이들로 발 디딜 틈 없이 북적였다. 2번 출구 앞에는 지인을 기다리는 이들 20여명이 삼삼오오 모여있었고 홍대 어울림마당로에는 보슬비에도 ‘불토’를 즐기려는 이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이날 서울시는 이태원 클럽 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확진자 27명을 발표하며 방역에 고삐를 조였지만 현장에선 이런 지침이 무색할 정도로 활기가 넘쳤다.

홍대 포차선 50여명 대기 “합석 안 하면 괜찮아”

9일 오후 11시, 서울 마포구 홍대의 한 헌팅 포차 앞에서 약 50여명이 입장을 하기 위해 대기 중인 모습이다. 이우림 기자.

홍대 클럽과 ‘헌팅 포차’, ‘감성 주점’ 등이 밀집해있는 잔다리로는 오후 11시가 넘어가자 그야말로 불야성을 이뤘다. 한 유명 헌팅 포차 앞에는 입장을 기다리는 손님 50여명이 길게 줄을 섰다. 가게 안에 있는 대다수가 마스크를 벗거나 턱에 걸친 채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고 중간중간 담배를 피우러 나가는 이들은 마스크를 벗고 출입문을 오갔다.

포차를 방문한 최모(20)씨는 “친구 생일파티를 하러 왔다. 물론 합석을 하면 코로나 감염 위험이 1% 정도는 늘겠지만 우린 합석도 안 했고 믿을 수 있는 친구들끼리 모여서 괜찮다”고 했다.

“걸릴 사람은 걸려…이태원 갈 수는 없지 않냐”

9일 오후 11시, 서울 마포구 홍대의 한 헌팅 포차 앞에서 약 30여명이 입장을 하기 위해 대기 중이다. 이우림 기자.

상황은 또 다른 헌팅 포차 앞도 마찬가지였다. 밖에서 대기 손님을 관리하던 가게 직원은 “코로나19에도 손님이 준 적이 없다. 항상 이 정도 된다”면서 “오늘은 특히 좀 많은 편이다. 아무래도 클럽이 문을 닫아서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했다.

포차에서 나온 백모(25)씨는 “이기적인 생각일 수도 있는데 걸릴 사람은 걸린다. 가게 안은 테이블이 떨어져 있어 전혀 감염 위험이 없어 보였다”고 했다. 백씨와 그의 지인은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다. 이에 백씨는 가방을 뒤지더니 “술을 먹다가 잃어버린 것 같다”고 했다.

이날 홍대 거리에서 10명 중 4명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다. 친구 2명과 함께 홍대를 찾은 20대 이모씨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것에 대해 “마스크를 쓰다가 한 번만 내려도 아무 의미 없다고 하더라. 주머니에 있긴 한데 어떻게 계속 쓰고 있냐”고 했다. 이씨는 “홍대에 친구들과 술 마시러 왔다”면서 ‘코로나19가 염려되진 않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이태원에 갈 수는 없지 않냐”고 되물었다.

홍대 클럽 41곳은 전부 문 닫아

9일 서울 마포구청 위생관리과 직원이 홍대 인근의 한 클럽에 '집합금지명령서'를 부착하고 있다. [마포구청 제공]

손님이 북적인 포차나 주점과 달리 이날 홍대 부근의 클럽 41곳은 전부 문을 닫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오후 2시 열린 긴급브리핑에서 “유흥 시설은 영업을 중지해야 하고, 위반하는 경우 엄중한 처벌을 받을 것"이라며 무기한 집합금지명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마포구청 위생관리과 4명은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홍대 인근의 클럽을 점검하며 ‘집합금지명령서’를 부착했다. 마포구청 관계자는 “집합금지명령 불이행 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80조’에 따라 영업주와 시설 이용자를 고발 조치하고 확진자 발생 시 치료비와 방역비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9일 오후 10시,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앞에 모여있는 사람들의 모습. 이우림 기자.

하지만 일반음식점으로 등록된 감성 주점과 헌팅 포차 등은 서울시 규제 대상인 ▶유흥주점(접대부 有) ▶단란주점(접대부 無) ▶춤 허용업소에는 포함되지 않아 방역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관 동국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확진자가 0건이면 좋아할 게 아니라 더 긴장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마련한 생활 방역 수칙을 잘 지켜야 하는데 클럽이나 노래방, pc방 등은 이를 잘 지킬 수 없는 환경이다. 이태원 클럽 발 감염과 유사한 사례들이 앞으로 시한폭탄처럼 터질 것”이라고 했다.

이우림 기자yi.woolim@joongang.co.kr


 

9일.. 홍대 모습을 취재한 보도내용입니다.. 새로울 것도 없습니다. 이전과 다른건 이태원 클럽에 방문한 이들에게서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는 것이 다를 뿐..

 

더욱이 방문자중에 연락이 안된 이들이 많습니다.. 

 

개인적 판단으론.. 연락안되는 이들중 위의 기사 사진에 나온 이들과 섞여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럽이나 포차.. 주점에 미친 인간들이니..

 

코로나19로 많은 이들이 외출을 삼가하고 마스크 착용하고 지내는데 이들은 인근에서 확진자가 나오든 말든 클럽이나 헌팅포차.. 감성주점.. 이런 곳에 가기가 바쁜 이들입니다.. 자신들로 인해 부모가 감염에 노출될 수 있음에도 본인들 노는게 중요한 것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행동의 결과가 끊이지 않는 확진자 발생입니다. 일상생활로 못 돌아가고 있죠.. 기업도 제대로 기업활동을 못하고 있습니다. 결국 많은 국민들이 일을 못해 수입이 불안정한 상황이 현 상황이죠..

 

위의 보도 내용에 이런 말도 했네요..

 

“걸릴 사람은 걸려…이태원 갈 수는 없지 않냐”

 

참 안이한 생각을 하고 있죠.. 그래도 감염되긴 싫은가 봅니다. 이태원은 안가는 걸 보니..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결국 기업의 활동도 위축될 수 밖에 없고 결국 자신들의 일자리도 줄어든다는건 기정사실인데.. 그때가선 자신들의행동과 판단은 생각치 않고 세상탓만 하겠죠..

 

그렇다고 저들중 확진자가 나오면 분명 클럽이든 주점이든 방문한 걸 역학조사관에게 말하지 않고 숨길 겁니다.. 그리고 지금 이태원 방문자중 연락안되는 이들과 같은 행동을 취하겠죠..

 

그리고 이런 사람들은 서울에만 있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관련뉴스 : "여긴 이태원 아니잖아요"..코로나19 두려움 실종된 부산 클럽

 

지자체·경찰 합동 점검 현장..클럽 등 유흥업소 17곳 중 7곳이 방역수칙준수 위반
거리두기 안하고 '다닥다닥'· 대부분 마스크 미착용..그나마 출입자 명부는 작성

 

전광판에는 거리 두기 안내문…현실은 9일 밤 부산 서면 한 클럽 모습. [촬영 손형주 기자]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앞으로 단속 오면 미리 클럽 문 닫아."

클럽은 아직 피크시간 전인 자정을 조금 넘은 10일 새벽.

부산시, 부산진구, 부산경찰청, 부산진경찰서, 식약처, 소비자 감시원 등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 10여명이 한 클럽에 들이닥치자 업주가 점검반이 들으라는 듯 직원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클럽은 정부의 방역수칙을 거의 지키지 않고 말 그대로 배짱영업을 하고 있었고, 클러버들도 수직을 지키지 않기는 마찬가지였다.

클럽에 들어가려고 문 앞에 길게 줄을 서 있던 클러버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턱 밑까지 내리고 있었다. 감염 예방보다는 보여주기식으로 마스크를 쓰고 있던 셈이다.

클럽 안에 들어서자 100여명 가까운 젊은이들이 좁은 공간에서 음악에 몸을 맡기고 있었다.

방역 당국 지침대로라면 클럽 입장 후에도 음식물 섭취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지만, 이를 지키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마스크를 턱밑까지 내리고 테이블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도 눈에 띄었다.

점검반이 들어가고 나서 한참 뒤에야 클럽 전광판에 '코로나19 인해 가게 내부에서는 마스크 필수 착용입니다. 가급적 사람 간 거리를 1∼2m 유지해주세요'라는 문구가 떴다.

그러자 점검을 눈치챈 일부 클러버들은 턱 밑까지 내린 마스크를 올렸다.

이 클럽은 이날 합동점검 대상 유흥업소 가운데 방역 수칙을 가장 지키지 않은 업소로 평가됐다. 출입자 명부 작성 외에는 감염 확산을 위해 잘한 게 없었다. 말 그대로 배짱영업이었다.

 

유흥시설 준수사항 이행여부 점검표 9일 밤 부산 서면 한 클럽에서 점검반이 유흥시설 준수사항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촬영 손형주 기자]

한 손님은 이태원 클럽에서 확진자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가 두렵지 않느냐라는 취재진 질문에 "여기는 이태원 아니잖아요"라고 짧게 답했다. 이태원발 지역사회 감염 발생을 남 일처럼 여기는 듯했다.

비슷한 시간 서면의 또 다른 클럽.

점검반이 들이닥치자 1층에서 직원이 신속하게 무전으로 상황을 전파했다.

이 때문인지 클럽에 들어서자 마스크를 대부분 완벽하게 착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클럽도 거리 두기는 실종된 상태였다.

대부분 업주는 거리 두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마스크 착용 등은 강제하고 있다고 단속반에 읍소하며 최대한 지침을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찰 관계자는 "3월부터 지자체와 꾸준하게 점검을 벌인 결과 마스크 착용률은 정말 높아졌고 대부분 업소가 방역 수칙을 최대한 준수하려고 노력하지만 일부 업소가 문제"라며 "경험상 단속반이 점검을 마치고 업소를 나가면 마스크 착용률이 절반가량으로 낮아진다"고 말했다.

 

클럽에 입장하려면 입구에서 기재된 휴대전화 번호에 전화를 걸어 확인하는 직원(왼쪽), 거리 두기 유지되는 입장 대기 줄. [촬영 손형주 기자]

한가지 다행인 점은 대부분 클럽은 입장 시 명부 작성을 비교적 꼼꼼히 하고 있었다.

입구에서 직원이 신분 확인과 함께 핸드폰 번호를 적고 발열 체크를 했다.

몇 주 전부터 경찰과 방역 지자체 요청에 따라 직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전화번호를 거짓으로 기재했는지 꼼꼼히 확인했다.

지자체와 경찰 요청에 따라 실내 테이블 간격을 띄우고 입장객 수를 평소보다 제한하는 클럽도 보였다.

실내 계단에서 대기 줄을 1m로 띄운 클럽도 있었다.

하지만 클럽 밖에는 마스크를 턱밑까지 내린 손님들이 길게 줄지어 다닥다닥 붙어 있어 마스크 착용의 실효성은 없어 보였다.

 

새벽 2시가 가까운 시간 청춘들로 붐비는 부산 서면 [촬영 손형주 기자]

비가 그친 서면 젊음의 거리 일대는 새벽 2시가 넘어서도 불야성이었다.

이날 합동 단속·점검반 16명은 2개 팀으로 나눠 부산 서면 일대 클럽과 감성주점 등 유흥업소 17곳을 점검했다.

이중 방역 수칙을 위반한 업소 7곳에 확인(자인)서를 받았다.

나머지 10개 업소도 대부분 거리 두기와 마스크 착용은 완벽하게 지켜지지 않았다.

경찰과 지자체는 이 확인서를 바탕으로 방역지침 준수사항을 미이행한 업소를 고발하거나 집합금지명령 등 조처를 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꾸준한 계도로 방역을 최대한 준수하며 운영하려는 업주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생각보다 심각한 클럽도 있었다"며 "지금 당장 행정명령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오늘 증거로 남긴 확인서와 사진 등을 바탕으로 행정명령을 검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전광판에는 거리 두기 강조 현실은… [촬영 손형주 기자]

handbrother@yna.co.kr


이제 방역당국과 많은 국민들이 그동안 어렵게 수습한 걸 이들이 결국 망치고 있습니다..

 

이전 대구 31번 확진자가 나왔을때.. 전 국민이 31번 확진자를 비난했고 종교집단도 비난을 했었습니다.. 

 

이번엔 클럽.. 감성주점.. 헌팅포차에 방문한 이들이 비난을 받을 차례입니다.. 

 

이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부터 마스크 착용.. 서로간 거리두기.. 밀집공간 방문자제등 방역지침을 상당수 따르지 않았었습니다.. 그러고도 확진자가 그동안 안나온건 천운이었죠..

 

하지만 결국 확진자가 나왔고 확산은 순식간입니다...

 

청정지역으로 선포한지 얼마 안된 제주도도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이태원발 확진자죠.. 청주.. 경기도 안양.. 그외 여기저기 확진자가 나오고 추가로 계속 나올겁니다.. 연락불통 방문자들중에 확진자가 있을테니까요.. 그들중엔 위의 보도에 나온 클럽등을 방문한 이들도 있겠죠.. 

 

그럼에도 지금도 클럽이나 주점.. 포차 방문을 강행하는 이들입니다. 지금도 저녁과 새벽에 찾아가는 이들이죠.. 이들이 비난을 받을 차례라는 건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겁니다. 당사자 빼고..

 

이들중 감염된 확진자들은 주변 이웃과 가족에게도 감염시키고 몇몇은 세상을 떠나는 비극을 맞이할 수 있겠죠.. 그 결과에 대해 누굴 탓할 수 있을까요? 

 

방역당국과 지자체를 탓할 수 없습니다.. 분명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방역에 애쓰고 있었고 그동안 확진자의 수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었으니까요.. 클럽에 방문한 확진자 탓을 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애초 자신들이 클럽이나 주점.. 포차등에 방문하지 않았다면 감염되지도 않았을 겁니다. 거기다 지금은? 역학조사관의 연락을 거부하고 잠적한 이들은 얼마나 될까요? 그들이 퍼트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얼마나 감염이 될까요?

 

말로는 설명도 설득도 안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직접 감염당해보고.. 주변 가족이나 친구.. 이웃들을 감염시켜 결국 상실감과 죄책감을 느껴보고.. 몸으로 병균과 싸워가며 죽음의 문턱을 드나들어봐야 그때서 겨우 정신을 좀 차릴 확률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행동으로 결국 자신들의 일자리도 망쳐 일도 못하는 무력감과.. 그런 일자리가 없어져 결국 자신들의 부모에게 정기적으로 받는 돈마저 사라져 경제적 어려움을 겪어봐야 행동을 고칠 가능성이 좀 있겠네요..

 

그때가선 이미 늦은 것이지만.. 

 

그래놓고도 다음주 금요일 저녁.. 토요일 저녁에 또다시 클럽.. 포차.. 주점에 방문하겠죠... 왜 욕먹는지 까먹는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