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윤미향 8년전엔..이용수 총선 출마 막아섰다

by 체커 2020. 5. 2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 할머니, "위안부 문제 해결하고 싶다"며 2012년 출마선언
윤미향 강하게 만류 "국회의원 안 해도 할 수 있는 일이잖아"
'다른 할머니들도 출마 싫어한다'며 출마 막기도
정작 8년 뒤 본인은 위안부 문제 앞세워 정계 진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이 지난 2012년에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제19대 총선 출마를 선언한 이용수 할머니를 강하게 막아섰던 것으로 확인됐다. 위안부 피해 당사자의 국회의원 출마를 만류했던 윤 당선인은 정작 8년 뒤 '위안부 문제 해결' 등을 앞세워 직접 국회에 진출했다.


27일 CBS노컷뉴스가 단독 입수한 이 할머니와 윤 당선인의 2012년 3월 8일 통화 녹취록을 보면 윤 당선인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고 죽기 위해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다'고 말한 이 할머니에게 "국회의원을 안 해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라며 출마를 만류했다.

당시 이 할머니는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도저히 죽을 수 없다. 국회의원이 되면 일본 국왕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반드시 받아오겠다"며 출마를 선언했다. 윤 당선인과 이 할머니의 통화는 이 출마선언 기자회견 직전에 이뤄진 것이다.

또한 윤 당선인은 이 할머니에게 '(할머니의) 총선 출마를 다른 위안부 할머니들이 싫어한다'는 취지의 얘기도 했다.이에 대해 이 할머니는 "다른 할머니들이 뭐하는 데 기분 나빠 하느냐. 나는 그런 것 때미로(때문에) 할 것 안 하고(하지 않는다)"며 "언제 죽을지 모르는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고 죽어야 한다. 죽어가는 사람들이 안타깝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이 되면 월급은 다 좋은 일에 할 것"이라며 "(네가) 걱정되면 '할머니 건강이 걱정된다'고만 하면 된다"고 국회의원 출마를 만류하는 윤 당선인을 나무라기도 했다.


이 할머니는 통화 엿새 뒤인 그해 3월 14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수요집회에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당시 이 할머니는 "국회에 진출해 직접 정부와 일본을 압박하는 것이 살아 있는 동안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출마 배경을 설명했다.

이는 올해 4월 총선에 뛰어든 윤 당선인이 밝힌 출마의 변과 크게 다르지 않다. 위안부 피해 당사자인 이 할머니의 정치권 진출을 막아섰던 윤 당선인은 8년이 흐른 이번 21대 총선에 '위안부 문제 해결' 등을 앞세워 출마, 국회에 입성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윤 당선인과는 연락이 닿지 않았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도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만 짧게 답했다.

[CBS노컷뉴스 김태헌·송영훈 기자]siam@cbs.co.kr


 

윤미향 당선인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사리사욕을 채워서 마음대로 국회외원 비례대표로 나갔다"라고 주장했었는데... 

 

정작 이용수 할머니도 비례대표로 출마를 한 전적이 있었고 여기에 윤미향 당선인이 만류했었다는 것이 드러나 논란이 있습니다..

 

만약 윤미향 당선인의 만류로 인해 결국 국회의원 출마를 못했고.. 이후 윤미향 당선인이 출마해 당선이 된 시나리오였으면 이용수 할머니를 제치고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나선거 아니냐는 비난이 나올 수 있죠..

 

하지만 이용수 할머니는 윤미향 당선인의 만류를 뿌리치고 비례대표 출마를 시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에는 새누리당에 먼저 문을 두드렸습니다.. 하지만 답이 없자 민주통합당에 문을 두드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뉴스 : “국회서 해결”(2012-03-09 11:18)

 

위안부 이용수 할머니
비례대표 출마선언

 

일제 강점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84·사진) 할머니가 오는 4ㆍ11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후보에 등록해 국회의원선거에 나선다.

할머니는 민주통합당을 선택했다. 그이유를 묻자 “새누리당에도 연락을 했지만, 답변이 없어서”라고 답했다.

이 할머니는 10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오래 전부터 국회의원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실천을 못했다”며 “나이가 들어 죽을 때가 다가오니 더 늦기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도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할머니는“20년, 30년 아무리 외쳐도 일본은 꿈쩍도 안 하지 않느냐”며 “한 달 남은 4·11 총선에서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돼 당당하게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는 또 “어느 당이나 상관없었다”면서도 “새누리당 측에 아는 사람을 통해 의사를 전달했지만, 연락을 받지 못해 아는 스님의 추천도 있고 해서, 민주통합당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국회의원이 되면 각국에 분포돼 있는 위안부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필리핀, 북한 등지에서 피해자들을 만나봤는데 상황이 처참하더라”면서 “국회의원이 돼 우리나라의 문제를 해결하면 그 영향이 각국으로 뻗어나가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 할머니는 15세에 일본군 위안부로 대만으로 끌려간 후 해방된 1945년에 고향인 대구로 돌아온 바 있다.

그는 특히 지난 2004년 서울행정법원에서 정부를 상대로 한 ‘한ㆍ일회담 문서공개 소송’에서 원고 대표를 맡아 승소했으며, 2007년 미국 하원 청문회에 참석해 증언을 통해 ‘위안부 결의안’이 채택되는 데 앞장서기도 했다.

박병국 기자/cook@heraldcorp.com


출마를 선언했으나 결과적으론 출마를 못했습니다..민주통합당 비례대표 명단에도 들지 못했으니까요..

 

그런데 이젠 윤미향 당선인을 향해 왜 출마를 했느냐 국회의원 하지 마라 공격하고 있는 상황... 

 

그럼 이용수 할머니의 국회의원 비례대표 출마를 윤미향 당선인이 무산시켰느냐.. 그건 아닌것 같습니다.. 출마를 시도했으나 당시 민주통합당의 비례대표 후보에 오르지 못했으니..

 

결과적으론 이용수 할머니나 윤미향 당선인이나 위안부 해결을 목적으로 국회에 문을 두드렸으나 윤미향 당선인만 성공했으니.. 다르게 생각하면 이제껏 일본군 위안부 관련 정의연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들을 이젠 정치권에서... 국회에서 주장할 수 있는 조건이 되었습니다. 

 

일개 민간단체가 주장하는 것과 일국의 국회의원이 주장하는 것은 아무래도 무게감이 틀리겠죠...

 

지금의 이용수 할머니의 주장을 바라보고 있자면...마치 자신이 국회의원 출마하는 건 되고 윤미향은 안되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질투로 인해 비난하는거 아닌가하는 의심마저 듭니다.. 아니라 하겠죠..

 

어쨋거나 현재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연은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윤미향 당선인은 국회의원 신분으로 수사를 받을 예정이기에 어떻게 수사가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일반적인 수사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앞으론 이용수 할머니는 국회의원이 된 윤미향 당선인을 통해 국회에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건 안할듯 싶습니다.. 아니 못하겠죠..

 

국회의사당에서 이용수 할머니가 연설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있을 것 같았는데 그것도 안되겠죠.. 아마..

 

그럼 이용수 할머니는 앞으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사과와 보상에 대한 주장.. 어떻게 일본에 계속 전달할 건지 궁금해집니다.. 더욱이 정의연과의 인연도 끊은 것으로 보이는데... 

 

그리고 본인이 주장하는.. 한국과 일본의 학생들에게 일본군 위안부의 진실을 어떻게 가르쳐줄 것인지도 궁금해집니다.. 

 

정작 그동안 고락을 같이 한 해외 활동가들은 윤미향 당선인을 지지하고 있는데 말이죠..

 

왠지 일본쪽에서 좋아라 하겠네요.. 목소리가 점점 작아지고 있는 것 같으니..

 

만약.. 윤미향 당선인이 이용수 할머니가 원하는대로 사퇴를 하게 된다면 비례대표 당선인이 사퇴하는 것이기에 더불어시민당에서 나온 비례대표 후보중 다음순위가 승계되어 들어올 것입니다.. 아마 이경수씨가 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