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92만명 vs 54만명.. "추모가 먼저" "진실이 우선" 둘로 갈렸다

by 체커 2020. 7. 1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조문을 보는 '엇갈린 시선'


[서울신문]

 

길게 늘어선 조문 행렬 -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발인을 하루 앞둔 12일 서울시청 앞에 설치된 시민분향소에서 조문하려는 시민들이 서울광장에 줄지어 서 있다.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92만명과 54만명’. 앞은 12일 오후 6시 현재 서울시가 마련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온라인 분향소에 헌화한 인원이다. 뒤는 고인의 장례를 5일장으로,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르는 데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의한 사람 수다.

지난 10일 서울 북악산에서 숨진 채 발견된 박 전 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전직 비서에게 고소된 사실이 알려진 뒤 장례 형식과 조문을 놓고 여론이 둘로 쪼개졌다. 여권과 문재인 정부 지지자들은 인권 변호와 시민사회 운동, 서울시 행정에 헌신한 그의 공에 초점을 맞추면서 ‘의혹 제기보다 추모가 먼저’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야권과 여성단체 등에서는 장례 절차가 과도하며 ‘고인의 성폭력 의혹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 호소인을 보호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반박했다.

지난 10일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을 제기한 시민은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 하는가”라며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청원 개시 3일 만에 동의 인원 숫자가 50만명을 넘어서자 현 정부 지지자들이 주로 활동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온라인 분향소 헌화 참여를 독려하는 캠페인이 벌어졌다. 이날 오전만 해도 50만명 수준이던 헌화 참여 인원은 오후 급증해 100만명에 육박했다.

 

빈소로 간 朴 전 시장 아들 -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아들 박주신(왼쪽 두 번째)씨가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부친의 빈소에 굳은 표정으로 들어서고 있다.연합뉴스

여권은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언급을 삼가거나 의혹을 견디지 못하고 세상을 등진 고인을 두둔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맑은 분이시기 때문에 세상을 하직할 수밖에 없지 않았나라는 느낌이 든다”고 했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삶을 포기할 정도로 자신에 대해 가혹하고 엄격한 그대가 원망스럽기만 하다”고 했다.

야당은 여권의 추모 분위기 자체가 피해 호소인에게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은혜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대대적인 서울특별시장은 피해자에 대한 민주당의 공식 가해로 여겨진다”고 주장했다.

정치 논객들의 입장도 엇갈렸다. 현 정부 지지자인 역사학자 전우용씨는 “그(박 전 시장)가 한 여성에게 얼마나 큰 잘못을 저질렀는지는 아직 모른다. 나머지 모든 여성이 그만한 ‘남자사람친구’를 다시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박원순을 빼고 한국 현대 여성사를 쓸 수는 없을 거다”라는 추모글을 올려 ‘2차 가해’라는 비판을 받았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공7·과3’은 박정희·전두환 전 대통령 등을 옹호하던 이들이 펴던 논리”라며 “이 사안에 적용해야 할 것은 피해자 중심주의”라고 지적했다.

조문 논란을 보는 시민들의 의견도 첨예하게 갈린다. 이날 서울시청 분향소를 찾은 이형자(60)씨는 “사실로 밝혀지지 않은 사건에 대해 반응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며 “9년 동안 시를 운영했기에 서울시 주관 장례가 합당하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인천에서 온 구모(68)씨는 “민주화 운동을 하고 그 뜻을 꾸준히 이어온 고인을 존경한다”고 말했다. 반면 서울 광진구 주민 신모(29)씨는 “공무 수행 중 사망이 아님에도 서울시 주관으로 5일장을 치르는 것은 이해할 수 없고 피해자 보호를 외면하는 조치”라고 말했다. 성북구 주민 안모(28)씨는 “지금 확실한 것은 고인에게 성추행 혐의가 있고 그로 인한 피해자가 존재한다는 것”이라며 “성범죄 피해자를 대변해 인권변호사로 이름을 알린 고인이 반대의 입장에서 생을 마감한 것은 동정할 수 없는 회피적인 태도가 아니냐”고 분노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서울시청 앞에선 박원순시장의 분향소가 마련되어 있죠..13일 철거가 됩니다만 여기에 분향하러 온 이들이 상당수 많았습니다.

 

그리고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엔 많은 조문객들이 방문했고요..

 

이런 와중에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박원순시장의 서울특별시장을 하는 걸 반대하는 청원글이 올라왔고 청와대가 답해야 할 서명수를 돌파했습니다..

 

박원순 시장에 대한 평가는 갈리겠죠.. 물론 고소된 성추행 관련 혐의는 정작 박원순시장이 사망함에 따라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될 겁니다..

 

비록 가로세로연구소가 박원순 시장 측근들을 상대로 고소를 하긴 했지만 얼마나 진행될까 싶고요..

 

만약 성추행 사건에 대해 계속 부각할려면 결국 피해자가 나서서 어떻게 성추행 당했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박원순 시장이 사망했기에 경찰로선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될게 뻔할 터... 방법은 그것밖에 없습니다.. 근데.. 피해자가 나설까 싶습니다.. 

 

따라서 고소를 했다한들.. 성추행 했다는 사실을 앞으로 밝히기는 어렵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명 보수진영에선 이를 무리하게라도 계속 언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피해자가 직접 나서지 않는 이상 더 확산시키는 건 어렵고 만약 이를 위해 보수진영측에서 피해자를 찾아간다면 오히려 보수진영이 피해자를 가해하는 형국이 됩니다.. 피해자는 더더욱 숨겠죠.. 보수진영에서 성추행 피해자들의 2차 가해를 우려하였죠.. 과연 이들이 피해자들의 입을 열게 할 수 있을진 의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논란은 박원순시장이 입관을 하고 장지로 가 마무리가 된 이후 사그라들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후 보수진영에선 때때로 언급하겠죠.. 하지만 증거는 없는채.. 의혹만 주장할 겁니다.. 고소를 했지만 정작 수사가 들어가지 않았으니.. 앞뒤 정황 모두 아는 이는 결국 처음 고소를 받은 경찰과 피해자 뿐이겠네요.. 그런데 경찰이든 피해자든..사건 전말을 모두 밝힐까 예상한다면 부정적입니다..

 

이것때문에 보수진영에선 고민이 있겠네요.. 피해자를 어떻게 만나고 앞으로 나오도록 할지 말이죠..

 

일단 추모객 수와 청원수의 비교로만 볼때는 박원순 지지자들이 더 많네요.. 보수진영에선 아마 앞으로도 계속 박원순 시장 고소건을 언급하지 않을까 싶지만 정치권은 그러진 않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대신 이미 자연인으로 돌아간 이들이 유튜브 등을 통해 언급하겠죠..

 

그리고 고소가 많아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사자명예훼손으로 말이죠... 첫 고소 상대는 가로세로연구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가해자가 자살로 도피했다 언급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근데 말이죠.. 도피라는 건 결국 잠잠해지면 나중에 되돌아 온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박원순 시장이 가해자라고 확정된 것은 아닌 상황이고.. 이제 박원순시장은 이세상에 없습니다.. 피해자에게 뭐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더이상 혐의를 언급하는건 적절하지 않다 생각합니다..

 

뭐 계속 언급하는 이들이 있다면 그걸 토대로 돈을 버는 인간들 뿐이겠네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계속 조롱거리로 언급될까 걱정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