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세월호 관련 유병언 회장 차남 유혁기 뉴욕 자택서 체포(종합)

by 체커 2020. 7.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미 법무부 "저항없이 체포..범죄인 인도절차 진행 중"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2014년 사망)의 차남 유혁기(48) 씨가 미국 뉴욕에서 체포됐다.

23일(현지시간)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날 미 법무부 대변인은 세월호 운영 선박회사에 대한 횡령 혐의를 받는 유혁기 씨를 전날 뉴욕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의 자택에서 체포했다고 밝혔다.

유혁기 씨는 고(故) 유병언 회장의 2남 2녀 자녀 중 한국검찰이 유일하게 신병을 확보하지 못했던 인물로 한국이 미국에 제출한 범죄인 송환 요청에 따라 붙잡혔다.

그는 검찰이 세월호 선사 '청해진해운'의 실질적인 지배주주로 본 유병언 전 회장의 뒤를 이어 계열사 경영을 주도하는 등 사실상의 후계자로 알려졌다.

니콜 내버스 옥스먼 미 법무부 대변인은 유혁기 씨가 별다른 저항 없이 연방보안관실(USMS)에 의해 체포됐으며, 같은 날 구류 상태에서 화상으로 화이트플레인스 지방법원에 출석했다고 전했다.

미 법무부 산하 국제형사과(OIA)와 뉴욕 남부지검은 유혁기 씨에 대한 범죄인 인도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옥스먼 대변인은 덧붙였다.

데릭 위크스트롬 뉴욕 남부지검 소속 연방검사는 소장에서 유혁기 씨가 허위 상표권 계약이나 컨설팅 비용 명목으로 총 2억3천만달러(약 276억원) 상당의 자금을 사취하기 위해 일가가 운영하던 회사들과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영주권자인 유혁기 씨는 2014년 4월 300여명의 사상자를 낸 세월호 참사가 벌어진 후부터 이어진 한국 검찰의 3차례 출석 요구에도 귀국을 거부해왔다.

당시 검찰은 인터폴을 통해 유혁기 씨에 대해 적색 수배령을 내리고 범죄인 인도를 요청했으나, 유씨는 수년째 소재가 밝혀지지 않다가 이날 체포됐다.

검찰은 유씨 일가가 안전 의무를 위반하고 자금을 횡령하는 과정에서 무리한 과적 등으로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유병언 회장은 2014년 7월 숨진 채 발견됐다. 그의 장남 대균 씨는 횡령 등 혐의로 기소돼 징역 2년을 선고받았고, 역시 횡령 혐의를 받는 장녀 섬나 씨는 프랑스에서 3년간의 도피 끝에 2017년 프랑스에서 강제 송환됐다.

 

sykim@yna.co.kr


 

고인이 된 유병언 회장의 아들인 유혁기씨가 미국 뉴욕에서 미국 연방보안관에 의해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미국 법원은 유혁기씨에 대해 범죄인인도절차 검토가 진행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왜 이제사 유혁기씨가 잡혔는지 의아해하는 이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유혁기씨는 세월호 사고가 발생한 후 미국에서 프랑스로 출국하려다 실패하자 곧바로 잠적하였었습니다..

 

유혁기씨에 대해 대한민국 검찰은 인터폴 적색수배를 하였고 이에 미국에서 이제사 체포된 것이고 체포시기를 정하는건 대한민국 검찰이든 경찰이든 어떻게 할 수 없죠.. 

 

이제사 체포된 것에 대해 정부가 뭔가를 덮기 위해 갑자기 터트린것 아닌가 의혹을 보내는 이들도 있습니다..

 

미국이 한국 정부 눈치를 볼리 없다는건 뻔히 아는데.. 그런 의혹 누가 믿을까 싶군요.. 한국 검찰이나 경찰이 직접 현장에 가서 체포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어찌되었든 유혁기씨가 가진 혐의는 선박운영회사 자금횡령 혐의입니다.. 이에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환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다만 이전에 웰컴투비디오 운영자인 손정우씨를 미국이 범죄인인도를 해달라 요구했지만 한국 법원이 거부한 전력이 있는만큼 이번엔 미국이 과연 한국에 송환을 할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만약 유혁기씨가 미국내에서 범죄 혐의가 있다면 송환이 늦어질 가능성도 있죠..

 

그리고 이참에 미국에서 도피중인 조현천씨도 잡아야 하는것 아닌가 주장하는 이들도 있네요.. 참고로 조현천씨의 경우 인터폴 수배요청은 거부되었기에 미국이 잡을 이유는 없습니다..물론 미국내에서 범죄를 저지른다면 잡겠지만...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은 적겠죠...조용히 살아야 하는건 본인도 알테니..

 

이번 유혁기씨의 체포.. 과연 언제 송환이 될지 여부는 봐야 하겠지만 국내로 송환이 된다면 한바탕 난리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뭐 보수진영에선 또 세월호 우려먹나며 비난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그러면서 유혁기씨 이슈로 뭘 덮을려 하는것이냐고 의혹제기도 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