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사립유치원의 '꼼수' 전환..놀이학교로 '간판갈이'

by 체커 2018. 12. 3.
반응형


사립유치원을 놀이학교로 간판을 바꿔달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폐원 조건이 까다롭다보니 유치원을 축소하는 대신, 시설 일부를 놀이학교나 영어유치원 등으로 바꾸는 일종의 꼼수인데요.  

제재할 방법이 마땅치 않습니다.  

이다해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송파구의 사립유치원.  

지난 23일 학부모 간담회를 열고 내년부터 유치원 일부를 놀이학교로 전환하겠다고 통보했습니다.  

[6세 학부모]  
"6~7세 반이 준다고 하더라고요. 5세를 없애는 거죠."  

6~7세 반의 규모를 줄이는 방식으로 유치원은 축소하면서, 시설 일부를 놀이학교로 변경해 신입생을 모집한다는 겁니다.  

[유치원 관계자]  
"(학부모 간담회를 하셨나요?) 그것은 맞아요. 말씀을 드릴 수가 없어요."  

학부모들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7세 학부모]  
"용도 변경돼서 유치원 자체가 없어지면 다 학원만 생기는 거니까 너무 안타깝죠."  

현재 폐원을 검토 중인 사립유치원은 총 85곳으로 이 가운데 76곳이 학부모와 협의 중입니다.  

유치원이 폐원 신청을 하려면 학부모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축소 신고는 학부모 동의 없이도 가능합니다.  

사실상 원아모집을 중단한 거지만 제재할 방법이 없습니다.  

[교육지원청 관계자]  
"유치원이 남아있긴 한데 규모가 작아지는 거라서 폐원이라고 볼 수는 없죠."  

놀이학교로 전환될 경우 비용부담도 문제입니다.  

[유치원 입학 예정 학부모]  
"지금 유치원비도 부담이 많이 되는 상황인데 놀이학교로 전환되면 1.5배 정도 늘어나거든요."  

사립유치원의 꼼수 전환에 피해는 고스란히 학부모와 아이들의 몫이 되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이다해입니다.  

cando@donga.com  
영상취재: 김용균  
영상편집: 강 민  
그래픽: 김승훈
-----------------------------------------


꼼수 맞네요.. 원아모집 규모를 줄이고 시설을 줄여서 학원을 개원... 아마도 이런 유치원들이 이미 있고.. 앞으로도 많아질 겁니다. 그리고 운영하는 유치원에서 위탁교육을 하면서 돈을 더 걷겠죠..

더욱이 학부모가 감당해야 할 수업료 또한 많아지겠죠.. 국가 지원금이 없으니까요.. 

한유총을 포함한 유치원 원장들은 아마도 이런 행동이 학부모들을 움직이게 할 것으로 생각할 겁니다. 실제로도 움직일테고요.. 더욱이 저렇게 바뀌면 수익성면에선 전보단 더 좋아집니다. 다만 유치원을 하면서 받았던 세제해택은 줄겠죠.. 국가 지원금도 없을테고 말이죠.. 

다만 어떻게 움직이느냐는건 학부모들의 결정이지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