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박현 교수가 코로나19 후유증을 고백하며 쓴 글

by 체커 2020. 8. 19.
반응형

 

완치 판정 받고 퇴원한 지 165일째


요즘도 계속되는 후유증 증상은 크게 5가지이다. 


머리가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하면서 기억이 힘들고 집중이 힘든 Brain Fog가 계속 되고 있다. 조금만 집중해도 머리만 아플 뿐 아니라, 가슴통증등 다른 증상까지 심해지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안좋아지기도 하고, 방금 했던거나 할려고 하는 것을 기억 못하는 일이 너무 흔하다. 방금전에 비타민 약을 먹었는지도 기억 못하고, 뭘 찾을려고 구글을 열었다가도 뭘 찾을려고 했는지도 기억 못하고, 부엌에 갔다가 어 내가 왜 여기있지하는 순간도 있다. 미국 언론들보면 많은 회복자들이 brain fog 증상을 후유증으로 겪고 있다고 하고, 중국,영국 언론도 뇌질환으로 후유증을 겪는 회복자들이 많다는 보고들이 있었다.


가슴 통증은 여전히 왔다 갔다 하고 있다. 여전히 통증이 심해지면 앉아 있으면 불편해지고, 누워서 쉬어야 하지만, 누우면 또 다른 불편함이 있다. 가슴통증도 후유증으로 중국,미국,영국등 해외 언론에 많이 언급되고 있다.


배의 통증도 여전히 왔다 갔다 하고, 여전히 속쓰림 증상도 있고, 특히 맹장이 있는 오른쪽 아랫배가 가끔 아픈 증상도 여전히 왔다 갔다 한다. 위장의 통증 또한 후유증으로 중국,미국,영국등 해외 언론에 많이 언급되고 있고, 맹장과 콩팥도 최근 미국 언론에 후유증으로 나왔었다.

 

여전히 피부 문제가 있다. 피부가 검붉은 색으로 변했던 건 많이 나아졌지만, 요즘도 피부가 갑자기 보라색으로 변하기도 하고, 피부에 보라색 점이 생기기도 한다. 이는 혈액 및 혈관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하고, 중국,미국,영국등 해외언론에 후유증으로 혈액 및 혈관문제로 회복자들이 후유증을 겪고 있다는 보고들이 있었다. 그런데, 피부색뿐 아니라 건조증도 여전히 문제이다. 물을 많이 마시고 있지만, 여전히 짧은 팔 상의나 짧은 바지를 못 입는다. 4월에 창문을 열어놓고 잠을 잤다가 피부 건조증이 갑자기 심해졌고, 5월에 짧은 팔 상의, 짧은 바지 입은 하루만에 노출되었던 부위만 피부건조증이 심해졌고, 요즘도 선풍기 바람에 조금만 노출되어도 노출된 부위만 피부 건조 증세가 나타난다.


만성피로가 예전보다는 나아졌지만,이도 여전히 좋았다가 나빴다를 반복한다. 예전에는 날 별로 좋은 날, 나쁜 날이 있었지만, 요즘은 아침에 좋았다가도 갑자기 오후에 나빠지기도 하면서 예측 불가이다. 뉴욕에 있는 미국 의사 친구는 예전부터 나의 후유증으로 신경계열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했고, 해외언론들도 후유증으로 신경계열 문제를 보고하고 있다. 


컨디션이 좋은 날은 한시간 산책으로 체력 관리를 할려고 하는데, 요즘도 마스크 안 쓰고 산책 나오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다. 마스크도 안쓰고 전화로 큰 소리로 잡담하면서 바로 옆으로 걸어 지나가는 사람들이 매일 적어도 1,2명은 있다. 산책때 지하철역을 지나가는데, 지하철역에서 나오는 사람중에 마스크 안 쓴 사람들도 꽤 있다. "완치자"라는 말에 중,장기 후유증을 겪는 회복자들이 많다는 걸 모르고 아직도 가볍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코로나 확진판정을 받고 격리 수용이 되었다는 뉴스는 많이 봤지만.. 완치되었다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은 별로 없습니다..

 

이전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고 치료 후 완치판정을 받은 분이지만 지금도 후유증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때 걸렸던 코로나 바이러스와 현재 한국에 퍼지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분명 다른 변종일 겁니다.. 그만큼 변종이 많이 발생했으니까요.. 거기다 감염력은 이전보다 더 강해졌다고 하죠... 다만 치사율은 낮아졌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완치 판정을 받고도 후유증이 있다는 건 어떤 코로나19 바이러스라 한들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고통이 오래가는 바이러스라 볼 수 있겠죠.. 

 

이전 환자이면서.. 지금은 완치판정을 받았지만 후유증을 겪으면서도 이런 증상이 있다는 걸 널리 알려 의료진들에게 도움을 줄려는 박현 교수님이 존경스러울 뿐입니다.. 어찌보면 자신이 실험체가 되어 계속 결과등을 올리고 있는 것이니 나중에 코로나19의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죠..

 

물론 다른 완치자들도 경험기를 올려 코로나19에 걸렸을때 증상등을 상세히 공유해서 지금도 방역당국에게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들이 모여 코로나 백신 연구와 더불어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 회복한 이들이 이후 후유증이 짧아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뭐 제일 좋은건 방역지침을 잘 지켜 애초에 감염이 되지 않는게 좋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