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일부 확진자, 코 푼 휴지 바닥에 뿌리고 속옷 세탁 요구도"

by 체커 2020. 8.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중에 병원 내에서) 소리를 지르는 분들도 계셨고, 문을 발로 차시는 분들도 계셨고, 코 푼 휴지를 막 바닥에 뿌려놓는다거나, 수건을 바닥에 던진다거나 이런 식으로 행동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세요.”


“저희가 전화로 환자 상태를 물어보는 일이 있어요. 어떤 남자분이셨는데, ‘필요한 게 없냐’고 물었더니 ‘여자요’라는 답하신 분들도 있었어요.”

“새옷을 택배로 받아서 가져오시게 하는데, ‘없다’고 그러면서 우리한테 ‘달라’고 얘기를 하시는 거예요. 그럼 어쩔 수 없으니까 직원 가족 옷을 기증 받아서 주게 되거든요. 그런데 심지어 팬티까지 빨아달라고 하시는 분도 있었어요.”

코로나19 전담병원에서 근무하는 현직 간호사 A 씨는 2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환자로부터 불합리한 요구를 받았던 상황 등을 회상하며 이 같이 말했다.

A 씨는 “저희 병원이 중환자보다는 경증 환자가 주로 입원한 병원”이라며 “물론 좋은 분들도 계신데, 말도 안 되는 요구를 하는 분들 때문에 간호사들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일부 환자가) ‘음압병동인데 왜 다인실이냐’, ‘1인실을 달라’, ‘왜 나를 가두냐’, ‘옥상 어디냐’, ‘창문 어디냐’, ‘나 뛰어내릴 수 있다’, ‘여기 감옥이냐’(고 했다)”며 “(확진 판정을 받았음에도) 입원에 동의를 하지 않고 들어온 사람들도 많아서, 입원한 다음에 간호사들한테 ‘내가 왜 입원을 해야 되느냐’며 컴플레인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입원비가 공짜라고 생각해서 모든 물품을 다 제공해줄 것이라고 생각을 하신다”며 “파스를 달라시는 분도 있고, 영양제 달라는 분들도 있고, 밥이 너무 맛이 없다고 반찬 바꿔달라고 투정하시는 분들도 있다. 커피나 담배, 과일, 삼계탕 등 요구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여기 계시면 보통 열흘은 입원해 계시니까 (일부 흡연자들은) 되게 힘들어하신다”며 “택배로 온 각티슈가 이상하게 생겨서 저희가 뜯어봤더니, 그 안에 담배가 들어 있는 경우도 있었다”고 회상했다.

 

A 씨는 코 푼 휴지를 바닥에 뿌려놓았던 환자를 회상하며 “저희한테 기분이 나쁘신 걸 투사하고 싶으셨나보다. (코 푼 휴지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담겨 있을 것 아니냐. 본인이 요구하는 걸 안 들어준다고 해서 엄청 뿌려놓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환자가 병원을) 호텔이라고 생각하는지, 이게 서비스 업종이라고 생각하시는 건지, 경증이시다 보니까 아무래도 갇혀 있다 보니까 우울감도 커지고 힘이 드신 것 같다”며 “그 부분을 간호사나 직원들한테 많이 투사를 하시는 거다. 아무래도 오셨으니까 포기하실 건 하셔야 되는데, 그런 부분을 인정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끝으로 “지금 의료진 병원 보건소 등 코로나19 업무하시는 분들 다 모두 고생하고 계신다”며 “조금 가족처럼 생각해주시고, 존중하고 배려해주셨으면 감사하겠다”고 당부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아마 이 기사 본 분들... 화 많이 날 겁니다.. (왠지 모 유튜브가 생각나는..)

 

그동안 확진자들.. 중증은 의료원.. 경증은 생활센터에 입소해 치료를 받거나 격리중인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이들이 얌전히 치료받다 나왔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게 아니라는 걸 알려주는 보도네요..

 

현재 코로나19의 변이가 많이 되었다 알려져 있죠.. 초창기 코로나19보다 현재 코로나19의 증세가 그다지 심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신 감염력이 올라갔죠..

 

격리 수용되는 상황에 스트레스를 받는 건 이해가 가는데 증세가 그다지 위독하지 않으니 움직이는데 불편함이 덜할 터.. 결국 의료진에게 스트레스를 푸는 확진자들이 있다는 걸 확실히 알게 해줬네요.. 여유가 있으니 이딴식으로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것이겠죠..

 

성희롱 발언에 허드렛일 요구에 바이러스가 있을 휴지를 바닥에 내팽겨치고.. 반찬투정에 옷 요구에 룸서비스마냥 파스나 영양제 요구에 이어 커피, 담배, 과일.. 심지어는 삼계탕 요구..;;

 

담배는 각티슈를 이용해 밀반입을 시도 하는군요.. 쇼생크 탈출인건지..

 

특히 

 

“저희가 전화로 환자 상태를 물어보는 일이 있어요. 어떤 남자분이셨는데, ‘필요한 게 없냐’고 물었더니 ‘여자요’라는 답하신 분들도 있었어요.”

 

이 사례... 확진자의 정신상태가 참 궁금해지네요..

 

감염되고 싶어 감염된 것이 아니라는 건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위해.. 감염방지를 위해 격리 수용되었다면 되도록 의료진에게 협조를 하길 바랍니다.. 격리 수용되는 시설은 호텔이 아닙니다.. 돈내고 들어온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이러다간 그냥 시설만 제공하고 안에서 확진자들끼리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바뀔까봐 걱정입니다.. 그럼 난민수용소와 뭐가 다를까 싶죠..

 

그리고 당장에 불편함이 덜하다고 다 나은거 아니냐 멋대로 판단하며 탈출시도를 하지 않길 바랍니다.. 그러다 증세 악화되면 자만했던 자신을 후회할 테죠..

 

현재 알려진 바대로는 코로나19의 치료 후 후유증이 꽤 심각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퇴소 후 이전과 같은 생활 못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재 무증상이나 경증이 전부가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