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한강 상류에 축구장 26배 산업폐기물매립 추진..환경청은 반대

by 체커 2020. 10.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 앵커멘트 】 한강을 거슬러 올라가면 강원도 영월 서강이 나오는데, 세계가 인정하는 생태 보고로 유명하죠. 그런데 이 지역에 산업폐기물매립지 조성 계획이 발표됐는데, 적절성 논란에 휘말렸습니다. MBN이 입수한 환경청 보고서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확인했습니다. 주진희 기자입니다.

【 기자 】 한강을 거슬러 올라가면 나오는, 강원도 서강에 있는 한반도지형.

2015년 '세계 람사르 습지'에도 등록됐는데, 그만큼 각종 천연기념물이 사는 중요한 보호 대상이란 의미입니다.

그런데 불과 2.5km 떨어진 폐광산에 축구장 26배 규모 산업폐기물매립지를 설치하겠다고 한 기업이 발표하면서 영월이 뒤숭숭해졌습니다.

▶ 인터뷰 : 엄주염 / 지역 주민 - "산업폐기물이 이전했다고 하면 농산물도 파는 데 어려움이 있고, 저희는 마을 식수를 지하수로 해결하고 있어요."

▶ 인터뷰(☎) : 영월군 관계자 - "원주지방환경청의 협의를 요하는 사항이거든요. (환경청) 초안에 대한 의견은 검토하는 중이기 때문에 일반인에 공개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닙니다."

MBN이 입수한 환경영향평가보고서 초안에 따르면, 원주지방환경청은 사업 시행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이 지역이 물에 잘 녹는 석회암 지대라는 대목입니다.

"침출수가 지하로 유입돼 습지나 상수원보호에 악영향이 상당히 우려"되며 "광범위한 지하공동"으로 지반붕괴 가능성도 있어 "입지 재검토"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경준 / 강원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 "똑같은 사례를 가지고 사법부 판단 나온 게 있습니다. 사고 가능성으로 인해서 매립장 개발 행위 자체가 부결되어진 대법까지 간 판례도…."

▶ 인터뷰 : 장철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아주 부적절한 입지라고 생각이 되고, 주변지역 광산에서 또 발파를 계속 하는 지역이더라고요. 그래서 차수 시설이 붕괴되거나…."

석회암 지대가 폐기물매립지로 지정된 적이 한 번도 없어, 영월군이 폐광산 복구 대신 매립을 결정할 경우 파장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주진희입니다.[jhookiza@naver.com]


 

강원도에 폐광이 있죠.. 이전에 석탄등을 캐던 곳들인데.. 여러 사정으로 관련업체들이 줄어들어 폐광이 많죠.. 광산업으로 발전하던 도시는 점차 침체되었고 결국 경제를 살리기 위한 카지노를 유치하기에 이르렀네요..

 

그런 광산을 산업폐기물 매립지로 쓸려고 어떤 기업이 투자를 할려나 봅니다.. 이에 원주지방환경청은 불가입장을 냈네요..

 

이유는 석회암 지대라는 이유입니다.. 물에 잘 녹죠.. 

 

폐광과 동굴을 모두 발파하여 없애고 매립지 부지 하단부 전체를 방수 콘크리트를 써서 매립지를 조성하지 않는다면 매립지의 침출수로 인해 지하수가 오염될 우려가 있습니다.. 

 

침출수를 모아 처리하는 설비는 분명 설치를 할터이지만.. 과연 침출수 유출관리를 제대로 할지가 의문이네요.. 더욱이 국가가 하는 사업도 아닌 일반 기업이 하는 산업폐기물 매립 사업이라면...

 

사업을 승인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영월군에서 관련 사업에 대해 폐기를 했으면 합니다.. 만약 관련 사업을 유치하고 싶다면 석회암지대에 침출수 유출이 전혀 없는 제대로된 설계안을 요구하여 지하수 오염등이 발생하는 일 없도록 제대로 심사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뭐 영월군이나 강원도 전반의 폐광이 있는 지역이라면 침체된 지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 여러 사업을 유치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가 가나.. 폐기물 매립까지 유치할 필요가 과연 있나 싶네요.. 물론 매립지는 필요한 시설이긴 합니다.. 하지만 할 수 있는 지질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지질이 있는데.. 일단 하지 말아야 할 장소는 확실해 보이니 유치하고 싶다면 투수율이 적은 곳으로 유치하길 바랄 뿐입니다..

 

영월군의 산업폐기물 매립지 유치에 대해 정부를 비난하는 이들이 있네요... 해당 사업은 일반 기업이 사업계획서를 관련부서에 올려 허가를 받는 겁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폐기물매립장이 아니네요.. 비난할려면 그 기업을 비난해야 하겠지만.. 아직 영월군이 검토중인 사안입니다.. 영월군의 결정을 보고 비난할지 여부를 생각하면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