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삼성전자 임원, 출입기자로 등록하고 국회 수시 출입"

by 체커 2020. 10.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류호정 "삼성전자 임원, 국회 출입기자로 등록"
"출입 기자증으로 국회 드나들며 국감 상황 문의"
"문제의 삼성전자 임원은 새누리당 당직자 출신"
국회사무처 "사실관계 확인 후 조치 예정"
등록 언론사 실체도 불분명..주소지는 생선구이집
실체 불분명한 언론사 내세워 대관 업무 논란

 

[앵커]

삼성전자 임원이 국회 출입기자 신분으로 국회를 자유롭게 드나든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늘 시작한 국회 국정감사 현장에서 나온 내용인데요.

문제를 제기한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이 인물이 국민의힘의 전신인 새누리당 당직자였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대근 기자!

[기자]

오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에서 나온 내용입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삼성전자 부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뒤 의원실에 매일같이 찾아온 삼성전자의 한 임원이 언론사 기자 출입증으로 국회를 드나든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국회 출입을 위해서는 의원실 확인이 필요한데 이런 절차 없이 자주 찾아온 삼성전자 관계자가 있어 출입 경위를 알아봤더니 한 언론사의 출입증을 갖고 있었고, 국회 사무처의 상시 출입기자 명단에도 등록돼 있었다는 겁니다.

또, 이 임원에 대한 뉴스를 검색해보니 전 새누리당 당직자였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류 의원의 발언을 들어보겠습니다.

[류호정 / 정의당 의원 : 제가 알기로 이분이 국민의힘(새누리당) 당직자 출신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석에도 할 것 없이 거의 매일 찾아오길래 도대체 국회에 어떻게 불쑥불쑥 올 수가 있나 해서 찾아봤거든요. 그래서 알아보니까 삼성 간부라고 했는데 출입기자로 왔다 갔다 하고 계시더라고요.]

뒤늦게 사실을 파악한 국회 사무처는 이 임원의 출입을 정지하고 사실관계 확인을 거쳐 조치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또 다른 문제는 이 임원이 등록한 언론사의 실체가 불분명하다는 겁니다.

YTN이 국회에 등록된 언론사의 주소지를 찾아가 봤더니 엉뚱하게도 생선구이집이었습니다.

주변에서도 국회에 등록된 언론사는 확인되지 않았는데요.

개인의 선택인지, 삼성이 묵인한 건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실체가 불분명한 언론사를 앞세워 대관 업무를 한 건 삼성에도 관리 책임이 있는 거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앵커]

다른 상임위 국정감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

오늘부터 20일 동안 진행되는 국정감사에서는 특히 외교통일위원회가 주목됩니다.

어젯밤 북한의 조성길 전 주이탈리아 대사대리의 망명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1997년 황장엽 전 노동당 국제비서 이후 북한 최고위급 인사의 망명으로 정치권 관심도 높은 상황인데요.

국민의힘은 강경화 장관을 상대로 조 전 대사대리와 북에 있는 가족의 안전이 우려되는데도 망명 사실이 알려진 건 정부의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며 공세를 폈습니다.

강 장관은 조 전 대사대리의 신변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망명 사실이 공개된 건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조태용 / 국민의힘 의원 : 정치적인 목적 때문에 어제라는 날짜를 골라서 국감이 시작되기 하루 전에 (망명 사실을) 발표한 것인지….]

[강경화 / 외교부장관 : (망명 사실 공개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정부로서는 안전을 위주로 본인의 바람에 따라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최우선 원칙이라고 생각하고….]

외통위에서는 이밖에도 강경화 외교부장관 남편의 출국 논란도 쟁점인데요.

강 장관은 업무보고에 앞서 최근 남편 관련 논란에 대해 성실하게 설명하겠다며 사과했습니다.

증인 채택 문제로 여야가 대립했던 국방위에서는 추미애 장관 아들 의혹과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 여야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상대로 감사가 진행되는데 코로나19 방역 상황은 물론 최근 백신 상온 노출 문제도 도마에 올랐습니다.

정은경 청장은 일부 백신이 상온에 노출된 사고와 관련해 국민에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고 밝혔는데요.

다만 다양한 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거친 결과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 인플루엔자 백신 공급 관련한 문제로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송구합니다. 백신 관리 및 유통 과정에 대한 개선 방안도 마련하겠습니다.]

이번 국감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 화상 회의 방식이 도입됐다는 점도 주목되는데요.

보건복지위는 국회와 보건복지부가 있는 세종, 질병관리청이 있는 오송을 화상으로 연결하고, 외통위도 재외공관에 대한 현지 국감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김대근[kimdaegeun@ytn.co.kr]입니다.


 

삼성전자 임원이 국회 출입기자로 등록... 국회를 드나든 것이 드러났습니다..

 

이는 류호정 정의당 의원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밝히게 된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삼성전자 부회장을 신청한 뒤.. 삼성전자 관계자가 류호정 의원의 의원실을 매일 방문했다고 합니다..

 

원래 국회에 출입할려면 입구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출입 목적과 방문 의원등을 기재한 뒤.. 출입증을 받아 들어와야 합니다.. 

 

그런데 류호정 의원은 매일 드나드는 삼성전자 관계자에 대해 조사를 하는 와중에 해당 관계자가 언론기자 출입증을 가지고 드나든 것을 알아낸 겁니다..

 

결국 삼성전자가 원하는대로 증인채택이 무산이 되었습니다.. 로비등을 벌인 결과 아닐까 싶네요..

 

거기다 국회 출입기자 등록을 하면서 적어낸 언론사 주소는 허위로 작성된 것이 드러났습니다..

 

삼성전자 임원이 소속되어 있다고 알려진 인터넷 언론사의 주소의 경우 찾아가 봤더니 생선구이 음식점 간판이 있는 빵공장이었다고 합니다.. 있었다가 없어졌거나 이전했을까 싶은데 해당 건물 경비원은 그런 적도 없다고 하네요.. 허위로 작성한 것이죠..

 

서울시 출입기자로도 등록했다고 하는데.. 이때 낸 주소는 일반 아파트 주소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당 인터넷 언론사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연락을 해보니.. 전혀 연관없는 일반인었다고 합니다..명의도용이죠..

 

편집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이는 명의를 빌려줬을뿐이고요... 결국 아예 없는 언론사 이름으로 국회 출입기자 등록을 해 국회에 들어온 것이니.. 이런식으로 허위작성하고 제집 드나들듯이 왔다 갔다한 이들.. 얼마나 있을까 싶네요.. 

 

결국 국회 출입을 관리하는 국회 사무처가 일을 제대로 못한 셈이 되죠..

 

더욱이 기자 출입증을 가지고 방문한 삼성전자 관계자는 국민의 힘의 전신인 새누리당 당직자 출신이라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왠지 국민의힘도 관계되어 있지 않을까 의심될 부분이죠..

 

어찌되었든 삼성전자는 원하는대로 증인채택이 무산되었습니다.. 결국 삼성전자가 꾸민 일이라 할 수 있겠죠.. 새누리당 당직자 출신이니.. 국민의힘에서도 뭔가 연루된게 있지 않을까 의심될 수도 있겠죠..

 

관련해서 삼성측에 나온 보도는 보이진 않습니다.. 국민의 힘에서도 별다른 입장표명도 없네요.. 

 

제집 드나들어 증인채택을 무산하게 한 삼성전자.. 증인채택 이외 다른 목적으로도 국회에 드나들었을 것으로도 보이기에 국회 사무처는 기자출입증을 발급한 이들에 대해 전수조사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군요..

 

삼성도 대단하네요... 기업 임원을 기자 출입증까지 만들게 해서 국회에 드나들게 해 로비를 벌일 정도이니...삼성이 국회에서 어떤 정보등을 빼왔을까 싶군요..어떤 법을 만들어달라 요구도 했을테고요..결국 삼성은 삼성에 대한 입법부의 움직임을 이런식으로 감시한게 아닐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