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카페·헬스장·노래방 영업재개..업계 "정부노력 감사, 반가운 일"

by 체커 2021. 1.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숨통 트였지만 '헬스장 샤워금지' 등 세부지침 아쉬움도

정부가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비수도권 2단계를 17일까지 2주간 연장했다. 2020.1.4/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김유승 기자,강수련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를 2주 연장하며 카페와 헬스장, 노래방 등 일부 집합금지 업종에 조건부로 영업을 허용하자 업계는 '숨통이 트인다'며 대체로 환영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와 밤 9시 이후 영업 제한 조치 등 거리두기 단계를 18일 0시부터 2주 더 연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카페, 헬스장과 노래방 등은 이용인원 제한 및 밤 9시 이후 영업 금지를 적용해 운영이 허용된다. 헬스장과 노래방, 학원은 8㎡당 1명으로 인원을 제한하고, 카페는 오후 9시까지 매장 내 취식이 가능하도록 조정했다.

이에 따라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졌던 헬스장과 필라테스 등 실내체육시설, 노래방, 카페 등은 오랜만에 다시 영업을 할 수 있게 됐다. 업계는 대체로 환영하면서도 세부적으로는 인원제한이나 샤워실 제한이 해제됐으면 하는 바람도 내비쳤다.

고장수 전국카페사장연합회장은 "저희가 계속 주장했던 것은 같은 음식 업종인 식당과 술집과의 형평성이었다"며 "원한 부분의 80%가 만족됐다"고 말했다.

경기석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장은 "영업재개는 반가운 일"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인데도 일단 열게 됐으니 정부에서도 많이 고민을 했고 노력을 해준 것 같아 감사하다"고 밝혔다.

오성영 전국헬스클럽관장협회장 또한 "숨통은 틔웠다"며 "체육시설쪽 면적이 다른 시설에 비해 많이 크기 때문에 임대료, 지출비용이 다른 업종보다 많이 높아서 부담이 컸다"고 말했다.

김성우 대한피트니스경영자협회장은 "당연한 결과"라며 "해외도 헬스장 같은 경우 문을 닫지 않았고 국내에서도 체육시설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된 수가 전체의 1%도 안 됐다"고 말했다.

일단 숨통은 트였지만 인원 제한 등 세부 지침은 아쉽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김 협회장은 "수영장과 사우나가 영업을 하는데 헬스장 샤워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샤워시설을 열지 않으면 회원이 안 오는데 오픈을 해도 큰 의미가 있나 싶다"고 말했다.

오 협회장은 "격렬한 운동 등 GX(group exercise·단체 운동)를 못하고 인원 제한이 있어서 안 하는 것보다야 낫지만 사실상 큰 도움은 안될 것 같다"고 털어놨다.

경 협회장은 "코인노래방은 1인 1실이라 어차피 인원 제한 방역 지침이 지켜지는데 여기도 인원과 시간을 제한하는 건 행정 편의주의"라며 "차라리 낮 12시부터 밤 12시까지 문을 열게 해주는 편이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suhhyerim777@news1.kr


 

정부와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계속 연장한다 했습니다.. 다만 일부 업종에 대해 완화조치를 했네요..

 

카페, 헬스장과 노래방 등은 이용인원 제한 및 밤 9시 이후 영업 금지를 적용해 운영이 허용되었고..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졌던 헬스장과 필라테스 등 실내체육시설, 노래방, 카페 등은 영업을 재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국회등에 찾아가 영업을 하게 해달라 요구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 볼 수 있죠.. 뉴스를 통해 업소가 영업을 못해 폐업하는 사례가 여러번 나온것도 영향을 준 것일테고요..

 

물론 이 조치에 대해 각각의 업소들은 불만이 없는건 아닙니다.. 영업시간이 정해져 있고.. 평당 인원도 제한되어 이전보다는 적은 수의 사람만 받아들일 수 있으니 수익은 떨어지겠죠.. 방역조치를 철저히 해야 할터이니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과 수고를 감당해야 하고요..

 

하지만 그래도 환영한다고 합니다.. 아예 영업을 못하는 것보단 낫기 때문이겠죠.. 밀린 임대료와 공과금을 낼 여력이 조금이라도 생긴 것이니...

 

그래서 이같은 조치에 각 업계에선 환영한다고 밝힌 건 그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정부가 대신 임대료나 공과금등을 대납할리 없으니..그나마 돈이라도 벌게 해준 것이 다행이라 생각한 것일테죠..

 

영업을 할 수 있게 되거나.. 업소내에서 취식이 가능해지는등.. 조치가 완화가 되었으니.. 그에 맞는 행동을 보일 때라 봅니다..

 

즉 전에도 방역조치를 잘했을테지만.. 더더욱 신경써서 방역조치를 이행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명단도 제대로 작성하게 하고요..

 

만약 비슷한 업종에서 확진자가 나올 경우.. 다시 영업을 못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을 겁니다.. 이미 여러번 겪었으니 경각심은 충분히 있으리라 봅니다.. 우려되는건 조금 풀어줬다고 돌출행위를 하는 일부 업소가 나올까 그게 걱정이죠..

 

업소를 방문하는 이용객들도 방역조치를 지키길 바랍니다.. 업소가 조치하는 방역조치에 불만을 가지고 뭐라 하지 말고요..

 

간간히 뉴스등을 통해 방역조치를 요구하는.. 즉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거나.. 영업시간이 끝날 때.. 일어서지 않고 버티다.. 이를 지적하는 업소 사장에게 욕설과 폭력을 행사한 사례... 얼마전에도 있었습니다.. 

 

귀찮고 불편하지만 조금씩 서로가 협조를 한다면.. 이전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평상시와 근접하게 업소를 방문하고 영업을 할 수 있으니 서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당분간은 견뎠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같은 뉴스에 대해 댓글에선 누가 감사를 하냐는 반응이 나오네요.. 다음이나.. 네이버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