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민족주의 거짓말쟁이" 반복..인권 배제한 학문 자유?

by 체커 2021. 2.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 주장에 사실상 동조의 뜻을 밝힌 연세대 조 필립스, 한양대 조셉 이 교수.

두 사람은 과거에도 대학 강의와 해외 언론 기고를 통해 비슷한 주장을 펼쳐 논란을 일으켰던 장본인들입니다.

역사학자들은 인권적 관점을 배제한 채 학문의 자유를 외치는 건 용인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안윤학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9년 11월, 한양대 정치학과 수업.

조셉 이 교수가 위안부를 연구하는 한국 역사학자들을 "민족주의 거짓말쟁이"로 몰아세웠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한국 학자들이 양적 연구를 활용한 게 아니라, 5~10명에 불과한 최악의 사례에 주목해 전체 위안부를 일반화했다"는 겁니다.

"위안부 강제연행은 없었다"고 주장한 이영훈 교수의 <반일종족주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다며 칭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학생들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다수의 피해자가 존재하고 다양한 연구로 전쟁범죄가 입증됐음에도, 피해자를 모독하고 역사를 왜곡했다며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두 교수는 해외 언론 공동기고문에서 "문재인 정부가 위안부 희생자들의 진술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를 검열하며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반일 감정'과 한일 무역갈등을 연관 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은 기본적인 '인권'의 관점이 빠져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학문의 자유가 있다고 해서 노예제도나 독일 나치의 전쟁범죄까지 용인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남상구 /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정책실장 : 국제사회에서도 이야기하듯이 일본군이 전쟁을 수행하면서 여성인권을 침해한 문제이지 않습니까? 학문으로 포장된 주장은 좀 구별해야 한다는 겁니다.]

위안부 피해자들에 2차 가해를 저지르고 있다는 비판도 두 교수가 귀담아들어야 할 부분입니다.

YTN 안윤학[yhahn@ytn.co.kr]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사실에 대해... 피해 당사자의 증언과 여러 증거들(사진.. 영상..)을 통해 입증이 되었음에도.. 아니라고 주장하는 이들..

 

일본에서 자라 미국의 교수가 된 이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한국에서 교수직을 하는 한국계 미국인인지.. 한국인인지 알려지진 않았지만.. 한국계 미국인으로 보이는 2명의 교수가 이를 옹호하는 글을 게시해서 논란을 부추겼습니다..

 

한양대와 연세대인데.. 해당 학교 학생들은 반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다른 이슈등에 비해선 조용하네요.. 이를 보고 선택적 분노를 하는거 아닌가 비아냥이 나오기도 합니다..

 

더욱이 이중 한명은 이전에 강의중 논란이 되는 발언을 하여 학생들이 대학에 퇴출시켜라 반발한 전력도 있었던 상황...

 

논란이 더 커졌고.. 버틴다 한들.. 쉽게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가 되었으니.. 각각의 대학에선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의외로 친일 매국 세력이 지금도 계속 이렇게 세력과시를 하는 것 같으니.. 대한민국 초반.. 친일청산이 안된 댓가를 지금도 치루는것 같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