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아들, 내 도움으로 의학박사 받고 의대 교수됐다" 정민석 교수글 논란

by 체커 2021. 3.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만화가 의사로 유명한 정민석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과 교수가 ‘아들이 조교수가 됐다’고 자랑하는 글을 올렸다가 논란에 휩싸였다.
2일 학계 등에 따르면 정 교수는 전날 자신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저는 가족 이야기를 하지 않는데, 오늘만 하겠다. 자랑하는 이야기"라며 "제 아들(정범선)이 오늘부터 연세대 원주의대 해부학교실의 조교수가 됐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아들에 대해 "순천향대 의대를 졸업하고 아주대 의대에서 제 도움으로 의학박사를 받았다"면서 "제 아들은 1989년 9월생이므로 만으로 31살에 조교수가 된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늘 이야기하는 신경해부학 교과서의 공동 저자가 제 아들"이라며 "보통 사람은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가 된 다음에 세계에서 이름나려고 애쓰는데, 제 아들은 조교수가 되기 전에 세계에서 이름났다"고 자랑을 늘어놨다.

‘아빠 찬스’를 떠올리게 하는 정 교수의 발언은 순식간에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면서 논란이 됐다.

한 네티즌은 "아버지인 본인의 도움으로 의학박사 받고 아버지인 본인의 저서에 공동저자로 아들을 올렸다는게 자랑이냐"고 일갈해 많은 공감을 얻었다. 아들 범선씨가 아버지의 논문 다수에 '제1저자'로 등재돼 있다는 점도 의혹을 뒷받침한다.

한 네티즌은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서 검색되는 정범선씨의 학술지 논문 34개 중 정민석 씨와 공저자인 논문이 20개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 홈페이지에 등재된 논문들 중 상당수의 제1저자에도 아들 정범선씨로 추정되는 'Chung BS'가 올라 있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정 교수의 '아들 자랑글'은 삭제된 데 이어 트위터 계정까지 폐쇄됐다. 이 가운데 아들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트위터에서는 아들 정범선 조교수가 '디시인사이드'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의 의료정책 등을 비판하는 만화를 게재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디시인사이드 카툰 연재 갤러리에는 '정범선'이라는 닉네임의 작가가 만든 만화가 여러 편 올라왔는데,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의 의료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특히 이 작가는 '의대, 이제는 부모 빽으로 쉽게 가자'는 만화에서 정부의 공공의대 정책을 비판하며 "부모님이 정치권이나 시민단체에서 크게 한 자리" 하고 있다면 쉽게 의사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이 만화들 역시 의혹이 제기되자 이날 돌연 지워졌다.

정범선 조교수가 그렸다는 의혹을 받는 만화. 디씨인사이드 캡쳐

한편 정민석 교수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해부학 학습만화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대표적인 만화 '해랑이, 말랑이'(영어판 Anna & Tommy)는 과학인용색인확장(SCIE) 학술지 '해부과학교육'(ASE) 2017년 2월호에 실리기도 했다. 2015년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아들 정범선씨는 의대 졸업 후 아주대 의대 대학원에 진학, 2014년부터 아버지의 연구소에서 해부학자의 길을 걸었다. 정범선씨는 연구소에서 아버지의 만화 작업을 돕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정 교수의 둘째 아들도 현재 정 교수 연구실에서 특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조국 전 민정수석 및 전 법무부 장관의 전례로 봤을 때 아주대 의대 정민석 교수와 그 아들인 연세대 원주 신임 조교수 정범선씨 등에게도 사직이나 임용 취소 수준의 징계가 갈 거라 기대하겠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정민석 아들건 교육부 감사 신청했다”며 교육부에 민원을 제기했음을 인증해 올렸다.


 

아버지가.. 결국 아들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뭐 억한 심정이 있어서 아들의 발목을 잡은건 아니겠죠..

 

정민석교수가 자신의 아들이 연세대 원주의대 부교수가 되었는데 자신의 덕을 봤다고 자랑을 했습니다.. 거기다 자신이 쓴 교과서의 공동저자가 자신의 아들이라는 것도 밝혔습니다..

 

이에 많은 이들이 반발하고 있는데.. 정민석교수가 작성한 논문의 공동저자로 자신의 아들을 올렸는데.. 한두건이 아니네요..

 

결국.. 아빠찬스를 썼다는 것을 아버지가 스스로 고백한 셈이 됩니다.. 누가 폭로를 했다면 명예훼손으로 고발이라도 할텐데.. 스스로 했으니 누굴 탓할까 싶군요..(얼마전.. 사실적시 명예훼손 처벌은 합헌이라는 헌재의 선고가 나왔죠..)

 

여기까지만 했으면.. 아빠찬스를 쓴 것에 대한 비난이 있을텐데.. 이전 조국 교수도 그렇고.. 나경원 전 의원사례가 있어서 적지 않은 논란과 비난이 있겠죠..

 

그런데..정교수 아들.. 본인이 그런 특혜를 누렸다면... 혹시나 드러날까봐 몸가짐을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 정작 정민석 교수의 아들은 디시인사이드에 공공의대 관련 글을 올렸던 전례가 드러나 더 비난을 받는 상황입니다.. 누가 누굴 비난하냐는 것이죠..

 

그가 주장한 내용은 보건복지부가 홍보용으로 공개한 보도자료 내용... 정작 발의되었던 관련 법령에는 없는 내용입니다..

 

자신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내용을 지웠지만... 결국 흔적은 남아 많은 이들이 내용을 알 수 있네요..

 

스스로 아빠찬스를 썼는데.. 남이 쓰는 것에 반대를 했다가 스스로 글을 지운 정민석 교수의 아들...

 

그냥 웃기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