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옛 통진당(통합진보당) 의원들 지위회복 못해..지방의원은 승소

by 체커 2021. 4.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전 통합진보당 의원들, '사법농단' 유죄 선고 촉구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오병윤, 김재연, 김미희 전 통합진보당 의원과 당원들이 지난 23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전 통합진보당 의원들의 지위 확인 소송 개입(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으로 이른바 '사법농단'에 연루된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이규진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 등에 대한 1심 선고공판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옛 통합진보당 국회의원들이 헌법재판소의 정당 해산 결정에도 의원직은 유지된다며 소송을 냈지만 결국 패소가 확정됐다.

반면 통진당 소속 지방의원들은 헌재가 의원직 상실을 선고하지 않았고 국회의원과 역할이 다르다는 이유로 정당이 해산해도 의원직이 유지된다고 대법원은 판단했다.

대법원 3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29일 옛 통진당 김미희·김재연·오병윤·이상규·이석기 전 의원이 국가를 상대로 낸 국회의원 지위 확인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패소로 확정한 원심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해산 결정을 받은 정당이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그 정당 소속 국회의원을 국회에서 배제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논리적 귀결이고 방어적 민주주의 이념에 부합하는 결론"이라고 판시했다.

다만 대법원 3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옛 통진당 이현숙 전 전북도의회 의원의 지위 확인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지방의회의원은 국회의원과 그 역할과 헌법·법률상 지위 등에 있어 본질적인 차이가 있고 비례대표 지방의회 의원의 의원직 상실이 헌재의 정당해산 결정 취지에서 곧바로 도출된다고 할 수 없다"고 판시했다.

이날 대법원 선고는 2016년 4월 항소심 판결 선고 이후 5년 만에 나왔다.

 

rock@yna.co.kr


옛 통합진보당의 해체로 의원직을 잃은 5명의 전직 국회의원들이 의원직 상실을 확정받았습니다..

 

예전 통합진보당은 2014년 헌법재판소에서 위헌정당으로 인정받아 해산되었습니다.. 

 

정당이 해산됨에 따라 소속 의원들도 국회의원으로서의 지위를 박탈되었는데.. 정당이 해산되어도 국회의원은 유지되어야 한다며 법원에 소송을 냈지만 최종적으로 의원직 회복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지방의회의원직은 유지하는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법원은 국회와 지방의회와의 차이가 있다고 보는 것이겠죠..

 

어찌되었든.. 통합진보당에 대해선 이렇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아.. 이석기 전 의원의 경우.. 현재 수감중이며..2023년에 만기출소입니다..

 

참고링크 : 통합진보당 위헌정당 해산 사건(나무위키)

 

참고링크 : 통합진보당 내란음모 수사 사건/재판(나무위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