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건물주 갑질로 쫓겨났다" "사실무근" 남산 돈가스 원조 논란

by 체커 2021. 5.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남산 돈가스 식당의 원조로 알려진 '101번지 남산돈까스'가 해당 장소에서 식당을 운영하던 세입자의 간판을 그대로 따라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 유튜브 빅페이스

남산에서 가장 유명한 먹거리인 ‘왕돈까스’ 식당에 대한 원조 논란이 불거졌다. 원조라고 가장해 영업 중이라는 의혹이 불거진 업체 대표는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시작은 8일 유튜브 채널 ‘빅페이스’에 올라온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남산 돈가스는 다 거짓말’이라는 제목의 영상이었다.

영상에는 원조 남산 돈가스집으로 알려진 ‘101번지 남산돈까스’ 식당을 두고 “다 거짓말”이라고 주장하는 인근 식당 주인 A씨의 인터뷰가 담겼다.

‘101번지 남산돈까스’는 “90년대 생긴 남산 최초의 한국식 수제왕돈가스 전문점으로 남산 소파로 101번지에 개업해 각종 매스컴에 소개되고 입소문을 타 연간 30만명 넘는 고객이 찾는 전문점”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소파로 23번지에서 ‘남산돈가스’ 식당을 운영 중이라는 A씨는 “우리가 최초로 1992년도에 시작해 1997년부터 101번지에서 2011년까지 영업해 유명하게 만들었는데 건물주가 아들 장가를 들이면서 소송을 걸어 권리금도 못 받고 쫓겨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명한 자리이니 원조가 그곳인 줄 알고 다 거기로 간다”며 “건물주라는 걸 악용해서 최초의 집이라며 자기들이 한 것처럼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해당 내용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로 퍼졌고, 네티즌들은 “불매운동 들어간다” “진짜 원조집을 찾아가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그러자 101번지 남산돈까스 대표는 10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거짓된 사실이 퍼지고 있다”고 밝혔다.

101번지 남산돈까스에 따르면 해당 음식점이 설립된 건 1997년 2월이다. 해당 장소에 ‘남산 식당’이라는 상호로 현재 대표의 시어머니가 설립해 꾸준히 가족 명의로 운영해 왔다는 것이다. 간판에 표기된 ‘Since 1992’에 대해서는 “A씨가 남산 인근의 다른 장소에서 돈가스 음식점을 운영했던 연도를 임의로 표기했는데, 이를 미처 삭제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A씨의 주장에 대해서는 “개인 사정으로 소파로 23번지 음식점 운영주에게 2003년부터 2011년까지만 위탁 운영을 맡겼다”고 설명했다. 대표는 “건물주가 매장을 가로챘다는 취지의 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A씨가 운영 과정에서 세금 체납, 식자재 대금 미납, 직원 급여 미지급 등 운영상의 문제를 야기해 설립자 가족에게 피해를 줬다”고 주장했다.

또 A씨가 먼저 계약해지 및 보증금 반환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해 계약이 종료된 것이라며 “현재 건물주의 갑질로 운영을 종료한 것이 아니다. 이는 법원 판결의 확정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A씨가 수차례 허위 사실을 유포해 현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업체 대표는 “기업에 피해를 입힌 관련자들에게 민형사상 강력한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남산 돈까스집 논란입니다.. 

 

뜬금없을 수 있는데.. 서울 중구 예장동... 소파로에는 남산 돈가스 거리가 있습니다.. 그곳중 하나인 남산돈가스집에 대한 논란입니다.. 해당 돈가스집은 지상파 방송에도 몇번 나와 유명한 곳으로 줄서서 먹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논란을 만든 곳은 유튜브 채널인 빅스페이스입니다.. 돈가스 체험 영상을 만들면서 업소 사장의 인터뷰 육성을 공개하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에 의하면.. 해당 돈가스집의 이전 주인이 현재의 주인에 의해 업소를 나오고 다른 곳에서 남산 돈가스집을 열고 운영중이라 합니다..

 

즉 현재 101번지남산돈가스 집은 주인이 바뀐 상태라는 주장입니다.. 원조가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정작 101번지남산돈가스에선 업소에 달아놓은 현수막을 통해 '남산 최초의 원조 수제돈가스집'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에 101번지남산돈가스 업체는 입장문을 내고 사실이 아니라 반박하였습니다..

 

관련링크 : 101번지남산돈가스 인스타그램

관련해서 보배드림에도 입장문을 올렸습니다..

 

관련링크 : 안녕하세요 101번지 남산돈까스에서 알려드립니다.(보배드림)

두 업소 사장의 입장을 비교하면..

 

한쪽(이전 주인)은 1992년에 처음 돈가스를 시작해서.. 1997년 현재의 주황색으로 유명해진 간판을 바꿔 성황중이다가 2011년을 끝으로 소송에서 패해 권리금도 못 받고 나오게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또 한쪽(현재 주인)은 1997년 2월부터 설립하여 2003년부터 문제의 업주에게 위탁운영을 맡겼다가 2011년까지 위탁운영을 맡겼는데.. 세금체납.. 식자재 미납.. 급여 미지급등.. 여러 문제를 야기해 계약을 종료시켰다고 주장합니다. 근거로 법원판결을 언급했습니다.(2012카합***)

 

그리고 이 두 업주는 고소.. 고발로 법적 분쟁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101번지 남산돈가스 업주는 남산돈가스 원조 논란에 관한 동영상을 올린 유튜버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하였습니다.. 

 

물론 이에 해당 유튜버도 해당 영상 댓글로 법적 도움을 주겠다는 이가 있어 어느정도 대응을 마친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걸 보면서 의문인게 있습니다..

 

101남산돈가스측은 문제의 업주에게 2003년부터 위탁운영을 맡겼다고 합니다.. 업소의 소유는 그대로 둔 채.. 운영만 맡긴 것인데.. 어째서 전화번호가 바뀌었고.. 원래 전화번호는 내쫓겼다 주장하는 업주가 가지고 있는지 입니다.. 업소는 왠만해선 전화번호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화번호도 브랜드로 인지하여 전화번호가 바뀌면 업주가 바뀐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전화번호가 바뀐 시점은 2012년입니다.. 운영자가 바뀐 시점이죠.. 아마 현재 업주가 밝히지 않을까 싶군요..

 

법적 분쟁을 한다고 하니.. 결론이 난다면 아마 관련해서 후기가 나오지 않을까 싶죠.. 

 

101번지 남산돈가스측에서 반박자료등을 준비중이라 하는데.. 온라인 커뮤니티등에선 심플하게 사업자등록증을 공개하라 주장합니다.. 위탁운영을 했다 하지만.. 설립은 그들이 했다고 밝혔으니.. 사업자등록증에는 분명 실주인이 누군지 알 수 있기 때문 아닐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