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인천시민 83% 수도권매립지 종료 '찬성'

by 체커 2021. 6.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매립연장 3-1공구(103만㎡)...2020년말 기준 매립률 34.3%
박남춘시장 "수도권이 모두 한 곳에 직매립하는 비친환경적 매립은 끝내야 한다"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시민 10명중 8.3명이 수도권쓰레기매립지 2025년 종료를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인천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자원순환 정책 시민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86.9%가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또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해선 '30년 이상 견뎌왔던 인천시민의 고통이 연장 되므로 2025년에 종료해야 한다'는 응답이 83.4%에 달했다.

수도권매립지 종료 인지도 설문에서도 응답자의 74.8%가 '알고 있다'고 답해 지난해 37.9%에 비해 큰 폭의 인지도 상승을 보였다.

수도권매립지 대체에 대한 인천시가 취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는 51%가 '인천시만의 자체 매립지 확보를 추진해야 한다'고 답한 반면, '수도권 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 경기도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49%에 달해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쓰레기 문제가 수도권 전체의 문제임에도 인천시만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고 있는 것에 대해 서울시와 경기도도 매립지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사로 풀이된다.

이번 시민인식조사는 여론조사 기관 유니온 리서치에 의뢰해 온라인 및 전화를 통해 만 19세 이상 인천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6일부터 3일간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다.

이 같이 인천시민 80%이상이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를 찬성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박남춘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한정애 환경부장관 등 4자 협의체 주체들이 만나 매립지 종료에 대해 논의했으나 입장차만 확인했다.

박 시장은 지난 23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2015년 4자 합의 이후 처음으로 관련 주체들이 마주 앉았다. 다양한 논의가 오갔으나 여전한 입장 차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매립지 연장사용은 대체매립지 재공모에 손들고 나서는 지역이 없는 현실을 볼때 불가능하다. 이젠 수도권이 모두 한 곳에 직매립하는 비친환경적 매립은 끝내야 한다"며 "4자 합의 주요 이행계획은 추진되지 않았음에도 단서조항만 지키라는 일부의 주장은 인천으로선 결단코 받아드릴 수 없다. 단서조항은 모든 노력의 과정을 단숨에 건너뛸 수 있는 무소불위의 조항이 아니다"고 했다.

한편 지난 2015년 6월 4자는 2016년 만료 예정인 수도권매립지 매립면허 기간을 '4자 협의체 합의에 의한 매립지 사용 종료시'까지로 연장했다.

당시 4자 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 사용 최소화 노력과 선제적 조치의 이행을 전제로 잔여매립부지(제3, 4 매립장) 중 3-1공구(103만㎡)를 사용하기로 했으며, 3개 시도가 대체매립지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의 최대 15%(106㎡) 범위 내에서 추가 사용키로 합의했다.

2020년말 기준 3-1공구는 생활·건설·산업 폐기물 매립량 감축 실천 등으로 전체 면적의 34.3%가 매립된 상태다.

infact@tf.co.kr


인천에 있는 수도권매립지의 매립기한이 곧 종료됩니다..

 

사실 매립기한도 원래는 2016년에 종료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재활용품 분리수거와 소각처리.. 배출량 감소로 여유분이 생겨 연장을 했더랬죠..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일회용품 사용이 늘어나 빠른 속도로 매립지의 여유부지가 채워지고 있어 이후 연장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수도권 매립지의 매립기한이 종료되고.. 이후 수도권 매립지 조성을 서울과 경기도는 인천에.. 인천은 자체적으로 처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죠..

 

경기도야.. 인천에 매립을 못한다면.. 어떻게든 대체부지를 조성할 수 있는 여유가 있을테지만..땅이 넓으니.. 서울은 다릅니다. 건물을 짓느라 땅을 계속 개발해서.. 매립지를 조성할 땅이 별로 없는게 서울입니다.

 

어찌되었든.. 인천은 더이상 수도권 쓰레기를 반입하지 않겠다는게 입장입니다. 버틴다면.. 서울이든 경기도든.. 방법이 없죠.. 알아서 자신들이 매립할 땅을 찾을 수 밖에..

 

경기도는 그렇다 하더라도.. 서울은 과연 대체부지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지 내심 궁금해집니다. 어디다 쓰레기를 묻을지 말이죠.. 그 비싼 땅값을 자랑하는 땅에 쓰레기를 묻어도 된다는 동네는 아마 없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다 쓰레기를 묻을 곳이 없어 쓰레기가 넘쳐난다면 과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