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민주노총 집회 3일 뒤 1200여명 확진..오늘 현대차 파업 총투표

by 체커 2021. 7.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3가 거리에서 가진 전국노동자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코로나19 델타변이 확산에 따른 정부의 집회 자제 및 엄정대응 방침에도 민주노총은 Δ산재사망 방지 대책 마련 Δ비정규직 철폐, 차별 시정 Δ코로나19 재난시기 해고 금지 Δ최저임금 인상 Δ노조할 권리 보장, 5가지를 요구하며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다./사진=뉴스1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자가 오늘(7일) 0시 기준 1200명대로 집계될 것으로 보인다. 전날 오후 11시 기준 1165명으로도 역대 두번째 최다 확진자 기록이다.

만약 밤새 추가 확진자 발생으로 1240명을 넘기면 역대 최다 확진자가 가능한 상황이라 곳곳에서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현상이 최근 서울 한복판에서 열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집회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민노총, 지난 주말 대규모 집회 강행…"엄격한 책임 물어야" 비판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오후 2시40분쯤 서울 종로3가역 인근에서 주최 측 추산 8000여명이 참여한 대규모 집회를 기습적으로 강행했다. 당초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불법 집회로 규정한 경찰의 통제로 이날 오후 1시쯤 집회 장소가 긴급 변경됐다.
노조원들은 "노동법 전면 개정하라", "비정규직 철폐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집회에 참여했다. 이들은 종로3가역 부근에서 종로2가 사거리까지 도로와 인도를 가득 채웠다. 마스크는 착용한 상태였지만 거리두기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이후 서울시는 4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민주노총을 경찰에 고발했다. 감염병예방법에 따르면 시·도지사나 시장은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사람의 집합을 제한할 수 있다. 현재 서울에서는 집회 인원이 9인까지 가능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5일 "불법적 대규모 집회 등 방역 지침을 위반하는 집단 행위에 단호한 법적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단 행위의 주체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민주노총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질병관리청은 민주노총 집회가 방역 수칙을 위반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도 민주노총에게 코로나19 대확산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은 6일 밤 페이스북에서 "민주노총 집회 사흘 뒤인 오늘 오후 6시 확진자가 6개월 만에 1000명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와중에 현대중공업은 파업 중이고 현대차도 파업이 임박했다. 임금인상과 정년연장이 파업 이유라고 한다"며 "자영업자들은 죽을 지경이고 청년들은 일자리를 못 구하고 있는데 민주노총과 대기업 노조의 끝없는 이기주의, 너무 심한 거 아닙니까"라고 비판했다.

현대차 노조, 오늘 쟁의행위 총 투표 진행

7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현대차 노조는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지난달 30일 사측과의 임금·단체협상(임단협) 결렬을 선언한 이후 합법적 쟁의 권한(파업권) 확보를 위해서다.


노조는 교섭에서 Δ기본급 9만9000원 인상 및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Δ신산업 미래협약 체결 Δ정년 연장 Δ해고자 복지 등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호봉표 호간 인상, 사택지역(임대아파트·기숙사 등) 재개발, 근속연수별 차량 D/C율 조정, 연구소 및 일반 처우 개선 등을 요구했다.

이에 현대차는 기본급 5만원 인상에 경영성과금 100%+300만원, 품질향상 격려금 200만원, 주간연속 2교대 포인트 10만원을 제시했다. 지난해 기본급 동결, 성과급 150%+200만원 보다 높은 수준이지만 노조가 거부한 것이다.

노조는 8일 집대위 출범식 및 교섭결렬 보고대회를 시작으로, 오는 12일 중앙노동위원회 노동쟁의 조정신청 완료되면 13일부터는 합법적인 파업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다. 다만 쟁의 기간 중이라도 사측이 합리적인 제시안으로 교섭을 요청한다면 교섭에 임할 방침이지만 현재 노조의 요구안을 보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수도권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해 거리두기 개편안 도입을 오는 8일로 일주일 연기했다. 개편안 도입 여부 혹은 거리두기 단계 수준은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결정한다. 다만 지금같은 확산 상황을 고려하면 수도권의 거리두기 개편안 도입은 당초 예정했던 2단계가 아닌 3단계로 시작할 가능성이 크다.

거리두기 3단계 상태가 되면 현재 실시중인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가 지속되고, 오후 10시 영업제한도 유지된다. 오히려 현재는 가능한 직계가족 8인 이상 모임 예외도 허용되지 않는다.

류원혜 기자 hoopooh1@mt.co.kr


민주노총이 이전에 집회를 기습.. 단행했었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민주노총 집회로 주말 도심 마비..종로3가 인근 도로 전면통제

 

원래 하기로 한 장소에 경찰이 검문소에 차벽까지 세워가며 막으니.. 통제를 하지 않는 다른 곳으로 옮겨가 집회를 강행했습니다.

 

다중이용시설 집단감염에 집회 영향인지.. 확진자가 1000명 이상으로 폭증했습니다. 이렇게 되니 민주노총에 대한 시선은 거의 분노급입니다.

 

이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도 물건너 갔습니다.. 자영업자들의 분노는 말도 못하겠죠..

 

이쯤되니 결정적 주장이 나옵니다.. 진영을 떠나 이런 말을 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민주노총 해체하자..

 

코로나 확산으로 다 죽일 셈인가 봅니다.. 양대 노총중 하나인 한국노총은 그나마 조용하네요.. 둘 다 날뛰었으면..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현재 민주노총의 행동은 노조원 빼고는 그 누구도 동조하지 않는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서울 종로에서 벌인 집회에 대한 처벌이 빨리 내려지길 바랍니다.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1인당 과태료를 계산해서 민주노총에게 모두 청구하길... 그리고 서울과 수도권에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구상권 청구도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역학조사를 통해 확진자가 노조원인걸 확인한 사례가 나오면 그런 사례를 모아 구상권 청구가 되길 바랍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노조가 파업을 하기 위한 투표를 하겠다 합니다.. 현재.. 어렵지 않은 곳이 얼마나 될까 싶은데.. 그나마 현대차가 해외 매출이 늘어나는 걸 봐선 이제 살아나나 싶은데.. 아무래도 노조가 그 발목을 잡는거 아닌가 우려되네요..

 

더욱이 현대차에선 노조에게 조건을 제시했는데.. 간단히 돈 더 주겠다고 제시했음에도 노조가 거부했습니다.. 그러다 만일에 현대차가 파산하거나 해외로 모두 옮기면.. 그때는 누구가 책임을 질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