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장마철인데, 단순 문의까지 119로?.."비긴급 신고 자제"

by 체커 2021. 7.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여름철 재난상황에선 아무래도 119로 각종 신고가 많이 몰리곤 합니다.

그런데 신고 내용 가운데에는 많이 위급한 것도 있고 상대적으로 덜 위급한 것도 있어서, 효율적인 대응을 하기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다 보니, 신고를 받는 소방당국에선 상황에 맞춰서 119 말고 다른 번호로도 신고해 주셨으면 하는 당부도 하게 됩니다.

정민규 기자가 이 내용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기습 호우에 부산 초량 제1지하차도가 물에 잠깁니다.

차도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3명이 숨졌습니다.

지난해 발생한 참사입니다.

당시 119로 구조를 요청하는 다급한 신고가 이어졌지만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비슷한 시각.

평소의 56배에 달하는 신고가 몰린 부산소방재난본부 상황실의 모습입니다.

비번 근무자들까지 투입됐지만, 역부족입니다.

신고가 폭증해 기존의 접수대만으로 모든 신고를 처리할 수 없게 되자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이런 비상 접수대를 늘려가며 밀려드는 신고를 처리해야 했습니다.

당일 4시간 30분 동안 부산소방본부에 걸려온 신고 전화는 3천 3백여 건.

이 가운데 인명 구조 등 긴급 신고는 350여 건이었던 반면, 단순 문의나 배수 지원 등이 90%를 차지했습니다.

두 달 후 태풍 마이삭 때도 상황은 반복됐습니다.

신고 폭주로 119에 연결이 되지 않은 60대 여성이 구조 전에 과다출혈로 숨졌습니다.

먼저 걸려온 비긴급 신고를 처리하느라 정작 긴급 신고를 제때 받지 못한 겁니다.

[최찬호/부산소방재난본부 상황분석조정관 : "비긴급신고가 119로 신고 폭주하게 되면 인명피해와 관련된 긴급신고가 접수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인명피해와 무관한 비긴급 상황은 119신고를 자제하여 주시고…."]

소방당국은 정전 등 전기 관련 신고는 123번, 비긴급 민원신고는 정부 민원안내 센터인 110번을 이용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정민규 기자 (hi@kbs.co.kr)


전에 여러 뉴스를 통해 119를 마치 잡일을 하는 이들로 취급하거나.. 돈 안내고 문 따주는 사람 취급하거나.. 돈 안내는 택시로 취급하여 출동한 대원들에게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하는 사례.. 여러번 있었죠..

 

그러다 맘에 안들면 욕설은 기본이고 폭행까지 하다 폭행치사라는 결과까지 나왔었는데.. 이는 긴급한 상황에서나 전화를 해야 함에도 자신이 불편하다며 맘대로 전화해서 출동을 강요하는 이들이 있어서입니다.

 

긴급하지 않은 민원은 110번으로 전화해 요청을 해 달라는게 보도의 요점입니다. 긴급하지 않는 상황임에도 전화하여 잡일을 요구하는 사례가 나오면.. 가차없이 과태료 부과를 하고 돌아가는 사례가 여러번 나와야 논란이 없을텐데.. 언제쯤 제도가 마련이 될련지...

 

일부는 소방관들이 화재가 없을때는 땡보직이라고 주장하고 퍼트려서 이런 사단이 난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