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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사회

카카오 "별점 따라 배차".. 택시업계 반발

by 체커 2021.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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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부터 유료요금제 약관 변경
평점 낮은 기사, 배차 혜택 못받아
"서비스 개선 명분 줄세우기" 발끈
국내시장 점유율 80~90% 독과점
쿠팡·배민 이어 플랫폼 횡포 비판

11일 서울역 택시 승강장에서 한 승객이 카카오택시에서 내리고 있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는 22일부터 카카오택시의 유료 요금제에 새로운 약관이 적용되면서 택시기사의 평점이 낮으면 배차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될 전망이다. 남정탁 기자

“사실상 평점으로 기사와 택시업계를 손아귀에 넣고 관리하겠다는 겁니다.”


11일 카카오T 택시 서비스를 사용하는 택시기사 김모(62)씨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낮은 평점을 받은 택시기사들에게 배차 혜택을 받지 못하게 하는 정책을 들고 나오자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아니면 고객을 만나기 어려운 상황에서 카카오가 기사들 줄을 세우는 처사”라며 반발했다.

승객에게 낮은 평점을 받은 카카오T 택시기사는 앞으로 배차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라지만, 플랫폼 종속 심화를 걱정하는 택시 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택시기사 줄 세우기가 현실화하면 그렇잖아도 독과점 상태인 카카오T에 대한 시장 쏠림도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는 22일 적용되는 카카오T 택시 유료 요금제 ‘프로 멤버십’의 새 약관은 기사 평점이 회사가 별도 공지한 멤버십 가입 기준 평점보다 낮은 경우 프로 멤버십 가입을 승낙하지 않거나, 해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약관은 변경된 뒤 새롭게 가입한 기사에게 적용되고, 기존 기사는 서비스를 갱신하면 따라야 한다.

그동안 카카오T는 기사에 대한 친절도 등을 별 5개 만점으로 승객이 평가하게 했다. 이 평점은 택시를 부를 때 승객이 참고하는 단순 용도로 활용했는데, 앞으로는 기사의 카카오T 멤버십 가입과 배차에 적극 반영된다는 의미다.

택시업계의 반발이 뻔한데도 카카오모빌리티가 유료화 및 기사 평점 제도를 강행할 수 있는 건 이미 시장을 선점했다는 자신감이 바탕에 깔렸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국내 모바일 택시호출 시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시장 점유율을 80∼90%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경쟁사인 티맵과 우버가 합작한 우티는 10% 안팎에 불과하다. 카카오가 사실상 국내 모빌리티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 같은 플랫폼 기업이 시장을 선점한 후 서비스 공급자 옥죄기에 나서는 고질적인 행태에 대한 불만도 제기된다. 실제 이 같은 일은 카카오T가 처음이 아니다. 연간 5000억원에서 6000억원의 손해를 감수하며 새벽 배송 시장을 선점한 쿠팡의 경우에도 1등 사업자에게 축적된 소비자 리뷰 등을 몰아주는 ‘위너 시스템’ 등으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국내 음식배달 플랫폼 시장의 78%를 점유하고 있는 배달의 민족은 최근 단건 배달 서비스인 ‘배민1’을 들고 나오면서 업주들로부터 반발을 샀다. 배달의 민족이 쿠팡이츠와 경쟁으로 고액의 수수료를 부담하게 하는 단건 배달 서비스를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이 이미 적응된 플랫폼을 잘 바꾸지 않는 소비자 특성을 이용해 시장을 먼저 장악한 뒤 이윤 확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사가 취하는 이득은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의 부담 증가로 이어진다.


정보기술(IT) 업계의 한 관계자는 “플랫폼 사업의 경우 초반 시장 선점이 사업 승패에 중요한 요소”라며 “시장을 선점한 플랫폼사들이 갑작스러운 이윤 극대화에 나설 경우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에게 그 부담이 전가된다”고 설명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카카오 T 택시에 별점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별점이 낮으면 배차가 어려워진다고 하네요..

 

별점제의 폐해는 이미 배달앱의 별점제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만약 택시에 별점제가 도입된다면.. 어찌될까요?

 

아마도 배달앱보다 더한 서비스 요구가 예상됩니다.

 

택시가 가기 어려운 곳에 택시가 오게 만든다던가.. 별점과 리뷰를 미끼로 택시비용 일부를 감면해 달라 요구하거나.. 택시기사에게 무리한 서비스를 요구하더나 할 가능성이 커지겠죠..

 

그동안 택시조합들의 행동을 봤었을때.. (타다사태 라던지.. 택시요금 인상이라던지..) 그다지 지지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카카오의 택시 별점제는 선을 넘은 느낌이네요..

 

이러다 별점제로 인해 기사와 승객간 충돌이 발생하거나.. 택시기사들의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가 나오면 그때는 카카오측은 뭐라 할까 싶네요..

 

그리고 택시 이용 후 승객이 택시기사에게 여러 요구를 하다 들어주지 않는다면 별점테러와 더불어 카카오 고객센터에게 전화하여 압박을 할 터.. 과연 카카오 고객센터는 쿠팡 서비스센터처럼 행동할지도 궁금해집니다.

 

배달앱에 관련되어선 별점제와 리뷰를 없애라 말들이 많은데.. 택시 서비스에 별점제를 도입할려는 카카오.. 이러다 카카오 수장이 바뀌는거 아닌가 기대합니다.

 

그리고 정말로 별점제가 도입한다면.. 점유율이 적은 우티가 급성장할 기회가 생길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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