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도움거리/식약처

아플라톡신 기준 초과한 한식된장 회수 조치

by 체커 2021. 7. 31.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주식회사 상촌식품(경기 용인시)이 제조·판매한 웃말전통된장(식품유형: 한식된장)’에서 아플라톡신*이 기준치보다 초과 검출되어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하고 회수 조치합니다.

   * 덥고 습도가 높은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는 곰팡이독소로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물질 1군으로 분류

 ○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22년 7월 7일로 표시된 제품입니다.

□ 식약처는 관할 관청에 해당 제품을 회수하도록 조치하였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아울러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신고하여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 스마트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전국 어디서나 신고 가능

7.30.+[보도참고]+아플라톡신+기준+초과한+한식된장+회수+조치.pdf
0.27MB


식약처에서 아플라톡신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제품에 대해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를 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을 확인하여 구매한 분들은 구매처 및 판매처에 반품하길 권고합니다.

 

해당 제품에서 검출된 아플라톡신은 썩어가는 식물.. 건초 및 곡물에서 자라는 특정곰팡이(Aspergillus flavus 및 Aspergillus parasiticus)에 의해 생성되는 독성 및 암을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기본적으로 된장과 간장에 미량 들어 있는데 같은 곰팡이류로 간장, 된장을 만드는데 쓰이다 보니 섞여 들어갈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아플라톡신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다만 보통은 소금물로 숙성되는 과정에서 사라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 제대로 숙성되어 만들어진 된장과 간장은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뉴스 : [이태호의 음식 이야기] 된장은 아민독 덩어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