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도움거리/식약처

센노사이드가 검출된 수입 당절임 식품 회수 조치

by 체커 2021. 9. 5.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수입식품 등 수입‧판매업체인 ‘알파인리서치(주)(서울 강남구 소재)’가 수입‧판매한 ‘프롬안스 플럼(중국산 당절임)’에서 ‘센노사이드*’가 검출되어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하고 회수 조치합니다.

    * 센나(식물) 잎에서 추출하는 의약품 성분으로 다량 섭취하면 설사,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음

 ○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23년 4월 19일로 표시된 제품입니다.

□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하였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아울러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신고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 스마트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전국 어디서나 신고 가능

9.3+(보도참고)+수입유통안전과.pdf
0.19MB


 

 

식약처에서 메실 숙성제품인 프롬안스 플럼에 대해 회수조치를 하였다고 합니다.. 이유는 센노사이드가 검출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참고링크 : 센노사이드(Sennoside)

 

센노사이드는 센나열매에서 추출한 생약성분이며 2개의 안트라퀴논 배당체로  대장의 수축운동을 돕고,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부드러운 배변활동을 도와준다. 의약품으로 인정되어 변비개선 등에 이용되고 있으나 식품에는 사용이 금지되고 있다.

 

사하(설사), 변비개선, 배변촉진, 해열, 식체, 흉복창만, 소화불량 개선 등의 효과로 의약품 성분으로 인정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오·남용 시 위장장애, 만성변비, 심리불안 등 유발할 수 있어 문제가 된다.

 

탈수, 설사, 위경련 등의 부작용이 있다.


센노사이드.. 생약성분인데.. 이게 검출되지 않아야 할 이유.. 의약품으로 유통되면 괜찮겠지만.. 식품으로 유통하는건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즉 식품으로서 적정용량이 있는게 아닌.. 아예 검출되지 말아야 합니다..

 

관련해서 해당 제품을 구입한 분들은 구입처 혹은 판매처에 반품하길 권고합니다.

 

프롬안스로 검색하면 나오는 제품들 상당수가 변비를 해결한다느니.. 하는 광고등이 많은데... 혹시 메실등의 자체 성분 이외에 이런 성분때문에 그런거 아닐런지 싶고.. 그런 변비해소 효과가 바로 발현된다면.. 이번 식약처에서 회수조치한 제품과 동일한 성분이 있는거 아닐까 예상이 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