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IT

"한국에서 문닫습니다" 초강력 규제, 공유 킥보드 사라지나

by 체커 2021. 10.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시는 지난 7월부터 공유킥보드 불법 주·정차 단속 및 즉시견인 조치 시행했다. 사진은 성동구청 주차 단속 직원이 킥보드를 단속하는 모습[성동구청 제공]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이용률이 70%나 감소했습니다. 더이상 사업을 하기가 불가능합니다” (공유 킥보드업체 관계자)

‘불법 주·정차 즉시견인’ ‘면허 소지’ ‘헬멧 의무화’ 등 3대 규제에 직면한 공유 킥보드 업계가 휘청이고 있다. 글로벌 킥보드 기업 윈드모빌리티가 국내 사업 철수를 결정한 데 이어, 복수 업체가 서울 일부 지역 킥보드 운영대수를 크게 줄이고 있다. 킥보드 시장이 축소 위기에 직면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독일에 본사를 둔 글로벌 공유킥보드 기업 ‘윈드’가 사업 철수를 공식 발표했다. 윈드모빌리티코리아 관계자는 “지난 12일 한국 시장에서 철수를 발표했다”며 “도로교통법 개정안 후 사업적 타격을 입었고, 견인조치까지 이어지면서 부담이 컸다. 사업 확장이나 영위하기에는 불가능하다고 판단을 내렸다”고 전했다.

윈드는 2019년 12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글로벌 기업으로 서울을 비롯한 제주도 등 거점 지역에 2000대 킥보드를 운영해 왔다. 11월 중순까지 기존 회원을 대상으로 환불 절차 완료 및 모든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이다.

2019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A업체도 최근 서울 지역의 킥보드 운영대수를 축소했다. A업체 관계자는 “최근 강동, 성수, 광진 구역 운영 조정이 들어갔다”며 “즉시 견인이 시작된 후 타격이 상당해 재조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국내 사업철수를 발표한 윈드 모빌리티. [윈드모빌리티 홈페이지 갈무리]

국내 선두기업으로 꼽히는 B업체도 서울 일부 지역 철수를 단행했다. B업체 관계자는 “최근 영등포 지역은 운영 대수 다수를 줄였고, 관악 지역은 현재 운영하지 않고 있다”면서 “연이은 규제로 피해가 커져가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업 철수 및 운영대수 축소는 예견된 상황이다. 공유킥보드는 지난 5월 면허소지 및 헬멧 착용 의무화를 골자로 한 도로교통법개정안 시행에 이어, 7월부터는 서울시 불법 주·정차 즉시 견인 조치로 직격탄을 맞았다.

14개 공유킥보드 업체의 협의체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산하 퍼스널모빌리티는 “이용률이 50% 가량 감소했다”며 위기감을 토로했다.

윈드 모빌리티 관계자는 “헬멧 단속이 잠잠해졌어도 이용자 감소세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며 “이용률이 70%가량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지난 7월부터 시행한 불법 주·정차 즉시 견인조치 시행 후 2개월 반 동안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에게 부과한 견인료와 보관료도 3억원을 넘었다. 서울시는 ▷차도 ▷지하철 출입구 근처 이동에 방해되는 구역 ▷버스정류장·택시승강장 10m 이내 ▷시각장애인용 점자블록 위‧교통약자 엘리베이터 진입로 ▷횡단보도 진입로 등에서 보행자에 위협이 된다면 견인업체가 발견 즉시 전동 킥보드를 끌고 가는 게 가능하다.

사업 철수 첫번째 사례인 윈드 모빌리티에 이어 문을 닫는 또다른 업체가 생길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킥보드업계 관계자는 “업계 전반에 사업 제동이 걸린 것은 사실”이라며 “많은 업체들이 사업 축소나 철수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dingdong@heraldcorp.com


반응형

공유 전동퀵보드.. 나왔을때.. 많은 이들이 이용했었죠..

 

그런데.. 그 공유 전동퀵보드 업체쪽에서 '못해먹겠다.. 철수하겠다..' 라는 말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럼.. 아마도 정부의 심한 규제로 왜 신 산업을 없애냐.. 일자리 늘린다 해놓고 왜 줄이냐.. 이런 반발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정작 댓글에는..

잘 된 일이다....여러 사람 살렸네 ㅎㅎ - 다음 댓글

제발 좀 없어져라 아무데나 널부러져있는 킥보드 정말불편하다 - 네이버 댓글

잘되었다.. 없애라는게 대부분입니다.. 

 

왜일까요?

 

답은 이미 나와 있네요.. 위의 언론사 보도자료에 나온 사진 말이죠.. 지자체 공무원이 단속하는..

 

아무데나 널브러져 있는 전동퀵보드에 보행에 방해가 되거나.. 자전거등을 타고 이동하는데 방해가 되는 사례..

 

전동퀵보드를 타고 종횡무진하다가 신호위반을 하다 사고를 내거나.. 보행자를 치는 경우등.. 피해를 본 이들이 많은 사례가 많아서 입니다..

 

오죽했음 퀵라니.. 라며 비하 단어가 나왔을까 싶죠..

 

거기다 해당 업체의 관리도 꽤나 부실하게 보여서.. 여기저기 방치된 전동퀵보드를 보는건 일상이 되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전동 킥보드, 앞으로 보도 중앙·횡단보도에 주차 못 한다

 

차라리 서울시 따릉이처럼 고정된 주차자리를 만들어 사용 후 고정시켜 보관을 한다든가 하면 좋은데.. 이용자나.. 서비스 제공업체나.. 관련해서 개선한 적이 없었던것 같네요.. 그래서 쌓인 불만이 결국 관련업체들이 힘들다며 철수를 꺼내자 잘되었다 철수하라는 반응이 나온 것이죠..

 

한국에선 아직 전동퀵보드 공유가 적절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전동퀵보드를 이용하고 싶다면.. 개인적으로 구입해서 사용하면 되겠네요..

 

면허를 가진 이들만 말이죠..

 

공유 전동퀵보드가 철수를 한다면.. 그래서 도심에서 보도에 전동퀵보드가 사라진다면.. 과연 사람들은 뭐라 생각할지.. 불편해 할까요?

 

아님 깔끔해졌다고 환영할까요? 그 반응이 그동안 공유 전동퀵보드를 운영한 이들의 사업 결과가 아닐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