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2시간에 3000원' 서울형 키즈카페 예고..업계는 반발

by 체커 2021. 10.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 서울시의 '서울안심 키즈카페(서울형 키즈카페)' 사업 소식에 24일 키즈카페 사업자들이 반발했다. 사진은 오세훈 서울시장(사진 왼쪽)이 지난 6월3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어린이집연합회와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서울안심 키즈카페(서울형 키즈카페)' 사업 소식에 서울시 키즈카페 사업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폐업 위기를 겨우 넘긴 상황에서 '서울형 키즈카페'가 조성될 경우 생존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민주주의 서울 홈페이지'에는 서울형 키즈카페에 반대하는 청원글이 게시됐다. 해당 게시글은 일주일 만에 129명이 공감했고, 조회수 416건을 기록하는 등 이달 최다 공감 글 중 하나로 선정됐다.

해당 글을 작성한 한 시민은 "서울시의 공공형 키즈카페는 물론 복지를 위한 좋은 정책이다. 하지만 서울시에 있는 수 백, 수 천의 키즈카페 운영자에게는 생존의 문제가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존 민간 키즈카페와의 거리를 어느정도 둔다고 하지만 사실상 키즈카페의 고객들은 집앞의 키즈카페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다. 자차를 이용해 이동하기 때문에 일정 거리를 둔다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100여 개의 공공형 키즈카페가 운영된다면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은 또한번 폐업의 공포를 느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시는 오세훈 서울시장 요청 사항으로 서울형 키즈카페를 시범 사업으로 실시할 계획을 세웠다. 시는 계절·미세먼지와 관계없이 아이들이 실내에서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도록 서울형 키즈카페를 설립한다는 방침이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2시간에 3000원이면 이용할 수 있는 저렴한 시설이다. 시는 5년 간 서울형 키즈카페 100곳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새롭게 공공키즈카페를 조성하는 신규조성 방법과 기존 시설을 리모델링 해 사용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조성하며 최대 10억원을 지원한다.

먼저 시는 올해 도봉구·동작구 등 2개 자치구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내년 각 자치구에 본격적인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서울시의 '서울안심 키즈카페(서울형 키즈카페)' 사업 소식에 24일 키즈카페 사업자들이 반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폐업 위기를 겨우 넘긴 상황에서 '서울형 키즈카페'가 조성될 경우 생존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서울의 한 어린이집 모습. (사진=뉴시스DB) photo@newsis.com

전문가들도 서울형 키즈카페에 반대하는 입장을 내놨다. 이미 사적 영역에서 키즈카페가 운영되고 있고, 바우처 등의 방법을 통해 지원해도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정선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는 "공보육시설에 키즈카페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미 사인이 운영하는 것에 피해를 주면서까지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다"며 "이미 키즈카페가 많고, 그 외 대안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 많은 상황이다. 굳이 (서울형 키즈카페) 사업을 진행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키즈카페 사업자에게는 생존이 달린 문제"라며 "그분들이 잘 할 수 있게 지원하고 관리감독 하는 것이 더 좋은 방향"이라고 제안했다.

손유림 동국대학교 아동학과 교수는 "키즈카페가 공공보육의 영역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운영 방식이 중요하다"며 "주말 직장인을 위한 보육,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보육 등을 담당해야 공공보육 영역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해당 사업과 관련한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잘 알고 있다"며 "사적 영역의 키즈카페와 충돌하지 않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ahaha@newsis.com


반응형

오세훈 시장이 서울형 키즈카페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키즈카페.. 이미 많은 업소가 운영중일텐데 여기에 서울시가 끼어들면.. 과연 경쟁이 될까 싶죠..

 

더욱이 2시간의 3000원..  그럼 이미 운영중인 키즈카페는 어떨까 싶죠..

 

참고뉴스 : 키즈카페 가격과 서비스, 얼마나 만족하나요? 

더보기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2011년 전국 1000여 곳에 불과하던 키즈카페는 2018년 2300여 곳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났다. 이제 키즈카페는 단순한 놀이 공간을 넘어 아이들에겐 사교의 장, 부모에겐 육아 커뮤니티 및 휴식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과거 키즈카페는 아이들을 위한 식음료와 놀이시설을 제공하는 수준에 그쳤으나, 최근엔 모래놀이부터 베이킹까지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로 가득 찬 카페, 영어 공부, 과학실험까지 할 수 있는 교육형 키즈카페로 변모했다. 그렇다면 이 키즈카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어떨까?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가 키즈카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협의회는 키즈카페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5월 키즈카페 인식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키즈카페의 월평균 방문 횟수는 2.2회였다. 평균 이용 금액은 3만 5600원이었다. 평균 이용 시간은 2.19시간이었다. 본인+자녀로 오는 가족이 많았는데, 본인과 자녀를 제외한 또 다른 가족(조부모나 배우자)과 함께 방문하는 일도 많았다. 주로 주말 오후 2시에서 5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방문했다. 

서비스 만족도는 어떨까.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키즈카페의 음식과 음료 가격에 2.94점을, 아이 입장료 가격에 3.03점, 부모 입장료 가격에 2.99점, 추가 요금 가격에 2.98점을 줬다. 협의회는 "5점 만점 기준에 3점 내외에 불과한 만족도로, 키즈카페를 이용할 때 반드시 지불해야 하는 가격에 소비자들이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다"라고 해석했다. 

실제 키즈카페 평균 이용 금액은 어린이 한 명 기준 1만 5000원, 어른 한 명 기준 5000원 선이었으나, 브랜드와 입점 상태 등에 따라 달랐다.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놀이시설 품질, 바닥 재질 안전성, 내부 시설 청결과 안전한 운영 등 키즈카페의 서비스 품질에 대해선 보통 수준으로 인식했다. 협의회는 "이용 가격에 보통 수준의 만족을 보이고 있었다. 이용 가격 대비 서비스 품질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키즈카페 감독과 관리체계는 6개의 관련법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미니 기차, 트램펄린, 에어바운스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관광진흥법으로 다루고, 키즈카페에서 파는 음식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방시설은 소방청, 공기 질은 환경부가 담당한다. 그네, 미끄럼틀, 공중놀이기구는 행정안전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맡아서 관리한다. 

협의회는 "관리지침이 분리된 상황이라 키즈카페에 통합 안전 정책이 나오기 어려운 실정이며, 소비자들이 문의를 하기에도 까다로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협의회는 "키즈카페 서비스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59점으로 보통 수준이었다. 앞으로 이용 의도 질문에는 3.79점을 받았다. 아이 키우는데 키즈카페는 선택 아닌 필수가 돼 가는 것"이라며 "앞으로 키즈카페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장소'로 자리매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평균 이용 금액은 3만 5600원.. 평균 이용 시간은 2.19시간..이정도네요.. 3만 6천원.. 3천원.. 기존 키즈카페는 죽으라는 소리처럼 들리는건 어찌보면 당연할 것 같네요..

 

아직 어떤 시설을 구성하고... 어디다 설치하고 운영할지.. 그리고 어느시간대에 운영할지는 정해지진 않았지만.. 요금만 봤을때는 아마도 서울형 키즈카페가 들어오면 극과극 양상을 보이지 않을까 싶군요..

 

사람들이 많이 몰리거나.. 아예 외면을 받거나..

 

사람들이 몰리면..매출이 늘어날 터.. 수익은 서울시가 가져가겠죠.. 대신 인근 키즈카페들은 도산할 합니다. 가격부터 경쟁이 되지 않을테니..

 

사람들이 외면하면 유지비등은 세비로 충당할 터.. 시의회부터 가만히 있지 않을 것 같죠.. 

 

왠지 새빛섬을 떠올리는 이들 있을 것 같네요..

 

아직 계획단계이긴 하나.. 벌써부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다른 키즈카페 업주들에 대한 피해우려에 관련해서 모색하고 있다고 하는데.. 글쎄요.. 아예 같은 업종을 내는 건데.. 서울시 이름으로 장사를 하는것인데.. 피해가 없도록 어떻게 구별지어 운영할진 의문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