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태연도 속인 기획부동산, 경찰 수사 시작되자 보인 행동

by 체커 2021. 11.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대표적 한류스타 걸그룹인 소녀시대의 멤버 태연까지 피해를 본 2,500억 원대 부동산 사기 의혹 사건, YTN이 단독으로 보도했는데요.

경찰이 수사에 나서자 피해자들이 조사에 응하지 않도록 기획부동산그룹 측에서 갖은 거짓말로 회유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실제 인터넷에 피해를 호소한 고객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해 경찰 조사를 받게 하는 등 압박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이준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피해자 3천 명에게 개발이 사실상 불가능한 땅을 속여 판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기획부동산 그룹.

지난 2017년 이성우 씨(가명)도 '큰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해당 업체 말에 혹해 경기 시흥시에 땅을 샀습니다.

기획부동산이 인근에 지하철역이 생기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광고한 땅입니다. 실제로는 수용돼, 매입가의 절반에 못 미치는 보상가가 나왔습니다.

4천만 원을 투자한 지 4년 만에 2천만 원도 못 미치는 금액을 받아든 이 씨는 인터넷에 피해 사례를 알리고 해당 기획부동산이 파는 토지에 대해 투자 위험을 경고하는 글을 꾸준히 썼습니다.

그런데 지난 6월 돌연 경찰에서 피고소인 조사를 받으러 오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해당 기획부동산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겁니다.

[이성우 (가명) / 기획부동산그룹 피해자 : 투자자들이 알고 투자를 했으면 좋겠다. 그런 취지에서… 실패 사례도 있고, 수익을 본 사례도 있다. 이런 걸 취합해서 올린 거였는데. 그게 명예훼손에 해당한다? 저는 그 사실이 의아하고 황당했죠.]

업체 측의 이 같은 '입막음' 시도는 지난 7월 경찰 수사가 본격화된 뒤에도 계속됐습니다.

현직 직원이 전 직원에게 경찰 수사에 응하지 말라고 직접 종용하는가 하면, 이미 회사를 그만둔 직원 사이에서도 경찰 수사를 거부하라는 이야기가 돌았습니다.

[기획부동산 전 직원 / 지난 7월 전 직원들 사이 통화 : 거기서 농사를 짓느냐(고 묻고), 안 지으면 벌금 물리고 뭐 그렇게 하나 봐. 형사 XX들이 쑤셔대서 (피해자를) 다 불러들인 거겠지.]

피해자들이 모인 단체 대화방에서는 현직 직원을 자처한 인물이 경찰 수사가 이미 혐의없음으로 종결됐다고 허위 사실을 퍼뜨리는가 하면,

'회사가 사라지면 어차피 보상 못 받는다'며 으름장을 놓기도 합니다.

[기획부동산 피해자 : 기사 같은 거 나오면 검색하지 마라. 순위 올라가면 ○○ 회사가 잘못되니까…. 기자가 무식해서 잘 모르니까 그런 식으로 얘기한 것 같다.]

기획부동산 업체는 고객 1명이 영업을 방해했기 때문에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면서도, 피해자들을 회유하려고 한 데 대해선 직원들의 개인적 일탈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경찰은 이미 계열사 대표들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가 기각된 뒤 지난주 사건을 검찰로 넘긴 가운데 업체 측의 증거인멸 시도까지 속속 드러나면서 추가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YTN 이준엽입니다.


반응형

공인까지 피해를 보게 만든 기획 부동산.. 경찰이 수사를 하자.. 가해자는 물론.. 피해자들까지 경찰수사에 응하지 않도록 입막음을 할려 한 정황이 나왔다고 합니다.

 

가해자들이야.. 그 회사 직원들까지.. 경찰 수사에 응하지 않는건 그들로선 당연한 행동일 수 있겠죠.. 처벌받는 당사자들이니까..

 

그런데 피해자들까지 경찰수사에 응하지 못하도록 하는건 문제가 크죠.. 결국 자신들이 한 행동들이 모두 법에 걸리고 처벌 대상이 된다는걸 스스로 인증한 셈이 되니까요.. 허위사실까지 뿌려가며 막을려 했으니 말이죠..

그래놓고.. 언론사가 관련 취재를 하니.. 직원의 개인적 일탈이라고 선을 긋네요.. 그런데 과연 직원들의 개인적 일탈일까요?

 

저런 글을 봤었을 피해자들.. 그 글을 보고 이탈했을까 싶은데.. 언론사 보도를 보고 허위 선동해서 피해보상을 막았다고 다시 참여할 것 같네요.  그렇게 되면 다행이겠죠.. 다만 보상을 제대로 받을지는 의문이지만..

 

영상에 나오는  피해자.. 피해를 본 사례를 꾸준히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그랬더니 해당 업체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을 당했네요.. 

 

참고링크 : 광장동 광나루역 인근 토지투자 주의!!(ft.기획부동산 토지 보상 반토막난 사연)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하고.. 고소취하를 댓가로 글삭제와 블로그 폐쇄를 요구하겠죠.. 그리고 다른 곳에서 글을 올리는 걸 막거나 언론사 취재를 막는 댓가도 요구했을테고요.. 그게 입막음 정황입니다.

 

이제 피해자들 입막음으로 증거인멸시도 정황까지 나오고 있네요.. 그럼에도 이전에 구속영장 신청때는 기각했을 법원의 영장판사.. 보도를 보고 뭔 생각을 하고 있을까 싶네요.. 아님 별 생각없이 증거인멸하라고 계속 영장기각을 하고 있을지도..

 

기획부동산의 땅매매.. 조심해야 할 이유를 피해자들이 보여주고 있네요.. 어디 좋은 땅 있다고 홍보 받을 때.. 그래서 이런 말을 하며 끊는 이들이 있다죠..

 

'그렇게 좋은 땅이 있다면 당신들이 대출받아 땅을 사지 왜 전화를 해서 땅사라 홍보하나?'

 

정작 좋은 땅은 그들이 알아서 자금 끌어모아 땅을 사죠.. 대장동처럼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