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IT

"30분 넘게 콜이 없어요"..배달원도 배달앱도 공포에 떤다

by 체커 2021. 11.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1일부터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가 시작되면서 배달 업계가 여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외출·외식의 증가로 단기적인 배달 수요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서도, 이른바 대목인 연말이 가까워지며 배달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이날 배달 업계와 정부에 따르면 그간 배달에서만 가능하던 외식 할인 지원사업은 '위드 코로나'로 음식점 현장 주문에서도 가능해진다. 2만원 이상 카드를 4회 사용할 경우 1만원을 환급해주는 내용으로, 위축된 대면 소비 심리를 살린다는 취지다.

이처럼 외식이 늘어나면 배달 수요는 일정 부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배달음식 시장 규모가 2019년 약 9조원에서 코로나 이후 20조원 규모로 폭증한만큼 일상회복시 수요가 줄어들 여지도 상당해서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부쩍 늘어난 배달전문점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매장에서 만든 음식이 배달 음식보다는 단순히 맛으로 비교하자면 월등하기 때문이다. 배달원(라이더) 커뮤니티에서도 '위드 코로나' 첫날부터 콜(주문)이 없다는 넋두리가 나온다.

이들은 "위드 코로나 때문인지 뭔지 점심시간인데 30분 넘게 콜이 없다", "배달 호황기가 이제 끝나는건가", "주문이 없어서 그런지 단가가 심하게 떨어졌다", "날씨도 좋고 거리두기도 풀려서 당분간은 배달이 줄어들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연말 대목 다가오며 '배달을 지켜라'…출혈 경쟁 뛰어드는 배달앱

이런 상황에다 최근 수익성 악화를 겪는 배달앱은 더욱 마케팅에 고삐를 죌 것으로 보인다. 12월 연말 특수를 앞두고 11월 한 달은 이탈하는 배달 수요를 최대한 잡아둬야 하는 상황이다.


배달앱 1위인 배달의민족은 이날부터 오는 14일까지를 '배민1데이'로 지정해 매일 최대 1만원의 할인을 제공한다. 매주 각기 다른 프랜차이즈와 제휴를 맺고 특별 할인 쿠폰도 지급한다.

최근 사명을 '위대한상상'으로 바꾸고 재도약에 나선 요기요도 이날 대대적인 마케팅에 뛰어들었다. 업계 최초로 월 9900원에 멤버십과 할인을 동시에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매달 3만원 상당의 배달 주문 할인과 포장 주문시 1회당 1000원씩 무제한 할인 혜택이 포함됐다. 여기에 요기요 구독자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FLO'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 △개인 맞춤 영양제 추천 플랫폼 '필리' 등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강력한 할인 생태계를 만들어 고객을 '락인'(Lock-in) 시킨다는 의도다.

요기요 관계자는 "위드 코로나 시대가 열리면서 연말 특수를 선점하기 위해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내놓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초 단건배달로 빠른 성장세를 보인 쿠팡이츠도 조만간 강력한 마케팅 전략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업계에서는 배달앱의 '출혈 경쟁'이 위험수위에 이르렀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나온다. 단건배달 확산으로 라이더 모시기 경쟁이 치열해져 배달 1건당 라이더에 지급되는 프로모션 비용이 2만원에 육박하면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배달앱들이 점유율을 방어를 위해 마케팅과 배달 프로모션을 경쟁적으로 진행하면서 수익성이 악화한 상황"이라며 "배달 시장 전체의 성장을 발목 잡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


반응형

코로나 사태로 인해.. 업소에 방문하여 식사를 하거나 하는게 제한적이니.. 많은 이들 배달을 많이도 이용했더랬죠..

 

거기다 배달의민족이 사업에 성공하면서 많은 업계가 배달관련 업종에 뛰어들었고.. 이미 있었지만 배달대행업소도 성황이었죠..

 

그러다 배달노동자를 확보하기 위해 프로모션등을 하면서 서로간 출혈경쟁을 했고... 그 비용부담을 나중에는 업주에게 전가하기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배달비 인상 말이죠.. 그러다 이용자에게도 부담시키기 시작했죠..

 

그러다 이제 코로나 일상화 정책으로 그동안 제한되었던 업소 영업시간제한이 완화되었습니다. 일부이긴 한데.. 그래도 밖에서 외식하거나 회식하거나.. 많은 이들이 밖에서 자유롭게 먹을 수 있게 되었으니.. 상대적으로 배달수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배달업계에서 비명을 지른다고 하네요..

 

이걸 보는 이들... 별다른 반응 없습니다. 배달업계가 망하든 말든 말이죠..

 

이유.. 배달료.. 배달노동자들의 난폭운전.. 일부의 배달거지의 사례 때문이겠죠..

 

그렇지만 배달대행업소나.. 플랫폼 업체는 지금까지 배달노동자들에게 지급되는 수수료에 대해 인하하거나 하진 않고 있습니다. 연말 대목을 노리고 미리 배달노동자들을 확보하기 위함이겠죠.. 배달 수요도 잡을려 하고요..

 

하지만 배달수요가 줄어드는 것에 따라.. 배달주문을 받기 위해 경쟁할 수 밖에 없게 되었죠.. 결국 칼자루가 업주에게 돌아간 셈이 됩니다..

 

배달전문 업소가 아니라면.. 아마 업주들.. 속으로 잘되었다.. 기회가 왔다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배달대행업소.. 플랫폼 업소가 업주에게 전가시킨 배달료때문에 속을 끓었을 업주들이었으니까요..

 

이번 기회에 업주들에 대한 플랫폼 업체의 수수료에 대해 조정이 이루어지면 좋겠네요.. 그동안 플랫폼 업계.. 많이도 벌어먹었죠.. 거기다 배달노동자의 부족으로 배달이 밀릴 때.. 배달 수수료 올리면서 그 비용을 대부분 업소에게 전가시킨건 다들 알고 있습니다. 업주도 배달수수료 올라갔을 때.. 음식값을 올리고 싶어도 올리지 못하거나 올리더라도 적은 가격으로 올릴 수 밖에 없었으니까요..

 

[세상논란거리/사회] - "치킨 3만원 시대 올 것" 배민(배달의민족) 수수료에 자영업자들 '분통'

 

이제 일상화로 배달수요에 대해 분산효과가 있을 겁니다. 배달을 시키기보단 나가서 먹는 사례가 많아질테니까요..

 

거기다 음식주문에 배달수수료가 이전보다는 많이 높아져 배달도 꺼려지는 이들도 많아졌습니다. 이제 왠지 일상화가 계속 진행되면.. 배달생태계도 조만간 구조조정이 시작되는거 아닐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