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찬반 목소리 뒤엉킨 5·18묘지..윤석열 발길 돌리자 뜬 무지개

by 체커 2021. 11.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항의 인파·지지자 결집, 참배단 이르지 못하고 희생자 추모·성명 발표

참배 마친 후 이동하는 윤석열 대선후보 (광주=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0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참배를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2021.11.10 [공동취재] uwg806@yna.co.kr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0일 항의·지지 목소리가 뒤엉킨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미완의 참배' 끝에 발길을 돌렸다.

윤 후보는 이날 예정한 시각보다 지연된 오후 4시 20분께 5·18묘지에 도착했다.

그의 방문을 반대하는 5·18 민주화운동 유가족, 시민단체 활동가, 대학생단체 회원 등은 이른 오전부터 묘지 입구에 모여 항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오지 마라 윤석열", "돌아가라 윤석열", "물러가라 윤석열" 등 구호를 외치며 참배 저지에 나섰다.

5·18묘지 입구인 민주의문, 방명록 작성대, 추념탑 계단 등을 선점하며 참배단으로 향하는 길목을 막아섰다.

지역 선거캠프 인사, 유튜버 등 윤 후보 지지자들도 도착 시각이 임박하자 5·18묘지에 도착해 맞대응했다.

선거캠프 측 인사들은 윤 후보를 대신해 국화를 준비했고, 유튜버 등 지지자들은 "여기가 너희 땅이냐" 등을 외치며 윤 후보 참배의 후방 지원자로 나섰다.

윤 후보가 탄 검은색 승합차가 민주의문 앞에 정차하자 항의, 지지 인파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혼잡이 빚어졌지만 큰 충돌은 없었다.

사복 차림의 경찰 수십 명이 윤 후보 참배 동선을 터주면서 5·18 유가족 등 항의 인파는 민주의문과 참배단 중간에 자리한 추념탑까지 물러섰다.

5·18 민주묘지 빠져나오는 윤석열 (광주=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0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를 마친 뒤 걸어 나오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 5·18 민주묘지 추모탑에 헌화·분향하려 했으나 반대하는 시민들에 가로막혀 추모탑 입구에서 묵념으로 참배를 대신했다. 2021.11.10 [공동취재] uwg806@yna.co.kr

더딘 속도이긴 하나 윤 후보는 승합차에서 내려 약 13분 만에 참배단 목전까지 나아갈 수 있었다.

윤 후보와 지지자들은 추념탑을 막 지난 지점에서 걸음을 멈췄다.

항의 인파가 추념탑을 지난 곳에 펼침막 4개를 잇달아 세워 '최후 저지선'을 구축하면서 정체가 빚어졌다.

이들 뒤로 5·18 유가족이 참배단까지 의자를 펴고 자리 잡아 참배 행렬이 더 나아간다면 양측 간 충돌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멈췄던 빗줄기가 다시 쏟아지면서 윤 후보는 참배단까지 이동을 포기하고 오후 4시 36분께 그 자리에서 오월 영령을 추모했다.

묘지관리사무소 안내 방송에 따라 2분간 경례, 묵념 등 추모 의식을 마친 윤 후보는 곧바로 준비한 성명을 발표했다.

허리를 숙여 '사죄' 뜻을 표한 윤 후보는 5·18묘지 도착 약 20분 만인 오후 4시 40분께 끝내 참배탑까지 이르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윤석열 참배 마치자 5·18묘지에 뜬 무지개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10일 오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추모 의식을 마친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바라본 동쪽 하늘에 무지개가 떠 있다. 2021.11.10 hs@yna.co.kr

때마침 비가 그치면서 5·18묘지 동쪽 하늘에는 무지개가 떠올랐다.

항의 인파와 지지자 모두 무지개를 바라보며 "오죽하면 하늘도", "성스러운 징조" 등 각각의 입장에서 해석을 쏟아냈다.

윤 후보가 기자들 질문에 답한 뒤 오후 4시 52분께 승합차를 타고 떠나자 항의 인파, 지지자, 경찰은 별다른 마찰 없이 해산했다.

윤 후보는 전남 목포로 이동해 오는 11일 오전에는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을 방문한다.

같은 날 오후에는 경남 봉하마을로 이동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할 계획이다.

hs@yna.co.kr


반응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광주를 찾았습니다. 국립5·18민주묘지에 찾은 건데.. 그전에 광주에 도착하고 나서 홍남순 변호사 생가를 먼저 찾았었습니다.

 

참고뉴스 : "윤석열, 홍남순 변호사 생가 방문은 후안무치"

더보기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사단법인 홍남순 변호사 기념사업회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고(故) 홍남순 변호사 생가 방문을 "정략적 행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기념사업회는 10일 성명을 내고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에 대한 사죄 없이 홍 변호사 생가를 찾으려 한다. 이는 경거망동을 넘어 후안무치의 처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홍 변호사는 평생을 유신과 군사 독재에 항거하면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헌신했다. 고인이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인권과 사법 정의를 위해 행동한 것은 작금의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윤 후보에 의해 고인이 정략적으로 이용되는 것에 대해 개탄과 분노를 느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후보는 고인의 시대 정신과 숭고한 유훈을 정략적 행보로 더럽혀서는 안 된다. 광주시민과 국민 앞에 진정성 있는 사과와 석고대죄를 하라"고 요구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2시 전남 화순군 도곡면 홍 변호사 생가를 찾아 유족과 차담회를 한다. 이어 옛 상무대 영창이었던 5·18자유공원을 방문한 뒤 5·18국립묘지를 참배한다.

 

윤 후보는 지난달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사무실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해 거센 논란이 일었다.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에 대해 "그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으나 이후 반려견에게 사과를 건네주는 사진이 사회관계망서비스 계정에 올라오면서 비판에 직면했다.

 

한편 홍 변호사는 군사정권 시절 긴급조치법 위반 사건의 변론과 양심수들을 위한 무료 변론을 맡는 등 대표적인 인권 변호사로 꼽힌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 학살에 항의하며 '죽음의 행진'에 나서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1년 7개월 동안 복역했고, 5·18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에 앞장섰다. 2001년 11월 뇌출혈로 쓰러진 지 5년 만인 2006년 10월14일 별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dhdream@newsis.com

 

이후 국립5·18민주묘지에 찾은건데.. 이미 광주 단체들이 도착해서 윤 후보를 저지하겠다고 준비가 된 상태였습니다..

 

들어갈 수 있을리 없겠죠.. 경찰이 나서서 강제해산을 시킬리도 만무했을테고요..

 

민주묘지 입구에서 방명록을 쓰는건 어찌어찌 했지만..

참배하는 곳까지는 더 가지 못하고 멈춘 그 자리에서 참배를 했네요... 그리고 입장문을 들고 말했습니다.. 사과를 하겠다고 왔으니 사과를 하는 것이겠죠..

사과를 했고.. 뒤돌아서 돌아가는 중간에 기자회견도 했습니다.. 다만 일부 발언이 나중에 또 논란이 되는거 아닌가 싶더군요..

사과를 했고 그 마음을 계속 가지고 가겠다 했는데.. 글쎄요.. 광주에서 사과를 했다 인정하는 분위기가 나올까 싶죠..

 

차라리 계란이 날라오거나 누군가 달려들거나 했다면 모를까.. 그저 와서 참배하고 사과문 낭독하고.. 뒤돌아서서 기자회견엔 사과했다.. 라고 하니.. 호남 민심에는 별다른 영향은 없어보일 지경입니다.

 

차라리 사과한다 발언하고..그 앞에서 버티고 있는 단체앞에서 절이라도 하는 모습등이 보였다면 모를까.. 발표문 낭독하고 돌아가는데 그게 사과라 할 수 있을까 싶네요..

 

더욱이.. 윤 후보가 민주묘지에 도착하기 전.. 각각의 단체는 입장을 밝혔었습니다. 

박찬우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 집행위원장은 "'리틀 전두환' 윤석열은 오월 영령을 참배할 자격이 없다"며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왜곡·폄훼한 당의 후보가 사과는 커녕 학살자 전두환을 옹호했다. 또 SNS에 '개사과'사진을 올리며 국민을 개로 인식한 본심을 드러냈다"고도 비판했다.

민주묘지를 찾은 광주시민 한모(58)씨는 "많은 사람들이 서슬퍼런 군사정권에 의해 희생됐는데 전두환 옹호성 발언을 할 수 있느냐"며 "역사의식이 부족한 자는 대통령 후보 자격도, 광주를 방문할 자격도 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대학생 신모(22)씨는 "윤석열 후보는 공권력을 남용해 권력을 차지하고 무고한 시민들을 학살한 전두환을 옹호했다는 점에서 반(反) 민주적 인사"라며 "이런 사람이 민주묘지에 발을 들이는 것은 희생자를 모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족들은 윤 후보가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前文) 포함이나 책임자 처벌, 역사왜곡 방지책 등 실질적 약속없이 광주를 찾는 행위를 "정치 계략"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거세게 비판했다.

오월어머니집 이명자 관장은 "윤 후보는 유족 측이 5·18 책임자 처벌 등 실질적인 노력을 요구했으나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며 "자신의 대선 표심을 위해 광주와 오월영령을 이용하고 있다"며 분노했다.

김영훈 5·18 유족회장은 "5·18 헌법 전문 포함·역사왜곡 재발방지책 등 실질적인 노력없는 광주방문은 공염불이며 진정한 사과가 아니다"고 밝혔다.

아마 오는 중이었으니.. 이런 입장을 늦게.. 혹은 못들었을지도 모르죠.. 나중에 이런 입장에 대해 윤 후보측이 공식입장을 내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개헌할 때..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에 넣는건 찬성한다는 입장을 냈으니..

 

이번 윤 후보의 광주방문.. 소득이 있었냐 따진다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5.18 관련단체들의 입장을 알아낸 것.. 요구하는게 뭔지 알아낸건 그나마 뭐라도 건진 것이라 할 수 있겠죠..

 

다만 호남 민심 돌리는건 힘들 것 같습니다. 그동안 애써 국민의힘에서 노력한게 다 물거품이 된 것 같아 보이니.. 누구탓을 할 수 있을까요.. 윤 후보 스스로가 자처한 것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