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달라진 김태우 골프접대 진술..신빙성 '흔들'

by 체커 2018. 12. 20.
반응형

청와대 자체 감찰 땐 '골프 접대' 시인하더니..
대검 조사에선 "내 돈으로 했다" 말 바꾼 것으로 알려져
김태우, 경찰청 '첩보 실적' 위해 갔다지만..
이재정 "방문 당시 지인 최 씨 수사받고 있었다"..짙어지는 유착 의혹

 (자료사진)


전직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의 골프 접대 관련 진술이 달라진 것으로 파악됐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지난달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의 감찰을 받으면서 자신이 기업 관계자로부터 골프 접대를 받은 점을 시인했다. 이 때 자신 뿐 아니라 다른 특감반원들도 골프 접대를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도 덧붙였다.

그러나 최근 대검 감찰본부 조사에서 김 수사관은 골프 비용을 자신의 돈으로 계산했다는 취지로 말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김 수사관은 18일 한 언론에도 "특감반은 한 달에 150만원 상당의 활동비가 나와 한 달에 한 두 번 치는 골프는 갹출 비용으로 충분했다"고 밝혔다.

김 수사관 진술의 신빙성이 흔들리는 대목이다. 청와대는 지난달 김 수사관의 진술에 따라 다른 특감반원들에 대해서도 골프 접대를 받았는지 자체 감찰을 벌였지만, 별다른 문제점은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수사관의 상관이었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19일 언론브리핑에서 징계에 불만을 품은 김 수사관으로부터 협박을 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김 수사관이 (청와대) 감찰을 받을 때 나머지 직원들이 골프친 걸 문제 삼았는데, 자기도 묻어 달라고 겁박하는 것으로 느꼈다"고 했다. 김 수사관이 다른 특감반원들을 문제 삼은 배경엔 징계 회피 목적이 있다고 봤다는 얘기다.

앞서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김 수사관 골프접대 의혹과 관련해 휴대전화를 압수한 데 이어 골프장 7~8곳에과 함께 골프를 친 KT간부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날엔 대기업 임원들도 차례로 조사했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방문한 이유에 대한 김 수사관의 진술에도 그 신빙성에 물음표가 따라붙고 있다. 김 수사관은 지난달 초 지인인 건설업자 최 모 씨가 연루된 뇌물 사건의 진행상황을 파악했고, 청와대는 이를 계기로 김 수사관에 대한 감찰에 돌입했었다.

김 수사관은 자신이 첩보를 제공한 사건으로서, 실적에 반영하기 위해 경찰청을 찾은 것이라고 언론에 해명했었다. 그런데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김 수사관이 경찰청을 방문했을 당시 최 씨가 이 곳에서 수사를 받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지난 11월 2일 오후 2시50분 경찰청 특수수사과 관리반을 방문했는데 최씨는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경찰청 특수수사과 수사2팀에서 수사를 받고 있었다. 이 의원은 "김 수사관이 방문 당시 최 씨가 수사를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모를 리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수사관과 최 씨 사이의 유착 의혹과 함께 김 수사관이 수사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은 더욱 짙어질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 정영철 기자, 박성완 기자] pswwang@cbs.co.kr
-------------------------------------------


아마도 말을 바꾼 이유는 자유한국당이 자료를 넘겨받아 정치적 공세를 시작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생각합니다. 

정치적 공세로 혼란스러운 틈을 이용해 어물쩡 넘어갈려는 시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현재 김태우 전 감찰반원의 검찰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청와대도 고발을 했죠.. 결국 서울이 아닌 수원에서 조사를 받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중앙정부의 영향이 덜가는 곳으로 가서 조사를 받게 되니 어떻게든 무혐의 또는 경감된 처벌을 받기 위한 것일수도 있죠.. 더욱이 자유한국당이 정치적 공세를 펼치는 만큼 자신을 처벌하는 것은 정치적 처벌로 볼 수 있게 만드는 거 아닌가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