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윤석열 "주 52시간, 기업운영 지장..비현실적 제도 철폐"(종합)

by 체커 2021. 11. 3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청주=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충북 청주 청원구에 위치한 2차전지 우수 강소기업 클레버를 방문해 정종홍 대표로부터 2차전지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2021.11.30.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서진 권지원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30일 "중소기업의 경영 현실을 모르고 탁상공론으로 만든 제도들 때문에 많이 고통스럽다고 받아들였다"며 "비현실적 제도는 다 철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충북 청주시 2차전지 강소기업인 '클레버'를 방문해 회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한 관계자는 "무조건 주 52시간제 해버리니까 생산 직군 빼고는 창의적으로 일하는 곳에서는 상당 부분 애로가 있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젊은 청년들이 쉬운 일만 하려고 한다. 기업에 제도적으로 지원하면서 어려운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인센티브를 주고 기회를 제공하면 젊은이들이 힘든 일을 하려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에 윤 후보는 "정부의 최저시급제, 주 52시간제라는 게 중소기업에서 창의적으로 일해야 하는, 단순기능직이 아닌 경우에는 대단히 비현실적이고 기업 운영에 지장이 많다"고 공감했다.

그는 "어떤 일이든지 이해관계자에게 물어보겠다. (그러면 정부여당은) 다 마피아라 그런다. 탈원전이 바로 그렇다"며 "자기들의 이해관계 때문에 왜곡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물어볼 필요가 없다고 한다. 그럼 100% 실패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후보는 간담회 시작 전 기자들을 만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일정을 전면 취소한 데 대해 "저도 잘 모르겠다. 후보로서 내 역할을 하는 것 뿐이다"라고 당황한 기색을 보였다.

[청주=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충북 청주 청원구에 위치한 2차전지 우수 강소기업 클레버를 방문해 2차전지 제조 설비를 살펴본 후 취재진과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1.30. photo@newsis.com

그는 "아침부터 바빠서 공개 일정이 11시부터 시작했다. 하여튼 사무총장하고는 통화했다"며 "좀 이유라든지 파악해 보고 한번 만나보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했다.

이 대표가 당대표를 그만두면 선대위가 문제 없을지를 묻는 질문엔 "가정적 질문을 하지 말라"고 답했다.

홍준표 의원이 윤 후보를 향해 '당대표를 걷돌게 하면 대선을 망친다'고 충고한 데 대해서도 "늘 많은 정치인들이 어떤 의견을 표명하실 때 제가 논평하지 않는 것이 기본적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윤 후보의 '소상공인 50조 지원'을 수용하며 논의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선 "그걸 포퓰리즘이라고 어제까지 공격하다가, 계산해보니까 그렇게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민주당 쪽에서 드나 본데, 반드시 해야 되는 일이다"라며 "야당 차원에서 추진해도 여당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동의했다.

머리와 옷 스타일 등에 변화를 준 데 대해선 "난 아침에 나올떄 얼굴에 로션도 잘 안 바르는 사람인데, 선대위에서 해야 한다니까 한다"며 "많은 분들이 보기 괜찮다고 해서 하는 거지, (이재명 후보를) 의식해서 그런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윤 후보는 2차전지 기업을 방문한 이유에 대해 "2차 전지는 우리 전기차에는 필수고, 전기차 이외에도 미래 산업의 핵심분야다"라며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R&D 지원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leakwon@newsis.com


반응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어딜 방문해서 뭘 했는지는 별로 기억하고 싶지 않지만.. 윤석열 후보의 발언..

"정부의 최저시급제, 주 52시간제라는 게 중소기업에서 창의적으로 일해야 하는, 단순기능직이 아닌 경우에는 대단히 비현실적이고 기업 운영에 지장이 많다"

주 52시간 제도를 손보겠다는 발언에 대해선 그냥 못넘어가겠네요..

 

윤 후보는 이런 말도 했군요..

"어떤 일이든지 이해관계자에게 물어보겠다. (그러면 정부여당은) 다 마피아라 그런다. 탈원전이 바로 그렇다"
"자기들의 이해관계 때문에 왜곡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물어볼 필요가 없다고 한다. 그럼 100% 실패하게 된다"

이해관계자에게 물어보겠다고 합니다.. 저 52시간 제도때문에 애로사항이 많다고 발언한건 기업관계자입니다.. 기업이야 직원들이 힘들어하든 말든.. 사정이 있든 말든.. 일을 많이 시키는게 중요하겠죠.. 수익으로 돌아오니까요.

"무조건 주 52시간제 해버리니까 생산 직군 빼고는 창의적으로 일하는 곳에서는 상당 부분 애로가 있다"

거기다 대부분의 기업에선 연봉제를 채택합니다. 년간 얼마의 급여를 받을지 결정하고.. 그 연봉을 12개월로 나눠 급여를 지급하죠..

 

시간외수당... 연봉제를 한다고 안주는 기업도 일부 있다는 건 알긴 할까요?

 

이해관계자에게 물어보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윤석열 후보는 이해관계자라 해놓고 기업 대표나 사장을 만났지.. 그외 직원들에게.. 청년들에게 물었을까 싶죠..

 

이전에 주 120시간 발언은 괜히 나온게 아닙니다. 그리고 비난을 받았고요..

 

일부.. 개발직종등에선 개발중에 집중해야 하는 순간이 있고.. 이때 밤샘작업등을 하기에 주 52시간이 모자를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렇게 밤샘작업을 해서 프로젝트를 완성..완료를 한 뒤에.. 그 회사들은 개발에 참여한 직원들에게 얼마나 푹 쉬게 해 줄까요?

 

그런식으로 업무시간과 일자를 조정해주면 주52시간을 지키더라도 개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전날 밤샘작업을 했더라도 다음날 정상출근해서 일을 시키는게 한국의 기업 아닌가 되묻고 싶습니다.

 

직장내.. 과한 회식과 괴롭힘등을 통해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직원의 사례도 보도되었습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정규직 기뻐했는데"..'잦은 술자리' 20대 회식후 상사 아파트서 투신

 

이런 보도가 나오는 현실에서 윤석열 후보는 직장환경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기업대표들.. 기업 사장들의 입장을 대변할 뿐.. 일반 노동자들에 대한 목소리는 외면하고 있는것처럼 보이네요.. 이런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결국 노동자들은 더 힘들어질 수 있겠죠.. 

 

주52시간 폐지를 한다면.. 그전에 포괄임금제부터 폐지를 하고 난 뒤에 주 52시간 제도를 손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링크 : 포괄임금제

 

하루에 밤샘근무까지 시켰다면.. 그만큼 돈을 많이 받아가야 하는게 정상이죠.. 하지만 포괄임금제로 정해진 급여 이외에는 받아가는게 없는데 누가 밤샘근무를 할까 싶군요.. 회사에서 직원을 밤샘근무를 시키고.. 댓가로 하루에 30만원.. 40만원 줘야 한다면.. 회사로선 무리하게 시간외 근무.. 밤샘근무를 시킬리 없을테니까요. 그리고 그리 준다면 직원들도 하겠죠.. 다만 선택하게 하여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그 선택권을 회사가 직원에게 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