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겸임 교수는 소개해서 가는 것" 김건희 발언, 비판 나오는 이유

by 체커 2021. 12.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김건희, 허위 경력 지적에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
김건희 "공채 아니야..수상 실적도 참고일 뿐"
윤석열 후보도 "공채 아니야" 비슷한 반응
다른 대학 채용 관여자 "수상 실적은 주요 잣대"
비정규교수들 "김건희, '지인 찬스'로 폄하" 반발

YTN이 김건희 씨 수원여대 교수 초빙 지원서의 허위 경력 문제를 지적하자 김 씨는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김 씨는 YTN 취재진에게 겸임 교수 채용과 관련해 "그게 뭐 대단한 것도 아니지 않냐?"고 발언했습니다.

그러면서 "겸임 교수라는 건 소개해서 가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채가 아니라서 수상 경력도 참고로 넣은 것일 뿐 필수 사항이 아니라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도 김건희 씨의 허위 경력 문제가 불거진 이후 비슷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겸임교수나 강사는 자료나 전공을 보고 공개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난 15일) : 겸임교수라는 건 시간강사예요. 그러고 무슨 뭐 채용 비리 이러는데, 이런 자료보고 뽑는 게 아닙니다. 예? 그 현실을 좀 잘 보시라고….]

이처럼 윤석열 후보와 부인인 김건희 씨의 발언은 매우 유사합니다.

겸임 교수나 대학 강사라는 직책 자체가 공채 형식으로 뽑는 게 아니어서 관련 자료가 필수적이지 않다는 말인데요.

실제 대학 당사자들의 입장을 한번 들어봤습니다.

김건희 씨가 수원여대 겸임교수로 채용됐던 2007년 당시 다른 대학 채용에 관여했던 전직 교수를 직접 만났습니다.

수상 실적을 포함한 지원자의 자질은 겸임 교수 채용의 중요한 잣대라고 말합니다.

[박정원 / 상지대학교 전 교수,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 : 상을 받았다는 것은 그 사람의 능력을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학과 교수들이 중요하게 고려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이 됩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정식 채용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건 마치 '지인 찬스'를 통해 채용되는 것처럼 깎아내리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박중렬 / 전남대학교 강사,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 대학의 겸임 교원들은 다 김건희 씨처럼, 소위 '지인 찬스'죠. 지인들한테 강의를 구걸하러 다니는 그런 사람이라는 인식이 되었어요.]

김건희 씨 대학 지원서에서 비롯된 허위 경력 문제가 이해 당사자들의 반발로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YTN 신준명입니다.

촬영기자 : 이승주

그래픽 : 우희석·이지희

자막뉴스 : 육지혜


반응형

기사제목의 

 

["겸임 교수는 소개해서 가는 것" 김건희 발언, 비판 나오는 이유]

 

그 이유.. 결국 겸임교수라는건 별거 없다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그의 배우자의 발언 때문이라고 보면 되겠죠..

 

지인을 통해.. 아는 교수를 통해 겸임교수직을 소개받았다 하더라도.. 소개받은 쪽에선 이 사람을 겸임교수로 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이력서를 보는데.. 그중 경력사항.. 수상경력등은 강의를 맡겨도 좋은지 여부를 판가름하는 잣대중 하나라는 거죠..

 

그런데 지인찬스로 겸임교수직을 얻고.. 강의도 했다.. 이것만으로도 비난을 받을 상황인데.. 

 

그런데 경력사항.. 그걸 허위로 적었다.. 

 

결국 그 사람에게 강의를 들은 이들은 허위경력을 가진 겸임교수에게 강의를 받았다는게 드러났다는 의미가 됩니다.

 

강의를 들은 이들.. 자신이 들은 강의가.. 자신들에게 강의를 했던 겸임교수가 허위경력을 가진 사람이라는걸 알면 과연 뭐라 생각할까요?

 

비싼 등록금 내고 온 대학에서 말이죠..

 

비판이 나오는 이유.. 지금도 그 겸임교수직을 얻기 위해 여러 대학에 자신의 자소서와 경력이 적힌 서류를 제출하며 지원하는 이들... 그런 이들중에 자신이 속한 대학에서 겸임교수로서 강의를 맡겨도 되는지 검토하고 연락하는 관계자들의 실상을 무시하는 발언 때문일 겁니다..

 

그리고 비싼 등록금 내고 대학에 들어와 여러 강의를 들으며 앞으로 하고싶은 일을 하기 위한 지식을 쌓는 대학생들을 무시하는 발언이기도 하고요..

 

["겸임 교수는 소개해서 가는 것" 김건희 발언, 비판 나오는 이유]

 

자신들이 뭘 잘못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세가 나오는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도 알고 있는 것인지 자신의 아들에 관한 도박...성매매 의혹이 나오니.. 도박에 대한 부분은 인정하고 바로 사과를 했습니다. 수사도 받고 처벌도 받겠다 하죠..

 

이게 비교가 되어 버리고 있습니다.. 의도가 되었든 되지 않았든.. 경쟁하는 입장에서 비교가 되어버리면 비교당하는 쪽은 좋지 않죠..

 

대선후보로서.. 자신들의 잘못이 있든 없든 말 하나.. 손짓 하나에 주목을 받고 비난.. 비판을 받는 처지입니다. 누구탓을 할 수 없죠.. 대통령 되겠다고 나왔으니.. 자신과 자신의 가족.. 주변인까지 탈탈 털리는건 당연시되고 있으니..

 

그럼에도.. 윤석열 대선후보는 지금도 자신의 배우자의 논란에 대해 사과를 하지 않았습니다. 사과를 하더라도 죄가 되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사과를 할지 결정하겠다 했지... 사과를 하진 않았습니다.

 

참고뉴스 : 윤석열 "김건희 '사과 의향' 발언, 죄송스러운 마음의 표현"

더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6일 부인 김건희씨의 경력 및 수상내역 허위 기재 논란과 관련해 "국민께서 기대하시는 눈높이와 수준에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저나 제 처나 국민께 사과를 나중에 드린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배우자의 허위 경력 논란에 대해 후보께서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지금 사과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답했다.

 

윤 후보는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팀 기획이사와 재직했다고 기록한 것과 관련해 "오래된 일이라 진상 확인에 시간이 좀 걸린다"며 "2004년 법인화됐는데 어떻게 2002년부터 이사를 하냐는 얘기들이 있었는데 법인화되기 훨씬 전부터 존재했고 등기이사가 아니라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가 관행이고 허용할 수 없는 건지 워낙 오래된 일이라 파악해봐야 할 것 같다"며 "그러나 그 단체로부터 발급받은 게 명확한 사실이다. 비상근 명예직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제 처가 어제 사과할 의향 있냐고 하니까 있다고 했는데, 아마 기자가 사과할 마음 있냐고 물어보니 대응하는 게 좀 그래서 의향이 있다고 한 것"이라며 "의향 있다는 게 한참 이따가 하는 게 아니라 이미 그 과정을 통해 국민께 죄송스러운 마음을 갖고 표현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식 사과 표명엔 시간이 걸릴 것임을 시사했다. 윤 후보는 "사과를 하려고 해도 이런 부분에 대해 이런 점 인정한다고 하고 사과를 드려야지 잘 모르고 사과한다는 것도 좀 그렇지 않겠나"라며 "우리가 국민들의 비판을 다 겸허히 받아들이겠지만 과도한 정치 공세에 대해선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소상히 설명 드려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공세의 빌미를 준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국민들껜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2001년 한림성심대 강사 임용시 미술 공모전 허위 이력, 2003년 전시회 도록에 '삼성미술관 기획전시' 참여 허위 이력 등 논란이 추가로 제기된 상태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하여튼 다 파악해 보겠다"며 "어제 보니 학교 경력증명서를 다 붙여서 내는데 학교 이름 잘못 썼다고 허위라 볼 수도 없다"고 했다. 다만 "어찌됐든 대통령 후보의 아내에 대해 본인은 십수년 전에 사인으로 자기 관행에 따라 했다 하더라도 현재 위치는 국민들께서 국가 최고 지도자가 되는 사람이 부인에게 요구하는 윤리적 기준이기 때문에 그걸 충족 못한 부분에 대해선 어떤 결론이 나오든 국민껜 늘 죄송한 마음"이라고 재차 밝혔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씨가 허위 경력 의혹과 관련해 전날 사과 뜻을 밝힌 것을 놓고 "사과에 공식과 비공식이 따로 있는 게 아니지 않는가"라며 "나 자신이나 내 처나 그런 문제에 대해선 국민 비판을 겸허히 다 받아들인다는 입장"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전날 김씨가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불충분하단 비판이 나오자 이것이 정식 사과와 다를 바 없다고 강조한 것이다.

 

그럼에도 당 안팎에선 윤 후보의 대국민 사과 등 공식 사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 차원의 공식사과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선대위에서 논의할 사항이 아니고 후보 자신이 어느 시점에 거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대위에서) 우리가 검토를 해 본 결과 선대위 차원에서 그걸(김씨나 윤 후보의 사과를) 얘기할 수 없다"며 "후보 스스로가 알아서 판단할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안채원 기자 chae1@mt.co.kr

 

그래서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이죠.. 일단 잘못된 부분이 언론사에 의해 정확히 지적되고 있고.. 여당이 그 부분을 파고들며 공격합니다. 그럼 일단 논란이 된 것에 대해 사과부터 해야죠..

"지금 사과한다는 것은 아니다"

"사과를 하려고 해도 이런 부분에 대해 이런 점 인정한다고 하고 사과를 드려야지 잘 모르고 사과한다는 것도 좀 그렇지 않겠나"

"우리가 국민들의 비판을 다 겸허히 받아들이겠지만 과도한 정치 공세에 대해선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소상히 설명 드려야 한다"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공세의 빌미를 준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국민들껜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

그런데 사과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비판이 나오는 것이겠죠..

 

이제 늦은 것 같더군요.. 나중에 뭘 정리해서 사과를 할지 모르겠으나.. 사과는 하지 않고 그대로 이재명 후보의 논란을 끄집어내며 자신의 배우자에 대한 의혹.. 논란을 잠재울려 할 것 같습니다. 사과는 아예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네요..

 

이러니... 보수층도 답답해 하는것 같네요.. 일단 사과부터 하고 나중에 반박을 하든 해명을 하든 하면 좋을텐데.. 일단 부정부터 하고 있으니..

 

결국 지지율에도 영향을 주네요.. 만약.. 국민의힘쪽에서 이재명 대선후보의 아들 관련 의혹이 안나왔다면.. 지지율 역전도 나올 가능성이 컸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