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부득이 입당' 논란 尹 "경선 토론 16번 했지만 누가 보셨나"

by 체커 2021. 12.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5일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 출연해 "국민의힘 경선 16번 했지만, 그 토론 뭐 누가 많이 보셨나요"라고 반문했다.

이 같은 발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토론 대결이 정책 검증 대신 비방전으로 변질될 것이라는 우려하에 나온 것으로 당내 경선 토론이 비생산적이었다는 윤 후보의 회의적인 인식이 깔려있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한 진행자가 "이재명 후보와 경제 정책에 대해서 이런 형태의 아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을 하실 수 있는 그런 시간을 한번 주시면 지금 대선전의 분위기가 훨씬 더 정책적으로 그리고 우리 국민들의 민생에 집중되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해봤다"고 양자 토론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자 윤 후보는 "토론을 하면 또 서로 공격 방어를 하게 되고 자기 생각을 제대로 설명하기가 어렵다"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실제 해보니까 자기의 생각을 얘기하고 그거를 우리 시청자들이나 전문가들이 보고 스스로 판단하는 게 제일 좋을 것 같다"며 "그런 기회가 많아야 되지, 이게 토론을 하게 되면 결국은 이게 싸움밖에 안 나온다"고 했다.

이어 "제가 볼 때는 국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그래도 이 나라의 공적인 정부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뽑는데 그 사람의 어떤 사고방식이나 이런 것을 검증해 나가는데, 저는 이 토론이라는 게 이렇게 정책 토론을 많이 한다는 게 별로 그렇게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그러면서 "국민의힘 경선 16번 했지만, 그 토론 뭐 누가 많이 보셨나요?"라고 반문했다.

이 같은 발언을 두고 윤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손바닥 왕(王), 정법강의 유튜브 논란 등으로 치열한 네거티브 공방을 벌이면서 토론 자체에 회의감을 가진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국민의힘 경선 토론 자체가 민주당에 비해 횟수는 많았지만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던 게 사실이다. 결과적으로 윤 후보가 컨벤션 효과를 누렸던 이유도 경선의 성공요인으로 꼽혔던 TV토론이 상당부분 흥행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윤 후보의 위 발언은 모순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윤 후보가 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지 한 달이상 지났지만, 아직까지 대표적인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정책 능력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에서 이 후보와의 토론에 부담감을 갖고 이를 토론에 대한 불신감으로 대신 피력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없지 않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23일 호남에서 "민주당은 들어갈 수 없어서 부득이 국민의힘을 선택했다"고 발언한 바 있다.

윤 후보는 논란이 일자 다음 날 기자들과 만나 "제가 입당할 당시 국민의힘이 아홉가지를 다 포용하기엔 미흡한 점이 있어 '부득이'라고 표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홍준표 의원은 청년 플랫폼 '청년의꿈'에 "처갓집 비리가 결정적 변수가 되는 판에 아직도 미몽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당 탓을 한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반응형

유튜브 채널 '삼프로TV 경제의신과함께' 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함께 영상을 찍은 걸 공개했습니다.

 

삼프로가 묻는 질문에 윤 후보가 답하는 모습을 보여줬네요..

 

뭐 이대로 잘 진행되는것 같았네요..

그런데.. 마지막에 논란의 발언을 했네요.. 1:26:47 부분입니다.

 

마지막에 영상을 마무리하면서 마지막 질문중 하나인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도 같이 앉혀놓고 자유로운 분위기에 맘껏 토론을 하면 어떻겠냐 제안을 했는데..

"이재명 후보와 경제 정책에 대해서 이런 형태의 아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을 하실 수 있는 그런 시간을 한번 주시면 지금 대선전의 분위기가 훨씬 더 정책적으로 그리고 우리 국민들의 민생에 집중되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해봤다"

하면.. 그 유튜브 채널에선 대박치겠죠.. 더욱이 일반 TV토론에선 시간제한이 있어 질문과 답변에 제약이 있지만.. 유튜브 채널에서 한다면 그런 제약은 없을 터.. 좀 더 심도있는 토론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죠..

 

그리고 채널 자체가 경제관련 채널이니.. 요새 논란이 되는 부분은 싹 빼고 경제만 집중해서 토론을 하면 상호 바방하는 일은 적고 경제분야에서 철저한 검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미 해당 유튜브 채널에선 이재명 후보도 데려다 똑같이 여러 질문을 묻는 영상을 공개는 했습니다. 

 

참고링크 : [대선 특집] 삼프로가 묻고 이재명 후보가 답하다 -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

 

따로 영상을 찍을게 아닌.. 둘 다 한자리에서 경제에 관련된 대답을 한다.. 기대가 되는 부분이네요..

 

그런데.. 그런 질문.. 제안에 대해 윤후보는..

"토론을 하면 또 서로 공격 방어를 하게 되고 자기 생각을 제대로 설명하기가 어렵다"

"실제 해보니까 자기의 생각을 얘기하고 그거를 우리 시청자들이나 전문가들이 보고 스스로 판단하는 게 제일 좋을 것 같다"

"그런 기회가 많아야 되지, 이게 토론을 하게 되면 결국은 이게 싸움밖에 안 나온다"

"제가 볼 때는 국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그래도 이 나라의 공적인 정부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뽑는데 그 사람의 어떤 사고방식이나 이런 것을 검증해 나가는데, 저는 이 토론이라는 게 이렇게 정책 토론을 많이 한다는 게 별로 그렇게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

"국민의힘 경선 16번 했지만, 그 토론 뭐 누가 많이 보셨나요?"

한자리에.. 이재명 후보와 같이 정책에 관련된 토론을 피하는 것으로 보이죠... 나중에는 아니라고 부정하겠지만.. 저 영상만으로는 분명 기피하는 모습으로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면에선.. 결국 윤 후보가 도망치는 모습으로 보이네요.. 

 

언론사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분명 난타전이 되더라고 그런 치열한 토론.. 경선은 결국 후보자에게는 좋은 홍보수단이 됩니다. 더욱이 상대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이면 지지율도 다르게 나타나죠.. 그래서 그런 경선을 거친 윤 후보의 경우 컨벤션 효과를 얻어 지지율이 높았습니다.

 

지금은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 자신의 장모 때문에 깎아먹고 있지만...

 

결국... 자신은 토론에 자신이 없어 못하겠다는 모습을 보인 윤 후보.. 의도는 아닐 수 있겠지만 보는 입장에선 꼬리 숨기고 도망치는 모습으로 보일 수 밖에 없어 또다시 논란으로 남을 것 같네요.

 

차라리 그런 토론 괜찮다.. 나중에 검토해보겠다는 식으로 중의적으로 답변했음 좋았겠다 생각하네요.

반응형

댓글